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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호가 우주를 꿈꾸는 이유

2021.10.2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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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호가 우주를 꿈꾸는 이유

  • 누리호가 우주를 꿈꾸는 이유 하단내용 참조
  • 독자 우주 발사체 개발은 언제, 어디서부터 시작됐을까요? 하단내용 참조
  • 과학로켓(KSR) [1993] 한반도 상공의 오존층 측정과 가속도, 온도, 내부압력 등 로켓의 각종 성능을 측정 하단내용 참조
  • [2002] 우리나라 최초 액체추진 로켓으로 소형위성발사체 핵심기술 등 우주발사체 기반기술을 확보 하단내용 참조
  • 나로호(KSLV-I) 위성 궤도 진입 기술 및 발사체 기술 자립을 위한 경험을 축적하기 위해 개발 하단내용 참조
  • 누리호(KSLV-II) 독자적인 기술로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상공 저궤도에 투입할 수 있는 발사체 개발을 위해 추진 중 하단내용 참조
  • [2021.10.21.] 우리나라가 안정적으로 우주 개발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우주운송수단이다. 하단내용 참조
  • 모든 과정을 우리의 기술로 진행하는 누리호의 첫 비행, 10월 21일 오후, 함께 응원해 주세요! 하단내용 참조

과학자들의 열정이 담긴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독자 우주 발사체 개발은 언제, 어디서부터 시작됐을까요?

누리호는 1.5톤급 실용위성을 600~800km의 지구 저궤도에 투입할 수 있는 우주발사체 기술 확보를 위한 한국형 발사체입니다.

과학로켓(KSR) Korea Sounding Rocket
액체 추진 기관 설계 및 제작, 엔진시험 등
발사체 자력 개발을 위한 기반 기술을 확보하였다.

[1993]
KSR-I
1단 / 고체연료
높이 6.7m
무게 1.25t
비행거리 101km
추력 8.8t

한반도 상공의 오존층 측정과 가속도, 온도, 내부압력 등 로켓의 각종 성능을 측정했다.

[1998]
KSR-II
2단 / 고체연료
높이 11.1m
무게 2t
비행거리 124km
추력 30.4t

1차 발사(’97) 실험관측 실패 후 2차 발사(’98)에서 실험관측에 성공, 로켓의 2단 분리 기술을 확보했다.

[2002]
KSR-III
1단 / 액체연료
높이 14m
무게 6t
비행거리 79.5km
추력 13t

우리나라 최초 액체추진 로켓으로 소형위성발사체 핵심기술 등 우주발사체 기반기술을 확보했다.

나로호(KSLV-I) Korea Space Launch Vehicle I
위성 궤도 진입 기술 및 발사체 기술 자립을 위한 경험을 축적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 러시아와 기술 협력을 통해 체계 기술 확보

[2013]
KSLV-I
2단 / 액체연료(1단), 고체연료(2단)
높이 33m
무게 140t
비행거리 2750m(1단)
추력 170t급(1단), 7t급(2단)

1차(’09), 2차(’10) 발사 실패 후, 3차 발사(’13)에서 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투입하는데 성공하였다.

누리호(KSLV-II) Korea space Launch Vehicle II
독자적인 기술로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상공 저궤도에
투입할 수 있는 발사체 개발을 위해 추진 중이다.

[2018]
시험발사체
2단 / 액체연료(1단), 질량시뮬레이터(2단)
높이 28.5m
무게 52.1t
비행거리 400km
추력 75t

누리호에 사용될 75t급 액체엔진 성능을 실제 비행을 통해 확인하였다.

[2021.10.21.]
KSLV-II
3단 / 액체연료
높이 47.2m
무게 200t
추력 75t급 4기(1단), 75t급(2단), 7t급(3단)

우리나라가 안정적으로 우주 개발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우주운송수단이다.
설계, 제작, 시험, 발사 운용 등 모든 과정을 우리의 기술로 진행하는 누리호의 첫 비행,
10월 21일 오후, 함께 응원해 주세요!

최종 발사 시각은 기상상황 및 우주환경, 우주물체 충돌 가능성을 고려하여 발사 당일 확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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