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16호 태풍 ‘풍웡’ 북상…농작물 피해 예방 당부

농식품부, 유관기관 비상근무 확대…수리시설 등 사전점검

2014.09.19 농림축산식품부
인쇄 목록

농림축산식품부는 19일 제16호 태풍 ‘풍웡(FUNG-WONG)’이 북상하며 우리나라로 접근함에 따라 수확기 벼 도복, 과수 낙과 피해 등 농작물 및 농업시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농업분야 피해예방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를 비롯해 농진청, 산림청, 지자체, 농어촌공사, 농협중앙회 등 농식품 분야 유관기관은 태풍 대비 대응 매뉴얼에 따라 비상근무 체제를 확대·유지한다.

수확기 농작물 조기 수확 지도, 농작물 및 농업시설물 관리요령 등 농업인 예방활동 지원, 피해발생 시 신속한 피해조사 준비 등 사전대비에 들어갔다.

특히, 한국농어촌공사는 배수장 가동중단 및 지연 등으로 침수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저수지 배수장, 배수갑문 등 수리시설 사전점검 추진한다.

아울러, 태풍의 영향이 예상되는 지역의 농업인 스스로도 피해 최소화를 위해 사전대비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수확기에 접어든 조중생종 벼, 거의 익은 과수 등 농작물은 조기 수확해 창고에 안전하게 보관하고, 수확이 완료되지 않은 과수 및 과채류는 지주보강 및 가지 묶어주기를 해야된다.

수확기가 안 된 농작물은 피해 최소화를 위해 배수로 정비, 지지목 설치, 시설물 정비, 비상발전기 점검 등 철저한 사전대비가 필요하다.

무, 배추 등 밭작물 및 노지 채소류는 배수로를 깊게 파서 습해를 사전예방하고 3~4포기씩 묶어주거나, 줄 지주를 설치해 쓰러짐을 방지해야 한다.

비닐하우스는 비·바람을 동반한 태풍에 약하므로 끈으로 단단하게 묶어 바람에 펄럭이지 않도록 하고, 출입문 및 환기창 등을 잘 고정해 하우스 안으로의 바람 유입을 방지한다.

붕괴 우려가 있는 축사는 보조기둥 설치 등 미리 하고 가축에게 비에 젖은 풀이나 변질된 사료를 주지 않도록 해 고창증을 예방해야 한다.

한편, 농식품부에서는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수확기 농작물 피해 발생 시 실손 수준의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농업재해보험에 적극 가입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