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지난 주말 수도권 이동량, 직전 주말 비해 20% 감소”

휴대폰 이동량 분석결과…감소폭, 2월 대구·경북 확산 당시 비해 절반수준

서울시, 결혼식 위약금 분쟁 합의안 마련…경기도, 생활치료센터 2곳 추가 예정

2020.08.26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26일 “지난 주말 수도권의 이동량은 그 직전 주말에 비해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윤 총괄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수요일 수도권에서 시행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의 실천율을 보기 위한 휴대폰 이동량 분석 결과를 발표하며 이 같이 말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윤 총괄반장은 이번 결과에 대해 “지난 2월 대구·경북에서의 확산 당시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거리두기 노력을 한 결과 최대 40%의 이동량 감소가 나타난 것에 비해서는 아직 이동량 감소가 절반 수준”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주가 전국적인 감염 확산세를 진정시킬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분수령인 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계속하여 거리두기에 협조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에서는 지자체별 코로나19 조치사항이 계속 진행 중이다.

먼저 서울시는 지난 24일 한국예식업중앙회·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결혼식 위약금 분쟁’ 합의안을 마련, 위약금 없이 예식 연기가 가능하고 예식을 취소할 경우에는 위약금의 40%까지 감경하며 최소보증 인원도 하향조정(10~40%)한다.

또한 26일부터 소비자전문상담사로 구성된 ‘서울상생상담센터’를 운영해 예비부부와 예식업체 사이의 분쟁을 중재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사회적 거리 두기 격상에 따라 관내학원 및 교습소 등 5532개소를 대상으로 대형학원의 운영중단, 중소규모 학원의 방역수칙 준수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경기도는 환자 급증에 대비해 이번 주 내로 생활치료센터를 2개소 추가할 예정이며, 이에 앞서 지난 18일부터 의사·간호사 등 의료인력 확충을 위해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있다.

이 결과 25일 현재 159명이 지원했고, 이들은 생활치료센터·선별진료소·감염병전담병원 등에서 진단검사·환자 치료 등을 담당하게 된다.

윤 총괄반장은 “태풍 바비의 북상에 따라 강풍과 호우로 인한 위험이 예상된다”며 코로나19뿐 아니라 태풍에 따른 피해도 우려되므로 야외활동을 삼가고 필수적인 외출이 아니라면 집에 머물러 줄 것을 부탁했다.

특히 비바람으로 인해 실내활동의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꼭 착용해 줄 것을 거듭 강조했다.

문의 :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팀(044-202-1714), 서울특별시 감염병관리과(02-2133-7669), 인천광역시 코로나19대응추진단(032-440-7849), 경기도 감염병관리과(031-8008-542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