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제17차 한-중동협력포럼 개최

2021.11.08 외교부

□ 「제17차 한-중동 협력포럼」이 한국-아랍 소사이어티(KAS, Korea-Arab Society), 제주평화연구원(JPI, Jeju Peace Institute), 에미리트전략문제연구소*(ECSSR, Emirates Center for Strategic Studies and Research) 공동주최로 11.8.(월)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 아랍에미리트의 국책연구소로 아랍에미리트·걸프지역·국제 현안에 관련된 학술·정치·경제·사회·문화 분야의 연구 수행을 위해 1994년에 설립


□ 한-중동 협력포럼은 한국과 중동 간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협력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 2003년부터 개최해 온 1.5트랙 포럼으로, 온·오프라인 혼합(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최된 이번 포럼에서는 특히 코로나19 이후 한-중동 협력 방향에 대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졌다.

   o 세션1) 변화하는 중동과 한국의 관계 : 미래로 향하는 도전과 기회

   o 세션2)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한-중동 협력


   ※ 주요 참석자

    - (대면 참석)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 마영삼 KAS 사무총장, 한인택 JPI 원장, 최재철 국제박람회기구 의장(전 기후변화대사), 이희수 한양대 명예교수 등 

    - (비대면 참석) Lana Nusseibeh UAE 외교부 정무차관, Sultan Mohammed Al-Nuaimi ECSSR 소장, Joseph Kchichian 킹파이잘 이슬람 연구센터 선임연구위원, Ahdeya Ahmed AlSayed 바레인 알살람 출판사 편집장(전 바레인 기자협회 회장) 등



□ 최종건 제1차관은 기조연설에서 오늘날 한-중동 관계가 다방면에서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을 거듭해 나가고 있음을 평가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한국의 대 중동 외교방향을 제시하였다. 


   o 특히, 친환경 에너지, 스마트 농업, 보건·의료 등 새로운 분야로 협력의 지평을 확대해 나가고 코로나19 이후 시대를 바라보면서 새 시대의 새 기준에 한국과 중동이 함께 대비해 나갈 것을 요청하였다. 


   o 아울러, 한반도 평화 정착은 전 세계가 함께 누릴 수 있는 공공재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설명하고,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추진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하였다.


□ 이번 포럼은 아랍-이스라엘 간 관계 정상화를 비롯한 큰 정세변화를 겪고 있는 중동지역과 우리와의 지속적인 협력 확대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중동지역 연구기관 및 전문가들과의 교류를 강화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붙임 : 제17차 한-중동 협력포럼 사진.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이 자료는 외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