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영양가 풍부한 11월 수산물 2가지

2023.11.06 정책브리핑 최재련
인쇄 목록

영양가 풍부한 11월 수산물을 소개한다. 

1. 참조기

조기.

참조기는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생선으로, 예로부터 임금님 수라상과 제사상 등에 빠지지 않는 생선으로 유명하다. 

참조기는 9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가 제철이며,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 EPA, DHA 등의 영양소가 다양하게 들어있다. 

지방질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성장기 아이들이 먹기에 좋고, 붉은 살 생선에 비해 지방 함유량이 낮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도 비교적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어종이다. 

맑게 국을 끓여 먹거나 찌개에 재료로 쓰이고, 소금이나 양념을 쳐서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2. 해삼

해삼

해삼은 ‘바다의 삼’이라고 불릴 만큼 영양소가 풍부한 수산물 중 하나로, 요오드와 칼슘, 철 등 무기질이 풍부하고,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10월부터 11월까지가 제철인 해삼은 신선할수록 돌기가 많이 솟아 있으며 살이 단단하고 육질이 쫄깃하다. 

해삼은 가위나 칼로 양쪽 끝의 입과 항문을 자른 뒤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은 후 취향에 따라 양념과 함께 먹으면 된다. 

오독오독 식감이 독특하고, 회, 탕수어, 초무침, 볶음으로 즐길 수 있으며, 냉동한 해삼은 해물탕 재료로 활용해도 좋다. 

<자료=해양수산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