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청년의 미래를 키울 수 있는, 청년이 근무하고 싶은 기업 ‘2022년 청년친화강소기업’ 1,214개소 선정

2021.12.20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장관 안경덕)는 청년층의 희망요건을 반영하여 ‘2022년 청년친화강소기업’을 선정·발표했다.

임금, 일생활균형, 고용안정 3개 분야에서 각 800개소를 선정했으며, 중복으로 선정된 기업의 수를 제외하면 총 1,214개소이다.
청년친화강소기업은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개선 및 좋은 중소기업 일자리로의 취업을 유도하기 위해 2016년부터 선정해 오고 있다.

임금, 일생활균형, 고용안정 등 청년친화적 분야를 심사기준으로 한다. 다만, 산재사망 발생, 신용평가 등급이 B- 미만 기업 등 결격요건 해당 기업과 사회적물의 기업 등을 제외한다.
이번에 선정된 ‘22년 청년친화강소기업은 일반기업*에 비해 임금과 신규 채용 측면 등에서 우수한 기업인 것으로 분석되어 청년층에게 추천할 만한 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면 청년친화강소기업의 ‘20년 중위임금은 305만원, 평균임금은 323만원으로, 일반기업에 비해 각각 105만원, 106만원이 많아 임금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1.1월~10월까지 새로 채용한 노동자는 기업당 평균 16.3명이고, 이 중 69.3%가 청년(기업당 평균 11.3명)으로 일반기업에 비해 신규 노동자는 4.1명, 청년은 6.4명을 더 채용해 고용창출력도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1.10월 기준 재직 노동자 중 청년 비율도 48%로 일반기업 29%보다 19%p 높아 청년이 더 많이 근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친화강소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에는 맞춤형 채용지원서비스(워크넷 테마별 채용관), 금융 및 세무조사 관련 우대, 병역특례업체 지정 시 가점 부여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22년 청년친화강소기업부터 공유재산 임대시 우대 혜택이 주어진다.

선정기업 명단은 고용노동부 누리집 공지사항(www.moel.go.kr)에서 12월 21일부터 확인 가능하며,기업별 임금 정보, 일.생활균형 지원 등의 세부 정보는 유효기간 시작일인 ’22년 1월 1일부터 워크넷을 통해 검색할 수 있고, 청년친화강소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은 구직등록 후 워크넷(www.work.go.kr) ‘테마별 채용관’에서 구인정보를 확인하거나 입사 지원할 수 있다.

권창준 청년고용정책관은 “청년들이 우수한 기업정보를 활용하여 취업에 도움을 받길 바라며, 청년친화강소기업이 실제 청년들이 가고 싶어 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선정, 지원, 홍보 등에 대한 개선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선정된 청년친화강소기업 중 대표기업에 대해서는 12.23.(목) "일자리창출 유공시상 및 청년친화강소기업 선정식"에서 선정패를 전달할 예정이다.


문 의: 청년취업지원과 박미현 (044-202-7435))

“이 자료는 고용노동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