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백악기 공룡이랑 놀까 바닷가에서 캠핑을 할까

[국내여행 마니아들이 추천하는 여름 여행지 12선] ⑪ 전남 해남

김홍수 여행작가 2012.08.02

곳곳에 멋진 경치를 자랑하는 대한민국의 국토를 우리는 금수강산이라 부른다. 이 말처럼 대한민국 여기저기, 구석구석 둘러보면 가 볼 곳이 참 많다. 우리 국민들이 하루만 더 국내 여행을 하면 수요는 2조5000억 원이 늘고 일자리도 5만 개나 창출된다고 한다. 굳이 그런 것이 아니더라도 복잡한 계획 없이 가방 하나 둘러메고 가볍게 떠날 수 있는 것이 국내 여행이다. 올 여름 대한민국 국민들의 휴가를 위해 내로라하는 국내 여행 마니아들이 본인들이 다녀온 곳 중에서도 알짜배기 장소만 추천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 떠나라! 올 여름에는 국내 휴가지로~ (편집자 주)

해남군 하면 ‘땅끝’, ‘공룡’, ‘캠핑’, ‘남도음식’ 같은 키워드가 바로 떠오른다. 요즈음 한창 공룡에 필이 꽂혀 있는 아이와 함께 다양한 공룡을 실컷 볼 수 있는 곳. 성수기에도 바닷가 소나무 아래에서 한적하게 캠핑을 할 수 있는 곳. 그곳이 바로 해남군이다. 물론 한반도의 땅끝이라는 상징적인 곳이기 때문에 해남군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가족과 함께 떠나는 여름 휴가라면 한반도의 최남단인 ‘땅끝 해남’보다는 다양하고 신나는 체험을 할 수 있고 맛깔스러운 남도 음식을 맛볼 수 있는 ‘활기찬 해남’에 마음이 더 끌린다.

해남공룡박물관. 백악기 육식공룡인 티라노사우루스의 설명을 꼼꼼하게 읽고 있는 어린이의 모습.

해남공룡박물관. 백악기 육식공룡인 티라노사우루스의 설명을 꼼꼼하게 읽고 있는 어린이의 모습.


해남 여행이 처음이라면 땅끝전망대에 먼저 올라보자
 
땅끝마을로 유명한 해남군은 한반도의 최남단인 땅끝이 있어 상징적인 곳이다. 그렇다 보니 땅끝마을은 국토종단을 위한 대장정에 오르는 학생들에게는 긴 여정의 출발지가 되기도 한다. 한비야씨가 7년간 세계일주를 하고 의미 있는 마무리를 하기 위하여 선택한 곳도 다름아닌 땅끝마을이다. 땅끝마을에서 시작하여 강원도 고성군의 통일전망대까지 걸어서 한반도를 종단한 길이 바로 ‘한비야 루트’다. 지금도 수 많은 사람들이 국토종단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땅끝 해남을 찾고 있다.

해남 여행이 처음이라면 땅끝마을을 방문해서 땅끝전망대에 올라보는 것이 좋다. 전망대는 걸어서 올라가거나 모노레일을 타고 오르는 방법이 있다. 이곳은 남도의 크고 작은 아름다운 섬들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땅끝전망대가 있는 땅끝관광지에는 땅끝조각공원, 땅끝모노레일카, 땅끝오토캠핑장, 송호해수욕장 등이 있다.

땅끝오토캠핑장 바로 앞에 있는 송호해수욕장에는 그네를 설치해 놓았다.

땅끝오토캠핑장 바로 앞에 있는 송호해수욕장에는 그네를 설치해 놓았다.

해남군에 있는 조용한 사찰을 방문하고 싶다면 달마산 미황사나 두륜산 대흥사가 제격이다. 아이들과 함께 높은 곳에 올라 남도의 아름다운 섬들을 보고 싶다면 두륜산케이블카를 타보자. 이 밖에도 고산윤선도유적지와 우수영국민관광지가 있다. 해남군 동쪽으로는 강진군, 남쪽으로는 완도군, 그리고 서쪽으로는 진도군이 위치하기 때문에 여름휴가 기간에 함께 둘러 보는 것도 좋다.

해남군에서 여행을 하면서 참여할 수 있는 체험은 아주 다양하다. 황산면 한자리의 염전체험, 대흥사나 미황사에서 진행하는 템플스테이, 바지락캐기와 갯벌체험을 할 수 있는 어촌체험, 차만들기와 도자기 만들기가 포함되어 있는 다도체험, 버섯을 따고 김치를 담글 수 있는 농촌체험 등이 인기를 끌고 있는 체험들이다.

송호해수욕장에서 즐거운 한 때를 보내고 있는 피서객.

송호해수욕장에서 물놀이를 즐기고 있는 어린이.


백악기 공룡의 흔적을 찾아서 떠나는 여행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룡을 보려면 수도권에서는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이나 국립과천과학관에 가야 그나마 공룡을 볼 수 있다. 한꺼번에 수 많은 공룡을 볼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아이들에게는 큰 행복감을 느끼게 한다. 한반도에서 공룡 화석이 발견된 곳은 여러 곳이다. 이 중에서도 해남공룡박물관과 고성공룡박물관이 대표적인 공룡박물관이다. 이 지역에는 공룡 발자국 화석이 남아있어 아이들과 아주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다. 특히 해남군의 경우에는 화석산지가 천연기념물 제 394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고, 세계적으로도 익룡, 공룡, 새발자국 화석이 한 지역에서 발견된 유일한 곳이다.

야! 공룡이다. 해남공룡박물관 전시관 외벽을 뚫고 나오는 말라위사우루스.

야! 공룡이다. 해남공룡박물관 전시관 외벽을 뚫고 나오는 말라위사우루스.

해남공룡박물관은 실내외 전시장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관람 시간을 넉넉하게 해서 방문하는 것이 좋다. 실내 전시장과 도보로 10분 정도 떨어져 있는 공룡 화석을 직접 찾아서 어떤 공룡의 발자국인지 아이들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건물을 뚫고 바다로 나가는 말라위사우루스 두 마리가 아주 인상적이다. 이 광경을 발견한 아이들은 “공룡이다!”라고 외치면서 뛰기 시작한다. 전시장에 들어가기도 전에 아이들의 관심과 호기심이 발동한다.

해남공룡박물관은 지구과학실, 새의 출현실, 중생대 재현실, 해양파충류실, 거대공룡실, 공룡실 등으로 분류를 해놓았다. 전시실을 옮길 때마다 아이들의 비명 소기가 여기 저기에서 들린다.

바닷가 송림에서 캠핑을 하면서 느끼는 여유

KBS 예능 프로그램1박2일의 영향으로 대한민국에는 캠핑 열풍이 불고 있다. 성수기 휴가철에는 캠핑장을 구하는 것이 하늘의 별따기다. 힘들게 구했다 하더라도 난민촌과 흡사하게 텐트와 텐트 간의 간격이 비좁다. 이렇다 보니 한적하게 쉬면서 캠핑을 하겠다는 생각은 금방 사라지게 마련이다.
해남군의 땅끝오토캠핑장은 가평군의 자라섬캠핑장, 동해시의 망상오토캠핑리조트와 함께 한국의 선도적인 캠핑장으로 꼽히는 곳이다.

땅끝오토캠핑장은 소나무로 둘러 쌓여 있고 송호해수욕장이 바로 옆에 있다.

땅끝오토캠핑장은 소나무로 둘러 쌓여 있고 송호해수욕장이 바로 옆에 있다.

땅끝오토캠핑장은 캐라반과 오토캠핑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 시설은 해남군에서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하고 있다. 캐라반을 이용하려면 한두 달 전에 예약을 해야 할 정도로 인기다. 오토캠핑장은 선착순제로 운영되고 있어 별도로 예약을 하지 않아도 이용이 가능하다. 샤워실, 개수대, 화장실은 아주 깨끗하고 취사실은 바람이 불거나 날씨가 쌀쌀할 때 편리하게 가스렌인지를 이용할 수 있다. 캠핑장 뒤로는 소나무 숲이 있고 앞으로는 송호해수욕장이 있어 쾌적한 환경에서 캠핑이 가능하다. 캠핑 공간이 넉넉하게 만들어져 있어 성수기에도 한적한 캠핑을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예약을 받지 않고 선착순으로 운영하는 캠핑장은 출발하고 나서 수시로 전화를 해서 현지 상황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

땅끝오토캠핑장에는 10대의 캐라반이 있다. 한두 달 전에 예약을 해야 이용 가능하다.

땅끝오토캠핑장에는 10대의 캐라반이 있다. 한두 달 전에 예약을 해야 이용 가능하다.


● 여행정보

해남군청 문화관광 : http://tour.haenam.go.kr/
해남공룡박물관 : http://uhangridinopia.haenam.go.kr/
땅끝오토캠핑장 : http://autocamp.haenam.go.kr/

◆맛집
해남군에서 맛보는 남도한정식. 땅끝기와집(061-534-2322), 한성정(061-536-1060), 전라도한정식(061-534-3701), 천일식당(061-535-1001). 해남의 별미 닭요리. 유정가든(061-536-4134), 장수통닭(061-535-1003).

◆숙박
해남땅끝호텔(061-530-8000), 두륜산온천가족호텔(061-537-3001), 해남관광호텔(061-533-9002), 땅끝오토캠핑장(061-535-0830), 가학산자연휴양림(061-535-4812)

글·사진/김홍수 여행작가 (http://curiendaddy.blog.me/)

(사)한국여행작가협회 회원, 여행부분 네이버 파워 블로거, 국립중앙박물관 명예기자, 한국관광공사 한옥서포터즈, 일본에서 발행되는 월간<수카라>한국잡지기자단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족여행전문가. 가족여행을 하면서 매달 일본의 수카라잡지에 한국의 멋과 맛을 소개하고 있다. 저서로는 바쁜 아빠들을 위한 여행 정보서인 <아빠와 함께하는 주말나들이>와 일본에서 발행된 <서울, 뚜벅뚜벅 산책>(공저)이 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