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3 정부 업무보고

콘텐츠 영역

김건희 여사, 건축가 안도 다다오와의 신년 인사 관련 서면 브리핑

2023.01.08 대통령실
인쇄 목록

김건희 여사는 지난 1월 1일(일) 서한을 통해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다다오(安藤忠雄)에게 새해 인사를 전했습니다. 한국인에게도 사랑받는 안도 다다오는 김건희 여사와 각별한 사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 여사는 서한에서 말기 폐암을 극복하고 다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안도 다다오에게 응원의 뜻을 전하면서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을 축하하며 김 여사에게 보내온 선물에 대한 감사의 말을 담았습니다.

2016년 전시기획자였던 김 여사는 프랑스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를 국내 최초로 소개하는 대규모 전시를 개최하였고, 르 꼬르뷔지에의 저서를 읽고 감동을 받아 권투선수에서 건축가로 전향한 안도 다다오의 특별 세션도 마련한 바 있습니다.

김 여사는 이번 서한에서 “과거 함께한 작업을 통해 건축으로 우리 시대에 던지고자 하는 화두를 깊이 있게 다룰 수 있었다”며 “한일 양국의 친밀한 교류에 기여하는 인연을 이어가자”고 인사를 전했습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의 취임식을 축하하며 안도 다다오가 김 여사에게 보낸 ‘푸른 사과’ 오브제와 최근 그의 프로젝트를 설명한 ‘책자’, 그리고 ‘윤석열 대통령 부부를 오브제로 손수 그린 스케치’, ‘2016년 김 여사와 협업하며 함께 찍은 사진’ 등에 대해 감사를 표했습니다.

안도 다다오가 보낸 ‘푸른 사과’는 본인의 건축 철학인 ‘청춘’을 의미하는 것으로, 내면의 젊음을 지니고 새로움을 지향하면서 내일의 희망을 함께 만들어가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한편 안도 다다오는 지난 5일(목) 김 여사의 새해 인사에 감사하다며 답신을 보내왔습니다. 이 서한에는 과거 대단했던 김 여사의 전시에 대한 소회가 담겨있으며, 자신의 철학에 공감해 준 김 여사에 대한 고마움이 적혀있었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히단 배너 영역

kakaoview에서도 정책브리핑 뉴스를 만나보세요! 채널추가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