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로나 이후 새로운 일상, ‘도서관 정책포럼’ 온라인 개최

도서관위원회, 미래 도서관 정책 방향 논의

2020.09.04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인쇄 목록

정부가 4일 코로나19가 장기화로 도서관 휴관 및 재개관을 반복하면서 지속가능한 도서관서비스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비대면 포럼을 개최했다.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서 ‘코로나 이후, 새로운 일상과 도서관의 도전’이라는 주제로 ‘2020 도서관정책포럼’을 비대면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립중앙도서관, 한국도서관협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포럼은 코로나19로 인해 도서관이 휴관과 재개관을 반복하는 상황에서 도서관이 직면한 새로운 시도와 변화의 모습을 살피고 미래 도서관 정책 방향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4일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서 ‘코로나 이후, 새로운 일상과 도서관의 도전’이라는 주제로 ‘2020 도서관정책포럼’을 비대면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도서관위원회 메인 화면 캡처.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4일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서 ‘코로나 이후, 새로운 일상과 도서관의 도전’이라는 주제로 ‘2020 도서관정책포럼’을 비대면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도서관위원회 메인 화면 캡처.

기조강연으로 문화인류학자 조한혜정 교수가 ‘코로나 이후, 새로운 일상과 도서관의 도전: 글로컬·디지털 시대 살아있는 지식플랫폼으로서의 도서관’에 대해 강연하고 이어 국립중앙도서관 서혜란 관장이 ‘현재가 된 미래, 도서관은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이를 통해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새로운 일상으로 대변되는 우리 삶의 방식의 변화와 도서관의 대응을 제시한다.

종합토론에서는 도서관계 각 관종별 도서관전문가들이 코로나19로 인한 도서관의 경험, 도서관 서비스의 변화, 그리고 미래 도서관상, 코로나19 이후 도서관의 정책방향 등을 논의한다.

이번 포럼은 최근 수도권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상황에서 비대면으로 진행하며 국립중앙도서관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nationallibraryofkorea)을 통해 생중계하므로 별도의 신청없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유튜브 채팅창을 통해 실시간으로 질문하고 발표자와 토론자 등의 답변을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도서관위원회 누리집(www.clip.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서관위원회 담당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도서관이 직면한 상황은 전세계 도서관계의 공통적 상황”이라면서 “도서관은 소통의 공간에서 휴관과 재개관을 거듭하며 비대면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으로 시민사회에 봉사하는 새로운 도전의 시기를 맞이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포럼이 코로나19라는 감염병 상황으로 도서관이 직면한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지속가능한 도서관서비스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지혜를 찾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문의: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사무국 02-590-627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