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홈쇼핑 PP를 포함한 홈쇼핑PP의 매출액은 3조 8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1000억 원 증가(+2.7%)했고, TV홈쇼핑 매출은 3조원에서 정체 중인 반면 데이터홈쇼핑 매출은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매체별 방송사업 매출 추이(단위: 억 원)
한편 유료방송 가입자는 3479만 단자로 전년대비 97만 단자 증가(+2.9%)했으나, 증가율은 2016년 이후 하락세를 보였다.
사업자 유형별 가입자 수는 IPTV 1854만 단자(+8.2%), SO 1313만 단자(-2.6%), 위성방송 308만 단자(-2.7%), RO 3만6000 단자(-21.5%)였다.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는 2조 9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3569억 원 감소(-11.0%)했다. 지상파의 경우 전년보다 감소폭이 확대돼 9699억 원이었고 종편PP는 전년대비 증가(+22.4%)했으나 이 외 PP는 감소했다.
방송프로그램 수출액은 2019년 대비 1억 2440만 달러(+33.9%)가 늘어나 최초로 4억 달러를 돌파해 4억 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방송프로그램 수입액은 약 5900만 달러로 PP의 방송프로그램(완성품) 수입 규모 축소 등으로 2019년 대비 3764만 달러 감소(-38.8%)했다.
방송분야 종사자 수는 3만 7000여 명으로 전년대비 420명이 감소(-1.1%)했다. 사업자별 종사자 수는 지상파 1만 3827명(-631명, 전체의 37.2%), 유료방송 6014명(+161명, 전체의 16.2%), PP 1만 7249명(+68명, 전체의 46.5%)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