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 총리 “선조들도 역병 돌면 차례 안 지내…추석, 생활지혜 발휘해야”

“코로나 검사·결과 조작설, 전혀 사실 아냐…원천적으로 불가”

2020.09.18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조선왕조실록 등 여러 사료를 확인해 보면 과거 우리 선조들도 홍역이나 천연두와 같은 역병이 돌 때면 명절 차례를 지내지 않았다고 한다”며 “우리도 선조들께서 그랬던 것처럼 생활의 지혜를 발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서 추석연휴 고향방문 자제를 요청하며 이같이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 총리는 “민족의 명절인 한가위가 다가오고 있지만 고향 방문을 자제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차례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아 조상님께 죄스런 마음을 갖고 계신 분도 있을 것”이라며 코로나19를 물리치고 평화로운 일상을 하루속히 되찾기 위해 선조들의 전례를 교훈 삼을 것을 요청했다.

정 총리는 “많은 국민들께서 고통을 감내하면서 방역에 협조해 주고 계심에도 불구하고 보름 넘게 하루 확진자 수가 100명대에 머물러 있어 매우 답답한 심정”이라며 “서울시에서는 지난 6월부터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선제검사를 실시해 왔고 지금까지 8500여명을 검사한 결과 최근에 첫 확진자가 나왔다고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확한 감염경로를 확인해 봐야 하겠지만 방역망 밖에서 코로나19가 전파되고 있었다는 사실 자체가 우리에게 두려움을 주기에 충분하다”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이런 상황일수록 각 기관이나 시설별로 자체 방역관리를 한층 강화하고 개인별로는 언제 어디서나 마스크 쓰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 이외에는 감염 확산을 막을 방법이 없다”며 “특별방역기간으로 접어드는 다음 주까지 모두가 경각심을 늦추지 말고 방역에 동참해야 하겠다”고 당부했다.

또 최근 사회 일각에서 정부가 코로나19 진단검사 물량이나 결과를 조작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데 대해 정 총리는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검체채취와 진단검사 모두 전국의 지자체별로 실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360여 곳이 넘는 민간 의료기관이 함께 참여하고 있어 정부가 검사량이나 결과를 조작하려는 시도 자체가 원천적으로 불가하다”며 “아무런 근거도 없는 허위주장은 방역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계신 의료진의 사기를 꺾을 뿐만 아니라 국민의 불신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오늘부터 국회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정부가 제출한 4차 추경안을 본격 심의한다”며 “이번 추경은 무엇보다 속도가 생명이다. 가급적 추석 이전에 지원의 손길이 현장에 닿을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