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코라나19, 우리모두 서로를 믿고 격려하며 이겨냅시다!!! / 반드시 투기 근절 실수요자 확실히 보호 /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반드시 투기 근절 실수요자 확실히 보호 주택시장 안정대책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고소한 풍미로 음식에 감칠맛 더해주는 식재료는?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2020.09.03

고유의 독특한 향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들깨는 식품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한 식재료이며, 고소함과 더불어 음식에 감칠맛을 더해준다.

성질이 따뜻해 감기 기운 완화에 효능이 있으며, 기름과 잎, 가루 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먹을 수 있다. 

들깨는 특히 육류와 궁합이 좋아서 돼지고기나 오리고기를 먹을 때 사용하면 들깨가 잡냄새를 잡아주며, 들깨 가루는 주로 국, 나물, 죽 등의 요리에 가장 많이 이용한다.

들깨 기름은 각종 나물 무침, 비빔밥, 볶음 등 다양한 음식에 사용하는데, 특히 오메가-3 계열의 알파-리놀렌산이 60% 들어있어 학습 능력과 기억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불포화지방 함량이 높아 튀김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 

들깨

들깨의 효능

첫째,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해 빈혈과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다. 

둘째, 리놀렌산 성분을 함유해 고혈압과 알레르기성 질환 억제에 도움을 준다.

셋째,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땀의 분비를 촉진시켜 감기 예방 및 완화에 효과가 있다. 

좋은 들깨 구매·보관법 

첫째, 껍질이 얇고 매끄러우며 특유의 향이 강한 것을 고른다.

둘째, 건조 상태가 양호하고 지나치게 색상이 어둡지 않은 것을 고른다. 

셋째, 직사광선을 피하고 냉동실이나 습도가 낮은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들깨 손질법

첫째, 물에 담가 살살 흔들어주어 이물질을 밑으로 가라앉게 한다.

둘째, 습도가 많은 곳에 노출됐다면 햇빛에 다시 건조한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