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설 연휴 방역 현장 격려 관련 서면브리핑

2022.01.30 청와대
인쇄 목록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자가검사키트 키트 생산공장과 고속도로 임시선별검사소를 방문하여, 설 연휴 기간 의료·검사체계 개편의 시행 상황을 점검하고 일선 현장 인력의 노고를 격려했습니다.

먼저 문 대통령은 국내 최대 자가검사키트 생산업체이자, 공급 확대를 위해 설 연휴 기간에도 중단 없이 생산라인을 가동하는 SD바이오센서 오송 공장을 방문했습니다.

우선 SD바이오센서 조혜임 전무로부터 신속항원키트 생산 관련 설명을 듣고, 김진석 식약처 차장으로부터 신속항원키트 수급 현황과 계획에 대해 보고를 받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의료·검사체계 전환의 핵심 중의 하나는 신속항원검사를 도입하여 검사체계를 이원화하는 것으로, 자가검사키트의 충분한 수급을 위해 SD바이오센서 공장이 설 연휴를 반납하고 생산에 매진하는 것과 국내 물량 확보를 위해 수출 물량을 국내로 전환한 것에 대해 사의를 표했습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김진석 차장의 보고와 관련하여 우리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신속항원키트가 충분히 수급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원유덕 SD바이오센서 부사장의 설명을 들으며 생산라인 전반을 시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생산라인을 돌아보니 포장과 검수를 제외한 모든 생산과정이 자동화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하자, 조영식 SD바이오센서 의장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스마트 팩토리 지원의 덕이 컸다고 말했습니다. 앞선 보고 때 조영식 의장은 스마트 팩토리 뿐 아니라 질병청의 바이러스 신속 분양, 식약처의 긴급승인제도가 글로벌 리더로 발돋음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감사를 표한 바 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경부선 안성휴게소 임시선별검사소를 방문해 검사체계 개편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검사치료체계 전환으로 현장의 혼란은 없는지 물었고 김보라 안성시장은 안성에서는 이미 시행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혼란이 없었고, 신속하게 결과를 알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선호한다고 답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본격적인 귀경이 이루어지면 검사자가 많이 늘 텐데, 설 연휴 기간 내내 노고가 많다”며 관계자들을 격려했습니다.

또 문 대통령은 검사소의 간호사에게 임시선별검사소가 춥지 않은지 물었으며, 간호사는 난로가 비치돼 괜찮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혜숙 안성시 보건소장에게 의료진과 방역인력의 동절기 근무여건에 대해 세심하게 배려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외국인 확진자의 재택치료 시 전화로 안내를 해야 하는데 언어적 장벽이 있는 경우가 있어 다양한 외국어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는 점을 건의했고, 문 대통령은 이태한 사회수석에게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도록 잘 챙겨보라고 지시했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신속항원검사를 위한 서류를 직접 작성하고 손 소독을 한 후 안내에 따라 직접 채취를 하고 신속항원검사를 받았습니다. 대기하는 동안 바로 옆의 PCR 검사소에서 신속항원 검사자의 증가에 따라 PCR 검사자가 감소했다는 점에 대해 대화를 나누었고, 그러는 사이에 음성 확인을 받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서도 빠르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편리한 신속항원검사를 많이 받으시기 바란다”며 검사를 독려했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