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한국, 국제표준화기구 기술이사국 연임 성공…국제표준화 역량 재확인

제47차 ISO 총회서 재선출…2028년까지 기술정책 결정에 지속 참여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르완다 키갈리에서 개최한 국제표준화기구(ISO) 총회에서 우리나라가 기술이사회(TMB,Technical Management Board)에 연임하는 데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국제표준화 역량을 국제사회로부터 재확인받아 2028년까지 기술이사국으로 활동하며 ISO의 기술정책 결정에 지속해서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열린  '국제표준화기구 전문가 간담회' 모습.(ⓒ뉴스1,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난해 열린 '국제표준화기구 전문가 간담회' 모습.(ⓒ뉴스1,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TMB는 ISO의 신규 표준위원회 설립·해산, 표준위원회 간 업무 조정, 의장국 임명 등 ISO의 표준활동을 실질적으로 조정하는 핵심 의사결정 기구다.

또한, 이번 총회에서 우리나라는 'GPS 기반 개인 위치 서비스 기술' 분야 표준위원회 설립을 제안하고, ISO 회원국의 지지를 요청하는 워크숍을 주관해 개최했다.

아울러, 캐나다·이탈리아 등 주요국 표준화기관과 협력 MOU를 체결하고 오는 12월 개최할 '국제 AI 표준 서밋'에 주요 인사들의 참여를 요청했다.

김대자 국표원장은 "이번 ISO 기술이사국 연임을 계기로 국제표준화 무대에서 우리나라의 영향력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국제표준화기구에서 리더십을 가지고 국제사회가 신뢰하는 표준 강국으로서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표준정책국 국제표준협력과(043-870-5354)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