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전남 해남에 대규모 데이터센터 단지 들어선다

산업부, 솔라시도 데이터센터 파크 조성사업 MOU 체결

2037년까지 40MW 규모의 데이터센터 25동 단계적으로 유치

2023.08.24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전남 해남에 대규모 데이터센터 단지가 들어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해남 솔라시도 홍보관에서 전라남도, 해남군, 한국전력공사, 전남개발공사 및 7개 투자기업과 함께 전남 해남군 솔라시도에 데이터센터 파크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이번 사업에 참여한 투자 기업은 삼성물산, LG CNS, NH투자증권, 보성산업, ㈜TGK, 코리아DRD, 데우스시스템즈 7곳이다. 

전라남도 및 전남개발공사는 재생에너지를 데이터센터에 공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7개 투자기업은 전라남도 해남군 솔라시도에 데이터센터 집적화 단지를 조성하고 40MW 규모의 데이터센터 25동을 2037년까지 단계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우선 2027년까지 부지와 도로를 조성하고, 첫 5동 투자 유치가 이뤄지고 나서 데이터 센터 구축이 본격화한다.

우리나라 태양광 발전 설비용량 20.9GW 중 약 42.1%인 8.8GW가 호남 지역에 있을 정도로 호남은 전체의 태양광을 중심으로 한 재생에너지 자원이 풍부하다.

이호현 산업부 전력정책관은 “데이터센터가 지방으로 보다 원활하게 분산될 수 있도록 한전, 전남도 등과 지원 전담반을 구성해 전력 공급 및 행정 지원 등을 포함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지난 3월 9일 국무총리 주재 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한 데이터센터 수도권 집중 완화 방안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있으며, 지난 6월 13일 제정된 분산에너지활성화 특별법에 포함된 전력계통영향평가 제도를 통해 데이터센터의 지방 분산 대책을 더욱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문의: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분산에너지과(044-203-390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