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생활방역 일자리 9만3천개···격리시설 설치에 혜택

2020.08.03 KTV
인쇄 목록

임보라 앵커>
정부가 3차 추경을 활용해 9만개가 넘는 생활방역 일자리를 만듭니다.
또 코로나19 격리치료시설 설치에 적극적으로 나선 지자체에는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는데요.
이리나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리나 기자>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9만 3천명의 생활방역 일자리가 만들어집니다.
이들은 지자체별 상황에 맞는 생활방역업무를 맡게 되는데, 주로 방역수칙 준수여부를 점검하고, 방역 사각지대를 발굴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9만 3천명 중 지방자치단체가 8만 2천 명의 인력을 활용해 학교와 사회복지시설, 도서관,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발열 체크, 소독, 방역수칙 지도 등의 업무를 수행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정부 부처에서는 관광지와 공연장 방역수칙을 비롯해 의료기관의 방역지원에 1만 1천 명의 인력을 투입할 전망입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방역 사각지대를 줄이고 생활밀착형 방역이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녹취>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이와 함께 장기간의 코로나19 대응으로 인해 높아진 방역인력의 피로도도 다소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정부는 또 임시생활시설 등 격리, 치료시설 설치에 협력해온 지방자치단체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국내 코로나19 발생 이후 전국 27개 지자체에서 52개의 격리, 치료시설을 운영해 지금까지 약 3만 6천여 명을 치료한 가운데 정부는 이에 적극 협력한 지자체에 보상을 하기로 한 겁니다.
이를 통해 다른 지자체의 자발적인 참여도 이끌겠다는 계획입니다.
해당 지자체들은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지역사업 평가 시 관련 실적이 반영되고 포상과 공모사업에 공모할 경우 가점을 받게 됩니다.
정부는 또 그동안 임시생활시설 설치 과정에서 해당 지역주민들과 상인들의 반대에 부딪히는 상황이 자주 발생했다며, 만일의 지역사회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정부가 임시생활시설 운영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