콘텐츠 영역
정례e브리핑
안녕하십니까? 문화체육관광부 대변인입니다.
2022년 3월 28일 문화체육관광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주 장차관 주요일정입니다.
황희 문체부 장관은 3월 29일과 31일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번 주 보도자료는 총 8건이 예정되어 있으며, 오늘 배포되는 자료는 3건입니다.
첫 번째 보도자료입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화예술인들에 대한 활동지원금 지급을 위한 신청이 3월 29일부터 시작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과 함께 2022년도 1차 추경 예산 400억 원을 투입하여 총 4만 명 이상의 예술인들에게 1인당 최대 100만 원의 활동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이번 지원 사업의 신청 대상자는 사업공고일인 3월 28일 기준으로 예술인 복지법상 '예술활동증명 또는 신진예술인 예술활동증명' 절차를 완료하고,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120% 이내인 예술인입니다.
이번 지원 사업은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 진행하고 있는 창작준비금 지원 사업, 예술인 파견지원 사업과 별개 사업으로서, 기존 사업의 수혜 여부와 상관없이 조건이 부합되는 예술인은 ‘코로나19 한시 문화예술인 활동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 신청은 3월 29일부터 4월 14일까지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창작준비금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합니다.
두 번째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3월 28일부터 4월 27일까지 전통문화산업의 미래를 그려나갈 청년 초기창업기업 38개사를 모집합니다.
'전통문화 청년창업 육성 지원' 사업은 전통문화 분야에 특화된 창업 지원 사업으로서 지난 2년간 우수한 초기창업기업 51개사, 예비창업기업 99개 팀을 발굴해왔습니다.
이번 공모에는 전통문화 분야 업력 3년 이내 창업기업을 운영하는 대표자로서, 공고일 기준 39세 이하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공모에 선정되면 3년간 사업화 자금 평균 1억 원과 창업교육, 맞춤형 상담, 투자 유치, 판촉 행사 등 창업기획자로부터 맞춤형 전문 보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공진원이 운영하고 있는 창업지원센터를 통해 사업장을 갖추지 못한 초기창업기업들을 위한 사무 공간도 지원하고, 우수 초기창업기업을 선정하여 문체부 장관상 등의 포상과 추가적인 홍보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입니다.
해마다 국민 생활을 지원하는 정책이 늘고 있지만 기관별로 흩어져 있어 어디서 어떻게 찾아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디지털 정보 취약계층의 경우에는 정부 지원정보를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3월 28일, 우리나라 생활 필수 지원정보를 책 한 권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내 삶에 힘이 되는 희망사다리 2022'를 발간합니다.
희망사다리 2022에는 국민 생활에 꼭 필요한 정책 200여 개를 생애주기별과 분야별로 나눠 수록했습니다.
생애주기별로는 아동·청소년, 청년·대학생, 중장년, 어르신 등으로 구분해 관련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정리했으며, 분야별로는 소득취약계층, 장애인, 취업·창업, 문화, 건강·안전 등으로 나누어 이용에 꼭 필요한 정보만 엄선해 담았습니다.
아울러 한국판뉴딜 청년 일자리와 정부 직접 일자리 등 다양한 공공 일자리와 올해 달라진 임대주택 정보, 2022 추경 지원 내용, 월별로 시작되고 끝나는 정부 지원정보 등을 모은 정책 달력 등 다양한 최신 정책 정보도 실었습니다.
희망사다리 2022는 지자체 민원실이나 전국 도서관, 보건소, 우체국, 농협 등 다중 이용기관에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전자책의 경우에는 주요 인터넷서점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