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부중앙청사 별관 준공]국제회의장 갖춘 외교부 청사

97년착공…연건평1만8018평

2002.12.16 국정신문
인쇄 목록

서울 광화문 정부중앙청사 별관이 지난 11일 착공 5년만에 완공됐다.

정부중앙청사 별관은 대지면적 2270평, 건물면적 1만8018평에 총 사업비 926억원이 투입돼 지난 97년 10월부터 착공,지하 6층 지상 18층 외에 옥탑 2층 건물로 1100여명이 상주하게 되며, 기존 정부중앙청사와 길이 50m의 구름다리로 연결했다.

새 청사는 사실상 외교부 청사로 건물 외곽에는 ‘정부 중앙청사 별관’이라는 공식명칭의 현판이, 건물 전면에는 ‘외교통상부’ 및 다른 입주기관의 현판이 걸리게 된다.

이에 따라 새 청사에는 외교통상부 (6층-18층) 및 청소년보호위원회(5~6층 일부)와 더불어 국무조정실 안전관리개선기획단, 행자부 ‘거창사건 등 처리지원단’과 ‘도로명개선기획단’ 등이 들어서게 된다.

5·6층엔 청소년보호위

민원인들의 불편을 없애기 위해 외교부 여권과는 당분간 외부(재보험빌딩)에 그대로 두기로 했다.

정부중앙청사 별관은 특히 OECD회원국으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외교통상 전문청사를 미련코자 추진한 만큼 국제회의장 등 정보통신(IT) 등 최청단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건물 외형은 국민을 받드는 정부의 이미지를 형상화 했다.

5개 국어 동시통역시설을 갖추고 20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국제 회의장을 비롯해 기자 브리핑실·리셉션홀이 마련돼 있고 외신처리실·조약 체결실 등 양자회담장 4곳을 마련, 국가 외교통상 활동수행을 위한 특수시설을 완벽히 갖췄다.

외교부는 엄격히 보안유지를 필요로 하는 업무 특성을 살려 전자 보안시스템을 갖추는 등 관련 시설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며,대언론 접촉방식도 일일 브리핑 제도 등의 도입을 검토중이다.

청사출입에 있어 암호가 입력된 전자키를 통해서만 층별 통행이 가능토록하고,각 실·국 사무실에도 별도의 전자키가 내장 된 출입문을 설치해 일반인 등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할 방침이다.

특히 태양광을 이용해 국기게양대 조명 및 가로등을 밝힐 수 있도록 했으며 방재·방범 등 일관 제어할 수 있는 인텔리전트빌딩시스템을 도입했다.

또 한번 사용한 수돗물을 재활용하는 중수도시설을 설치해 에너지 절약과 환경친화적인 건축방식도 눈에 띈다.

한편 외교부가 빠져나가는 기존 정부중앙청사에는 현재 민간건물에 세들어 있는 국정홍보처·여성부·국민고충처리위원회가 입주하게 된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