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외신, 유럽 순방에 관심···"민주주의 결속 넓혀"

2021.06.21 KTV
인쇄 목록

박성욱 앵커>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유럽 순방에 주요 외신들도 큰 관심을 보이고 의미를 부여했는데요.
외신들은 G7의 한국 초청은 민주주의 결속을 넓히려는 의도라고 분석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한국을 포함시킨 이른바 D11 구상이 앞으로도 거론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채효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채효진 기자>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에 초청국 자격으로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일본 닛케이 신문은 의장국인 영국의 초청에는 민주주의 결속의 고리를 넓히겠다는 의도가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한국을 비롯한 초청국을 합친 틀을 민주주의 11, 즉 D11이라고 불렀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D11 구상이나 G7 확대론은 앞으로도 계속 거론될 것 같다고 내다봤습니다.
일본 산케이 신문은 문 대통령이 가장 주력하는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위해서도 영국, 독일, 프랑스, 호주, 유럽연합 EU 정상과의 회담에서 지지를 얻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진 문 대통령의 오스트리아 국빈방문.
베트남 인민신문은 문 대통령이 한국과 오스트리아 수교를 맺은 뒤 공식 방문한 최초의 대통령이라고 전했습니다.
미국 UPI 통신은 문 대통령이 판 데어 벨렌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국이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을 할 경우 대북 백신 공급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한 것에 주목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의 스페인 국빈방문에 현지 언론들은 큰 관심이 보였습니다.
스페인 일간지 ABC(아베세)는 왕국에서의 공식 만찬은 코로나19 시대 해외 국가 원수를 맞는 첫 공식 일정이라고 의미를 밝혔습니다.
스페인 신문 라 라손은 한국 정부의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정책을 언급하면서 양국이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이번 방문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전략적 파트너로서 새로운 협력의 길을 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역동성의 나라 한국과 다양성의 나라 스페인이 함께 하는 미래가 기대된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 UPI 통신은 문 대통령이 스페인 최고위 당국자들과 만나고 스페인 의회에서 연설한 첫 한국 대통령이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일본 니혼TV는 문 대통령이 스페인 상원 도서관에서 독도가 한국의 영토임을 나타내는 조선왕국전도를 열람한 사실을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영상취재: 공동취재단 / 영상편집: 이승준)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