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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전구' 비교정보 생산 결과

2022.10.04 양종철, 한국소비자원 전기전자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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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전구, 광효율·플리커·수명성능 등의 품질에 차이가 있고, 고효율 제품 사용 시 저효율 제품 대비 최대 39%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조명보다 효율이 높고 수명이 긴 LED전구는 에너지 절감 및 탄소배출량 감소 효과로 인해 친환경 녹색 제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LED전구 12개 제품을 대상으로 주요 성능을 시험·평가한 결과, 제품별로 광효율·플리커·수명성능 등의 핵심 성능에 차이가 있어 품질 및 제품 가격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제품 선택이 필요했습니다.

세부적인 시험대상 제품 및 시험 항목 및 방법 등은 보도자료 6페이지와 7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D전구 주요 시험·평가 결과입니다.

광효율은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고효율 제품 사용 시 최대 39% 에너지 절감이 가능했습니다.

소비전력당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광효율은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홈플러스시그니처, GE 등 2개 제품은 광효율이 130lm/W 이상으로 상대적으로 높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루미앤, 온리프라이스 등 2개 제품은 광효율이 89lm/W 이하로 상대적으로 낮아 '보통' 수준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저효율 제품을 고효율 제품으로 교체 시 에너지 절감 효과를 비교한 결과 LED전구 1개당 약 39%의 에너지 절감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 전체 가구로 확대 시 연간 소비전력량은 110GWh 수준이었고, 연간 에너지비용은 약 176억 원, 연간 탄소배출량은 47kt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밝기는 제품별로 877~1,461lm 수준으로 차이가 있었고, 홈플러스시그니처 제품이 가장 밝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색성은 제품 모두 양호한 수준이었고, 지향각은 제품별로 최대 1.3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구 사용 시 사물의 색이 자연광과 얼마나 비슷한지를 나타내는 연색지수는 제품별로 83~86 수준으로 차이가 적었고 모두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빛이 얼마나 넓게 퍼지는지를 확인하는 지향각을 확인한 결과, 제품 간 최대 1.3배 차이가 있었고, 홈플러스시그니처 제품이 201°로 가장 조명 범위가 넓었습니다.

플리커는 제품 간 차이가 컸고,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빛의 깜빡임 정도를 확인하는 플리커 품질을 평가한 결과, 제품 간에 차이가 컸고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오스람, 필립스 등 2개 제품이 플리커가 상대적으로 적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반면에, 노브랜드, 루미앤, 번개표, 온리프라이스 등 4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플리커가 커서 '보통' 수준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수명성능은 대부분 제품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초기 밝기 대비 2,000시간 점등 후 밝기 유지 비율로 수명성능을 평가한 결과, 대부분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반면, KS 인증을 받은 루미앤 제품은 한국산업표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업체는 수명성능 개선 조치를 완료하였다고 회신한 바 있습니다.

에너지효율등급과 안전성은 제품 모두 이상이 없었습니다.

표시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의 준수 여부와 절연내력·절연저항 시험을 통해 감전 위험 여부를 확인한 결과, 제품 모두 이상이 없었습니다.

표시사항은 5개 제품이 관련 기준에 부적합했습니다.

각 제품의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남영LED, 온리프라이스, 장수램프, 루미앤, 두영조명 등 5개 제품이 관련 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업체 중 루미앤, 두영조명, 롯데쇼핑, 우리조명 등 4개 업체는 표시 개선조치를 완료 또는 계획을 회신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께서는 LED전구 구입 시 보도자료 4페이지의 구매·선택 가이드와 종합결과표의 성능, 제품 가격 등을 고려하여 용도에 맞는 적절한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를 지원하기 위해 고효율, 친환경 생활가전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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