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여성가족부, 경총과 손잡고 성평등 채용 문화 확산에 박차

2021.03.22 여성가족부
인쇄 목록


여성가족부, 경총과 손잡고 

성평등 채용 문화 확산에 박차

- 여성가족부 장관,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예방 -



정영애 여성가족부장관은, 22일(월) 오후 2시 30분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을 예방하여, 기업의 성차별 없는 채용의 현장 안착을 위한 여성가족부와 한국경영자총협회의 협업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정영애 장관과 손경식 회장은 청년들이 마주하는 기업 현장 곳곳에서 성차별적 채용 관행을 해소해 나가기 위해 여성가족부와 경영계가 함께 지혜와 힘을 모으는 데 뜻을 같이 했습니다.


정영애 장관은 “여성들이 동등하게 경제활동에 참여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첫 단추는 채용 단계에서의 성차별 해소입니다.”라고 강조하며, “한국경영자총협회에서 ‘성평등 채용 안내서’ 기업현장 배포와 인사담당자, 관리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성별균형 인사관리 및 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 제공 등에 협조해 주십시오.”라고 제안했습니다.


아울러, “임원 중 한 명 이상은 여성을 선임하도록 하는 자본시장법*이 내년부터 적용됩니다.”라면서, “여성 임원 보유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재무성과가 높다는 컨설팅 기관 분석 결과도 있는 만큼, 여성 임원 확대가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165조의20 (’22.8.5. 발효) 

‣ 최근 사업연도말 현재 자산총액이 2조원 이상인 주권상장법인의 경우 이사회의 이사 전원을 특정 성(性)의 이사로 구성하지 아니하여야 한다.



손경식 회장은 “역량 있는 여성 인재들이 더 많이 노동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양성평등 조직문화 확산이 중요하다.”라고 공감하였으며, 이를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경영계와 여성가족부가 긴밀히 협조하여 기업들이 여성 고용 친화적인 문화를 안착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책을 개발해나갈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번 정 장관의 한국경영자총협회장 예방은, 여성가족부와 고용노동부가 최근 기업의 채용 과정에서 제기된 성차별적 면접 논란을 계기로 기업들의 성평등 채용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과 조치를 강화하겠다고 지난 16일 밝힌 대책 이행의 일환으로 마련되었습니다.


16일 밝힌 대책의 주요 내용은 ①모집·서류전형·면접·선발 등 채용 단계별 준수사항을 담은 성평등 채용 안내서 배포, ②기업·기관 인사담당자 대상 성별균형 인사관리 역량강화 교육 실시, ③고용상 성차별 방지를 위한 현장 지도와 제도 개선 추진 등입니다.

“이 자료는 여성가족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