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

img-news

콘텐츠 영역

전쟁기념관 내 미래무기전시관 연다

2022.04.27 방위사업청

□ 국방과학연구소(이하 ADD, 소장 박종승)와 전쟁기념관(관장 이상철)은 27일(수) 전쟁기념관 3층 국군발전실 내 미래무기존을 열었다. 미래무기존은 국군발전실의 상설전시관으로 전시테마를 마무리하는 공간으로써, 관람객의 미래 국방과학기술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높이고 미래비전을 조망하는 공간으로 자리 잡을 예정이다. 


□ 미래무기존은 ‘국군의 미래무기 첨단기술’ 전시와‘미래전장 속으로’체험영상으로 구성됐다. 관람객이 전시 관람을 통해 미래무기 첨단기술에 대한 배경지식을 습득한 후, 가상의 미래전장 속으로 들어가 해당 기술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것이 전시관의 특징이다.    

  - ‘국군의 미래무기 첨단기술’전시는 국방전략기술 8대분야*를 바탕으로 ADD가 상상한 미래무기가 이미지로 구현됐다.  

    * ① 자율·인공지능 기반 감시정찰 ② 초연결 지능형 지휘통제 ③ 초고속 고위력 정밀타격 ④ 미래형 추진 및 스텔스 기반 플랫폼 ⑤ 유·무인 복합 전투수행 ⑥ 첨단기술 기반 개인 전투체계 ⑦ 사이버 능동대응 및 미래형 방호 ⑧ 미래형 첨단 신기술

  -‘미래전장 속으로’는 5분 분량의 인터랙티브 체험 콘텐츠로, 3면 컴퓨터그래픽(CG)을 활용해 미래 전장을 묘사하고 이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해 몰입감을 더했다. 이를 통해 관람객은 미래전장 속 슈퍼솔져로 무장하고 양자레이더, 초고속미사일 등 다양한 무기를 활용해 영공 방어 및 적 미사일 기지 무력화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 또한 전시관 한편 터치패널에서는 ‘미래국방기술이 제안하는 무기체계 소요연감’을 열람할 수 있어 다양한 첨단기술을 접할 수 있다.


□ 이번 전시는 국군의 미래비전을 이미지로 표현해 어려운 국방과학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고, 더 나아가 해외관람객에게도 우리나라 국방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기회를 마련한 것에 의의가 있다. 


□ 박종승 ADD 소장은 미래무기존에 대해 “관람객이 미래위협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국방과학기술에 대해 자부심과 든든함을 느끼는 공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한편 ADD와 전쟁기념관은 지난 해 10월 각종 군사 자료 교환 등 학술교류와 대외 홍보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미래무기존은 이를 바탕으로 양 기관이 협업해 1년 간 준비한 결실이다. <끝>


“이 자료는 방위사업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