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로나19 실업자 채용기업 최대 600만 원 지원

2020.07.28 KTV
인쇄 목록

최대환 앵커>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실직한 근로자를 채용하는 중소중견기업에 특별고용촉진 장려금을 지원합니다.



신경은 앵커>

신규 채용 근로자 한 명당 한 달에 최대 100만 원씩 6개월 동안 지급합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정부가 특별고용촉진장려금 지원 사업을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합니다.

특별고용촉진장려금은 코로나19 사태로 실직한 근로자를 채용하는 중소·중견기업에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취업지원 프로그램 이수자나 중증장애인 등을 채용할 때 지급되는 고용촉진장려금을 확대한 겁니다.

앞서 정부는 고용안정 특별대책을 통해 3차 추가경정예산에서 특별고용촉진장려금 예산 2천473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녹취> 이재갑 / 고용노동부 장관 (지난 4월 22일)

“고용률과 취업자 수가 금융위기 이후 최대 폭으로 감소하는 등 고용충격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경제 살리기의 시작도 끝도 일자리라는 각오로 총 286만 명 대상 10조 1천억 원 규모의 고용안정 특별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지원 대상은 지난 2월 이후 이직하고 한 달 넘게 실업 중이거나 채용일 이전 6개월 이상 장기 실업자를 채용한 중소·중견기업 사업주입니다.

현행 고용촉진장려금 지원 대상자를 6개월 이상 근로계약을 체결한 뒤 고용하는 경우도 해당됩니다.

신규 고용 근로자 한 명당 중소기업은 월 100만 원, 중견기업은 월 80만 원을 지원합니다.

최장 6개월 동안 지급하고 이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할 경우 추가로 지원합니다.

사업체 소재지 관할 고용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고용보험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고용촉진장려금 지급 신청서와 사업주확인서, 근로계약서 등 증빙서류 등을 구비하면 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중소·중견기업 채용 보조금이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고용여건을 조속히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정현정)

그러면서 이번 사업이 현장에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