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제3차 한-크로아티아 정책협의회 개최 결과

2021.11.12 외교부

□ 여승배 외교부 차관보는 11.12.(금) 방한 중인 「페타 미하토프(Petar Mihatov)」크로아티아 외교부 차관보와 제3차 한-크로아티아 정책협의회를 대면으로 개최하고, 양국 관계 발전 방안과 지역 및 국제 정세에 대해 협의하였다.


※ 2008.6월 제2차 정책협의회 이후 13년 만에 개최 


□ 양 차관보는 한-크로아티아 양국이 1992년 수교 이래 우호·협력 관계를 꾸준히 발전시켜 온 것을 평가하고, 2018년 크로아티아의 주한대사관 개관과 양국 간 직항로 개설에 이어 금년 9월 크로아티아 제2의 도시인 스플리트(Split)에 우리 명예영사관이 개관하는 등 근년 들어 양국 관계가 빠르게 증진되는 것을 환영했다. 


  ㅇ 아울러, 내년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고위급 교류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수교 기념행사를 통해 양국 국민 간 상호이해와 우정 증진을 위해 함께 노력해 가기로 하였다. 


※ 한-크로아티아 수교일: 1992.11.18. 


□ 양측은 코로나 이후 위축된 양국 교역이 올해 회복세를 보이며, 전기차 등 미래 성장 분야에서 양국 간 기업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환영하고, 양국 간 교역·투자가 더욱 확대 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 2019년 현대자동차그룹, 크로아티아 전기차 업체인 리마츠(Rimac Automobile)에 8,000만 유로(약 1,067억 원 상당) 투자 결정(우리의 대 크로아티아 최대 규모 투자)

  

  ㅇ 여 차관보는 크로아티아의 철도·항만 등 국가기반시설 사업에 우리 측의 참여를 희망했으며, 미하토프 차관보는 크로아티아가 중유럽과 남동유럽을 잇는 허브국가로서 잠재력이 크다고 하며,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한국기업의 투자진출 확대를 희망했다.


□ 양측은 코로나19 이전 연간 40여만 명의 한국인이 크로아티아를 방문하는 등 활발한 인적 교류가 양국 관계에 기여한 바가 컸다고 평가하며, 인적 교류가 회복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 우리국민 방문자수: 약 7만 명(13) → 약 34만 명(15) → 약 45만 명(17) → 약 40만 명(19)

  ㅇ 여 차관보는 크로아티아에서 최근 한국어·한국 문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을 평가하고, 작년 세종학당 개소를 계기로 양국 간 문화 교류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희망했다.


※ 작년 자그레브 대학교 내 세종학당이 최초로 개소(한국어 강좌 운영 중) 


□ 양측은 최근 한반도·동북아·유럽지역 정세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으며, 미하토프 차관보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붙 임 : 1. 페타 미하토프 차관보 인적사항

        2. 크로아티아 약황

        3. 사진 2부.  끝.


"이 자료는 외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