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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기획전문가

2013.03.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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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일을 하나요?

탄생배경

검색기획전문가

검색기획전문가라는 직업이 탄생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이 우리생활에 들어오고, 검색이라는 영역이 우리 일상생활에 들어온 게 그다지 오래되지 않다는 점을 생각하면, 근 10년도 안 된 사이에 나온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의 검색은 주로 웹에서 새로 만들어진 사이트를 찾는 방법으로만 사용됐습니다. 그때는 검색기획전문가가 아닌 서퍼(Surfer)라는 직업이 있었죠. 당시엔 서퍼가 되는 필수 과정 가운데 하나인 정보검색사라는 자격증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서퍼가 주로 담당하는 일은 새롭게 나오는 사이트가 검색이 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이미 존재하는 사이트들은 주제별로 분류해 사람들이 좀 더 쉽게 사이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서퍼는 우리가 알고 있는 포털사이트인 야후(yahoo.com)에서 시작됐습니다. 그러나 포털사이트 및 각종 웹문서들이 많아지고 다양해지면서 수작업을 통해 일일이 관리하는 서퍼의 관리 방법이 한계에 다다르게 됐고 다른 방식의 검색방법이 나오게 됐습니다. 서퍼가 웹 사이트 단위로 수작업을 통해 관리하고 분류하던 검색 방법과는 다르게 웹 하나하나에 존재하는 문서들을 대량으로 수집하고, 모아진 문서들을 검색엔진을 이용해 자동으로 검색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하게 됐죠. 이것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구글(google.com)이 활용하는 검색방식이었습니다. 검색기획전문가라는 직업은 이런 검색기술이 발전하면서 생겨난 직업입니다. 즉, 서퍼에서 더 진화된 직업이 바로 검색기획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검색 포털 사이트들은 검색기획이라는 분야를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외국의 경우 검색기획전문가보다는 ‘검색제품관리자(search product management)’라는 직업명칭이 더욱 일반적입니다. 검색기획전문가는 수많은 웹 문서 중에 특정 키워드에 맞는 웹 문서들이 검색될 수 있도록 설계를 할 뿐만 아니라 특정 웹 문서들이 어떻게 검색될 수 있도록 할 것인지를 기획하는 일 등을 맡습니다.

하는 일

검색기획전문가는 적절한 검색서비스 환경을 제공하는 검색서비스전문가입니다. 이들은 검색 포털사이트 등에서 검색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일을 합니다. 검색기획전문가들이 하는 일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새로운 사이트 등이 개설돼 가치있는 정보가 담긴 웹 문서가 만들어지면, 검색기획전문가들은 이 문서들이 검색을 해도 좋을지부터 판단합니다. 판단의 기준은 사람들이 알고 싶어 하는 정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 등을 포함했는지 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검색결과에 나타내기로 결정했다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구성 요소들을 파악하게 되는데, 해당 사이트 가운데 어떤 웹 문서를 검색하게 할지, 검색결과 화면에 어떠한 구성요소를 먼저 보여줄지, 검색결과 순서는 어떻게 배열할 것인지를 결정하죠. 예를 들면, 사이트의 글제목과 내용을 검색 대상으로 하고, 사이트의 제목은 검색결과 화면에 보여주고, 사이트에 작성된 글은 최신의 것부터 검색되도록 순서를 배열하는 것입니다.

검색기획전문가의 업무는 여기서 끝나는 게 아닙니다. 이렇게 기획한 검색의 요소를 실제 구현 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개발자와 협의해 실제 검색결과의 작동화면을 만들게 되죠. 이때 프로그램개발자 외에 웹 디자이너와도 협의해 사용자들이 가장 편하게 볼 수 있는 검색결과 화면이 되도록 구성하게 됩니다. 즉, 실제 웹에서 구현이 됐을 때 검색결과 화면이 일반 사용자들에게 편리한지, 검색어에 맞는 검색결과가 정확히 제공되는지 등을 점검하고 최종적으로 검색서비스를 사용자들에게 공개합니다.

검색서비스가 사용자에게 공개된 이후에도 검색기획전문가들의 업무는 계속됩니다. 사용자들이 예상하지 못한 검색어를 넣었는지, 검색결과가 없는 검색어들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하고, 검색어를 통해 사용자의 생각을 짐작하여 더 나은 검색서비스를 기획하거나 기존의 서비스들이 더 잘 검색될 수 있도록 개선하는 일도 하게 됩니다.

근무환경

검색기획전문가 업무의 대부분은 실내 사무실에서 컴퓨터를 이용해 이뤄집니다. 따라서 외부 근무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검색기획전문가의 업무는 항상 비상대기중일 때가 많습니다. 사용자들이 언제, 어떻게, 어떤 종류의 키워드를 검색창에 넣을지 알 수 없고, 특정 키워드에 대해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는 장애가 발생할 경우 시급한 조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검색결과를 적절하게 보여주지 못한다고 판단되면, 검색기획전문가의 핸드폰에는 이런 장애 상황을 알리는 문자 메시지가 자동적으로 보내지게 됩니다. 이러한 문자 메시지는 밤, 새벽 등 시간을 가리지 않고 올 수 있으며 문자를 받은 검색기획전문가는 바로 검색서비스 상태를 확인하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검색기획전문가의 업무강도는 상당히 높은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검색서비스의 개발, 검색장애에 대한 조치, 현재 검색서비스에 대한 개선 등에 관한 모든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수많은 사람들이 검색서비스를 활용하기 때문에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는 키워드가 수시로 나올 수 있으며 이럴 때 이를 일일이 확인하고 분석해 검색서비스를 개선시켜야 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인터넷 검색서비스는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 1 년 전에 개발된 검색서비스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도태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검색서비스를 개발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 속도에 맞춰서 검색서비스의 변화 트렌드를 읽고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물론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를 하나하나 꼼꼼히 분석할 수 있는 침착성과 끈기도 필요합니다.

검색기획전문가에게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은 검색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입니다. 검색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거나 다루지는 않지만 검색기획전문가가 기획한 검색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이 검색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검색 프로그램을 이해를 해야만 구현이 가능한 검색 기획을 할 수가 있습니다. 과거 대부분의 검색 회사에서 검색기획과 관련된 전공을 졸업한 사람들을 선호했지만 요즘은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시각을 가진 사람들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공만을 바탕으로 인력을 채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검색기획과 검색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갖추기 위해 평소 관련자료나 서적 등을 통해 공부해 두는 것이 진출에 유리합니다.

검색기획전문가를 위한 전문화된 교육이나 훈련, 자격 등은 없습니다. 서퍼를 위한 정보검색사자격증은 있으나 이 자격증은 검색기획전문가의 업무와는 관련성이 다소 낮은 편입니다.

검색기획전문가가 되기 위해 유리한 전공은 통계, 컴퓨터 공학,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문헌정보학 등입니다. 특히 HCI와 통계학과가 검색기획전문가로 진출하는데 좀 더 유리합니다. HCI를 전공하게 되면 검색결과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검색결과 랭킹은 어떻게 구성해서 보여줘야 하는지 등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 통계학과는 수많은 키워드를 보고 통계적으로 사람들이 원하는 유형을 찾아내기 때문에 신규 검색기획 요소를 발굴하는데 유리합니다.

검색기획전문가라는 직업이 존재하는 회사는 공식적인 채용 절차에 따라 검색기획전문가를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검색 포털사이트의 경우 검색서비스와 관련된 별도의 사업 부문이 존재하기 때문에 공채나 수시채용을 통해 인력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채널의 채용공고를 주목한다면 검색기획전문가의 채용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서비스와 관련된 벤처기업들도 있지만 우리나라엔 이 분야만 전문으로 하는 특화된 기업체들이 적습니다. 대부분의 검색기획전문가들은 주로 검색 포털 사이트 업체에서 근무하고 있죠. 검색기획전문가로 처음 진출하게 되면 검색서비스를 새롭게 설계하거나 기획하는 일을 하기보다는 기존에 개발한 검색서비스를 관리하는 일을 먼저 하게 됩니다.

이러한 검색 서비스 관리 업무를 수행하면서 검색서비스를 위한 학습을 하게 되는데,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학습은 검색되는 웹 페이지에 대한 분석입니다. 검색되는 웹페이지의 상태를 가장 잘 알아야 좋은 검색기획전문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하루 동안 생겨나는 카페 글의 숫자가 어느 정도 되는지, 글이 작성된 뒤 얼마만에 검색에 노출이 되는지 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자신이 관리하고 있는 검색서비스의 웹페이지에 대해 훤히 알고 있어야 사용자가 어떤 것을 검색하고 싶어 하는지, 그 요구에 맞게 어떤 웹페이지가 검색결과에 보여져야 하는지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 후에 일정 경력이 축적되면 본격적인 검색서비스 설계와 기획을 하게 됩니다.

검색기획전문가는 검색 콘텐츠 제작자, 키워드에디터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와 서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기획전문가로서 충분한 경력과 자질을 갖춘다면 이런 분야로도 진출도 가능합니다.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전망

현대사회에서 정보의 생성 및 소멸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죠. 그만큼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한 검색서비스 분야의 중요성도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검색기획자는 웹을 바탕으로 하는 검색과 관련한 모든 서비스의 기초적인 것들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웹이 사라지지 않는 이상 검색기획전문가라는 직업은 계속 존재할 것이며 인력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보의 바다에서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제대로 제공해야겠다는 서비스 마인드와 노력하는 자세만 갖춘다면 전문검색기획전문가로서의 성공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 고용정보원 직업연구센터 http://www.work.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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