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새 우편번호는 5자리…8월 1일부터 사용

우편물 배달 서비스 획기적 개선 기대

2015.07.30 위클리공감
인쇄 목록

8월 1일부터 우편번호가 기존 6자리에서 5자리로 바뀐다. 우정사업본부는 국가기초구역에 부여된 5자리 구역번호를 8월 1일부터 새 우편번호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 우편번호인 ‘국가기초구역번호’는 소방, 통계, 우편 등 모든 공공기관이 공통으로 사용하게 된다. 하천, 철도, 대로 등 객관적인 지형지물을 기준으로 5자리 체계로 이루어졌고 전국에 3만4000여개가 부여돼 있다. 새 우편번호 5자리 중 앞 3자리는 특별(광역)시·도와 시·군·자치구를, 뒤 2자리는 해당 시·군·자치구 내에서 북서에서 남동 방향으로 부여된 일련번호다.

우리나라는 1970년 7월 1일 5자리 우편번호 1566개를 최초로 제정하고 이를 우체국별로 부여해 배달국별 발송을 구분하기 시작했다. 이후 산업화가 진전되면서 물량과 관서가 증가함에 따라 1988년 2월 1일 1차 개정이 이루어져 6자리 우편번호 사용과 도착우편물의 배달국별 구분이 가능하게 됐다. 현행 6자리 우편번호는 2000년 5월 1일에 2차 개정된 우편번호이며, 집배원별 구분을 원칙으로 다량 배달처와 사서함에 별도의 번호를 부여했다.

1988년 이후 27년 만에 우편번호가 6자리에서 5자리로 다시 바뀌게 된 이유는 바로 ‘도로명 주소 시행’ 때문이다. 2014년 1월 1일 도로명 주소 시행과 더불어 국가기초구역제도가 도입돼 국가기초구역에 부여된 5자리 국가기초구역번호를 새 우편번호로 사용하게 된 것. 그렇다면 새로 바뀐 우편번호를 사용하면 어떤 점이 좋아질까?

도로명 주소 체계와 적합
국가 차원의 경쟁력 강화

우선 새 우편번호는 도로명 주소 체계에 적합해 도로명 주소와 새 우편번호를 사용하면 우편물 배달 서비스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새 우편번호를 사용하면 통계, 우편 등 공공기관의 각종 정보 공유로 국가 차원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우편번호의 자릿수가 줄어들어 국민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그동안 새 우편번호 도입을 위해 우편물 자동화구분 장비 및 정보시스템을 새 우편번호를 읽고 처리할 수 있도록 전환하는 작업을 완료했다. 또한 7월부터 새 우편번호 체계로 조정된 집배원들의 배달구역에 맞춰 우편물을 배달하는 등 꾸준히 숙지 훈련을 해오고 있다. 아울러 새 우편번호가 국민의 생활 속에 빠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2080만 전 가구에 우편번호 변경 안내문을 2회발송하고, 전국 610만 개 건물 번호판에 새 우편번호 스티커를 부착하는 한편, 방송 및 디지털 매체 등을 통해 새 우편번호 알리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벌이고 있다.

특히 전체 우편물의 98%를 점유하고 있는 다량 발송업체의 경우 우편번호 전환이 중요한 사업 이슈가 될 수 있다. 이에 우정사업본부는 그동안 41회에 걸쳐 약 310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현장 설명회를 개최했고, 새 우편번호 데이터베이스(DB)와 전환 프로그램 등을 보급함으로써 새 우편번호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

새 우편번호 전환을 알리기 위해 새 우편번호부 책자를 발행해 우체국 창구에 비치하고, 전자우편번호부 241대 및 우편번호 전용 검색 PC를 구축해 정보 이용이 취약한 계층을 배려할 계획이다. 또한 청·장년층을 위해 인터넷 우체국 및 전국 우체국 홈페이지, 모바일 웹·앱, 주요 포털 등에서도 쉽게 검색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우체국 콜센터 1588-1300을 이용해서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 새주소우편팀 유일광 사무관은 “새 우편번호가 시행되면 우편 서비스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새 우편번호 사용에 국민이 적극 협조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Q 기존 6자리 우편봉투, 엽서 등을 계속 사용할 수 있나요.
A
새 우편번호 시행 이후에도 기존 6자리로 인쇄된 우편봉투, 엽서 등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왼쪽부터 한 칸에 하나씩 차례대로 기입하고 마지막 칸을 비워둔 경우에 한해 2018년 7월 31일까지 규격 우편물로 간주합니다.

Q 6자리 우편번호를 계속 사용해도 배달이 되나요.
A 2015년 8월부터는 새 우편번호를 사용해야 하지만, 불가피하게 현행 6자리 우편번호를 사용하더라도 우편물의 접수와 배달은 가능합니다.

Q 우편번호 개편은 왜 하나요.
A 2011년 8월 도로명 주소법 개정으로 우편번호를 국가기초구역번호로 사용하도록 의무화됩니다. ‘국가기초구역’이란 도로명 주소를 기반으로 국토를 읍·면·동의 면적보다 작게 일정한 경계를 정해 나눈 구역을 말합니다. 이는 소방, 우편, 통계 등 국가기관의 각종 관할 구역의 기본 단위로 표준화하기 위해 국토를 일정 단위로 구획하는 것인데, 기초구역마다 5자리 숫자를 부여합니다. 도로, 하천, 철도 등 변화 가능성이 적은 지형지물을 경계로 인구, 면적 등을 고려해 설정했습니다.

Q 도로명 주소와 우편번호 개편이 동시에 시행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초기에 우편물의 도로명 주소 사용률이 저조한 상태에서 도로명 주소와 새 우편번호가 동시 시행될 경우 국민적 혼란과 우편물 소통에 어려움이 가중될 우려가 있었습니다. 또한 새 우편번호의 안정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도로명 주소 사용률이 어느 정도 증대된 시점에서 시행하는 게 바람직했기 때문에 동시에 시행하지 않았습니다.

Q 우편번호를 개편하면 무엇이 좋아지나요.
A 국민 편의 측면에서는 집배원의 배달 경로가 단순·최적화됨에 따라 우편물 정시 송달율이 개선되므로 우편 서비스 만족도가 향상됩니다. 또한 동일한 기초구역번호를 사용하는 통계청, 소방청, 학교 등 타 행정기관과 데이터 연계가 가능해져 우편번호 단위로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한 민간 기업들의 신규 비즈니스 창출 및 활성화가 예상됩니다. 우편업무 효율 측면에서는 배달 구역의 변화에 따른 배달거리 최적화로 배달 비용이 절감되고, 대로(大路) 기준으로 배달 구역이 조정돼 안전사고 발생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새 우편번호는 현행 우편번호와 병행 사용이 가능한가요.
A 기존 읍·면·동(리) 행정구역 기준의 우편번호와 국가기초구역 체계의 새 우편번호는 의미하는 구역이 다르므로 병행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불가피하게 현행 6자리 우편번호를 사용하더라도 우편물 접수 및 배달은 가능하나, 6자리 우편번호 표기 시 추가요금은 2016년 7월 31일까지만 면제될 예정이며, 다량 우편물의 경우 추가요금 면제 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Q 새 우편번호 책자는 발행되나요.
A
2015년 7월 중 창구 비치용으로 새 우편번호부 책자를 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고객 배부용 우편번호부는 발행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그 이유는 책자로 제작할 경우 1200페이지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도로명 주소가 월 3만여 건 변경돼 책자 현행화 관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Q 우편번호를 찾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국민들이 도로명 주소로 우편번호 검색에 불편함이 없도록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검색 환경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국민 누구나 쉽게 우편번호를 검색할 수 있도록 책자와 동일한 기능을 갖춘 터치 스크린식 전자우편번호부를 주요 우체국에 보급 중이며, 전국 우체국에 검색 전용 PC를 2500여 대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우체국 홈페이지 및 인터넷 우체국 도로명 주소 안내시스템을 통해 검색이 가능하며, 또한 우체국 콜센터(1588-1300), 우체국 안내도우미 등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 동네 새 우편번호는 우체국 내 책자, 홈페이지, 주요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클리공감]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