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청탁금지법 개정···'장학생선발'도 부정청탁 대상

2020.09.09 KTV
인쇄 목록

유용화 앵커>
정부가 '청탁금지법 개정'을 추진합니다.
장학생 선발과 교도관 업무를 부정청탁 대상직무에 포함시키고, 신고자 보상도 강화됩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정부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금지 법률'을 시행한 지 4년 만에 일부 내용에 대한 개정을 추진합니다.
우선 부정청탁 대상 직무가 늘어납니다.
견습생, 장학생 선발 업무, 논문심사, 학위수여, 연구실적 인정 업무를 대상직무로 명시합니다.
교도관의 업무도 대상직무로 추가해 사각지대를 해소합니다.

녹취> 유은혜 / 사회부총리
"견습생, 장학생 선발이나 학위 수여 등 우리 일상과 밀접하면서 공정성에 대한 기대가 큰 분야를 중심으로 부정청탁 대상직무를 법률에 명시하겠습니다."

또 국민이 안심하고 신고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합니다.
변호사를 통해 익명신고를 할 수 있는 비실명 대리신고 제도가 도입됩니다.
신고자에게 불이익조치를 한 사람은 원상회복 등 보호조치결정을 하고, 이 결정에 따르지 않으면 3천만 원 이하의 이행강제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녹취> 유은혜 / 사회부총리
"신고자를 보다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서 비실명 대리신고제와 이행강제금을 도입합니다."

아울러 신고자가 받은 불이익조치에 대해 국민권익위는 특별보호조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행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2천만 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신고자에 대한 보상도 강화합니다.
위반행위 신고자, 협조자가 구조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부패방지권익위법에 따른 근거를 마련합니다.
소속기관장이 합리적 이유 없이 과태료 관할 법원에 위반사실을 통보하지 않으면, 감독기관이나 감사원, 수사기관이 통보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합니다.
국민권익위는 온라인 공청회를 통해 이번 법 개정안을 알리고 국민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입니다.
오는 11일 KTV 국민방송 유튜브를 통해 전문가 토론회를 생중계하고, 오는 20일까지 온라인으로 의견을 받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이어 입법예고와 각종 심사를 진행한 뒤 내년 1월쯤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할 계획입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