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연구개발비 감액기업에 대출 이자부담 최대 5.5%p 낮춰준다

산업부, ‘R&D 혁신 스케일업 이차 보전 사업’ 시행…올해 4500억 원 규모

감액분의 최대 2배 대출금에 최대 5.5%p 이자 차액 보전…5년 간 지원

2024.01.18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올해 정부 출연 연구개발비가 감액된 기업의 대출 이자 부담을 덜어주는 신규사업이 시행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업의 기술 사업화 자금 공급 확대를 위해 이 같은 내용의 ‘연구개발(R&D) 혁신 스케일업 이차 보전 사업’을 새로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이 사업은 국가 연구개발 사업에 참여 중인 기업 가운데 올해 감액된 연구 개발비를 반영해 변경 협약을 체결한 기업이면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연구개발사업 주관 부처에 관계없이 신청이 가능해 산업부뿐만 아니라 다른 정부 부처의 연구개발 사업에 참여 중인 기업도 신청할 수 있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들은 연구개발비 감액분의 최대 2배에 해당하는 대출금에 최대 5.5%포인트의 대출 이자 차액 보전을 5년 간 지원받는다.

일례로 연구개발비가 5000만 원 감액된 A기업이 지난달 기준 시중은행 기업 대출 평균 금리인 6.08%로 신규 자금 대출을 받는 경우, 정부의 지원으로 1억 원을 0.58%의 금리로 빌릴 수 있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산업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신청은 KIAT로 하면 된다.

산업부는 다음 달 지역별 사업 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이민우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이 사업을 통해 올해 총 4500억 원 규모의 대출 원금에 대한 이자 보전을 시행할 계획”이라며 “정부 연구개발비 감액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진 기업들이 투자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융합정책관 산업기술시장혁신과(044-203-454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