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국민대통합위, 『국민통합 우수 문화콘텐츠』 시상식 개최

국민대통합위원회 2016.11.16
통합의 문화 조성에 기여한 문화예술 콘텐츠 발굴
- 국민대통합위, 『국민통합 우수 문화콘텐츠』 시상식 개최 -

 

국민대통합위원회는 오는 11월 16일(수) 광화문 에스타워(다이아몬드홀)에서 소통·갈등해소·사회통합에 기여한 문화콘텐츠 15건에 대해 『국민통합 우수문화콘텐츠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대통합위는 각종 문화 콘텐츠가 국민 여가 생활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지만 흥미와 상업성 위주로 제작‧소비되고 있어 대중문화의 수준을 떨어뜨리고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경우도 많다고 보고,
 
갈등 해소와 소통‧통합에 본보기가 되는 문화콘텐츠를 선정‧홍보함으로써 건강한 콘텐츠에 대한 국민과 제작자 및 방송사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국민통합 우수문화콘텐츠 선정’ 사업을 추진하였다.
 
이번 선정은 콘텐츠 관련기관(단체), 문화예술 관련 협회·단체·개인 등의 응모를 통해 최근 제작‧발표된 전통문화콘텐츠와 대중문화콘텐츠 67건을 접수받아 1차 심사와 2차 심사를 거쳐 최종 15건을 선정하였다.
 
선정작은 소통과 화합, 상생과 배려의 메시지를 전달하였거나, 역사와 국가 자긍심을 높여 국민에게 공감과 감동을 주면서 대중적 호응을 함께 얻은 작품들로서, 우리 문화콘텐츠의 내실과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한 작품들이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재하 서울예대(영상학부) 교수는 “방송 등을 통해 대중들에게 익숙한 콘텐츠 중에 사회화합적 메시지가 담긴 작품들이 잘 선정되었다”고 밝히며, “많은 방송사와 공연예술기획사에서 사회 소통과 화합, 우리문화의 자긍심을 찾기 위한 취지로 많은 콘텐츠가 생산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수상작이 알려지면 대중들은 일상에서 즐겨왔던 문화콘텐츠 속에서 ‘통합’이라는 의미를 재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심사 소감을 전하였다.
 
한편, 국민대통합위원회 측은 우리가 생산하는 각종 문화콘텐츠가 이제 세계인이 향유하는 만큼 오락성 뿐 아니라 책무성도 커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이번 선정을 통해 문화강국의 위상에 걸맞는 고품질의 사회통합적 문화콘텐츠가 활발히 제작되어 소비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민통합 우수 문화콘텐츠 선정작(총 15건)
 
국민통합 우수 문화콘텐츠 선정작(총 15건)
연번 구분 콘텐츠명 수상기관 통합기여요인
  [대중문화콘텐츠 분야]
1 예능프로그램   깨소금 안동 MBC 다문화 화합
2 드라마   디어 마이 프렌즈 스튜디오드래곤
GT 엔터테인먼트
세대 화합
3 렉처멘터리   명견만리-합의의 기술 KBS 소통, 신뢰
중요성
4 시사방송   시청자칼럼, 우리사는 세상 KBS 국민 화합
5 교양
프로그램
  달빛소화제 광주 MBC
대구 MBC
지역 화합
6 웹툰
다큐멘터리
  우리집 꼰대 ㈜에픽캔 가족 소통
7 드라마   응답하라 1988 CJ E&M tvN 본부 세대 화합
8 다큐멘터리   의궤-8일간의 축제 KBS 문화자긍심 고취
및 통합, 공존
9 보도   착한성장 대한민국 SBS 공존을 위한 사회
협력
10 공연
(뮤지컬)
  행복을 부르다 ㈜비손컬쳐 공동체 화합
(청소년 소통)
  [전통문화콘텐츠 분야]
11 다큐멘터리   우리가 사랑한 문자도와 책거리 KBS 문화자긍심 고취
12 스토리두잉
다큐멘터리
  파비앙의 우리문화 어울리기 티브로드
수원방송
문화자긍심 고취
13 전통예술공연   바실라 정동극장 다문화 화합
14 서예전시   통일아! 예술의전당 화합과 통일 지향
15 전자도서
(모바일 앱)
  우리악기 톺아보기 국악방송 문화자긍심 고취

"이 자료는 국민대통합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