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기재부 차관 “물가 연간 2% 웃돌 가능성 제한적”

물가안정 노력 지속…계란 추가수입·구리 등 원자재 할인 방출

2021.05.04 정책브리핑 원세연
인쇄 목록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를 넘은 것과 관련해 “비교 시점인 지난해 4월 물가가 크게 낮았던 기저효과 요인이 작용했다”며 “연간 기준으로 물가안정 목표인 2%를 웃돌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이 차관은 4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열고 “지난해 이 시기 물가 상승률이 이례적으로 낮은 시기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이 차관은 “지난해에 비해 올해 4월은 국제유가가 지난해 11월부터 상승해 60달러대를 회복하고, 지난해 하반기 이후 주요 농축산물 가격 강세가 지속했다”며 “수요측 요인보다는 유가와 농축산물 등 공급 측 요인의 변동성 확대가 크게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2분기는 물가상승률이 일시적으로 2%를 웃돌 가능성이 높지만 농축산물 가격 안정과 안정적인 국제유가 전망, 3분기부터 기저효과도 완화되는 점을 감안할때 연간 기준으로 물가안정 목표인 2%를 상회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2분기의 일시적인 물가 상승이 과도한 인플레이션 기대로 확산되지 않도록 물가 안정 노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5월 중 계란 추가수입 등을 추진하고, 조생종 출하 등으로 가격이 안정화되고 있는 대파·양파의 경우 조기출하 독려 등을 통해 가격 안정에 힘을 쏟기로 했다.

또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 부담 완화를 위해 조달청이 비축하고 있는 구리·알루미늄·주석을 5월에도 1∼3% 할인해 방출할 방침이다. 

이 차관은 “국제유가 급등 가능성은 제한적이지만 ‘컨틴전시 플랜’을 통해 수급 대책 등 만일의 상황에도 대비하겠다”며 “관계기관 및 업계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가공식품 가격의 과도한 인상 자제를 요청하고 인상시기 분산 등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인플레이션 우려, 시장변동성 확대 등 경기 회복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는 위험요인들이 과도하게 해석돼 경제회복 심리를 위축시키지 않도록 시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필요시 적기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 기획재정부 자금시장과(044-215-2750), 물가정책과(044-215-2770), 국제금융과(044-215-4710), 국채과(044-215-513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