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첨단 기술 접목된 한옥을 만났다

2017한옥박람회, 12일까지 킨텍스서 개최

2017.02.10 정책기자 안혜연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집은 우리가 살아가는 문화가 담긴 소중한 유산이다. 한국에는 한국의 집 ‘한옥’이 있는데, 여기에는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며 인격을 수양하고자 했던 선조들의 지혜가 서려있다. 자연을 거스르지 않으며 건강에 이로움을 주는 한옥은 이 시대의 지구 환경을 보존하는 생태 건축의 모범으로 평가받고 있기도 하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우리 민족의 유물인 한옥의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를 주축으로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았다. 한옥기술개발 R&D부터 한옥공간 활성화 등 한옥 설계부터 이용에 걸친 여러 정책들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한옥은 매년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전국 전체 한옥은 약 56만 채에 이른다. 서울에만도 4만 개 이상의 한옥이 지어졌다. 

한옥의 모든 것을 체험하다

한옥박람회에서 전통한옥 상량식 시연이 진행되고 있다.
한옥박람회에서 전통한옥 상량식 시연이 진행되고 있다.

한옥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전시회가 진행되고 있다. 전통문화를 이어나가는 장인과 건축가, 젊은 크리에이터들이 모인 2017한옥박람회다. 2월 9일부터 12일까지, 나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전통정자 상량식 의례 재현 및 전통식 수기와 제작 시연을 만나볼 수 있으며 100여 명의 장인과 대학을 비롯한 200여 개의 관련단체 및 기업이 참가해 한옥의 모든 것을 총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현대기술이 접목된 신한옥과 친환경건축으로서의 다양한 가능성을 발휘하는 한옥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대목장들의 작품을 비롯한 무형문화재 작품을 관람하며 현장에 상주하는 작가들의 설명을 들을 수 있어 한옥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첨단기술로 만드는 21세기형 한옥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한옥도 변하고 있다. IoT사물인터넷과 VR설계, 3D프린팅 등 최근 각광받고 있는 첨단기술과 접목한 21세기형 한옥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 3D프린터를 통해 한옥을 만들고, VR로 내가 살고 싶은 한옥을 미리 만나볼 수 있다. 또한, 4D 시뮬레이션을 직접 돌리며 한옥을 짓는 과정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었다.

3D 프린팅으로 제작된 한옥 미니어처.
3D프린팅으로 제작된 한옥 미니어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목재 및 황토, 한지 등 전통 한옥 소재들의 장점을 살려 3D프린팅으로 구현해낸 결과물을 선보였다. 한옥 소재 기반의 전통 소재가 가지는 자연 친화적 소재인 목재, 흙, 모래 및 한지를 3D프린팅이 가능한 소재로 활용했다.
 

고기능성 친환경 3D프린팅 소재는 한옥 소재가 가지는 특성을 극대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3D프린팅 시장 선점에도 중요한 기술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전시회에서 직접 3D프린팅으로 제작된 한옥 미니어처를 관람할 수 있다.

한옥 VR 시연 현장.
한옥 VR 시연 현장.

내가 살고 싶은 한옥을 직접 VR로 확인해볼 수도 있다. 색다른 한옥 설계서비스를 선보이는 지경다짐건축사사무소는 이번 전시회에서 게임 엔진을 통해 설계한 한옥을 VR로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관람객들은 한옥 VR 설계 시연을 통해 직접 자신이 이용하고 싶은 한옥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체험형 4D 시뮬레이션으로 한옥을 설계하고 있다.
체험형 4D 시뮬레이션으로 한옥을 설계하고 있다.

한옥 체험학습을 위한 4D 시뮬레이션 디지털 문화재 키오스크도 체험할 수 있다. 더블유공간정보기술은 BIM 기술을 이용해 한옥을 3차원 시뮬레이션 디지털 헤리티지로 제공한다. 실제 키오스크 조작을 통해 관람자가 직접 한옥의 조립과 해체를 쉽게 체험할 수 있다. 한옥 건조물과 세부 부재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한옥 건축과정 전반을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실제로 체험을 진행해보니 한옥이 지어지는 과정을 게임 즐기듯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었다. 계단, 죽부, 지붕을 만들며 한옥을 구성하는 각 부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학습할 수 있었고, 조립 과정 중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다시 해체를 반복하며 한옥 건축 과정을 흥미롭게 체험할 수 있었다.

친환경 3D프린팅으로 만들어진 한옥부터 4D 시뮬레이션으로 즐기는 한옥까지, 우리 민족의 역사와 문화가 담긴 한옥을 첨단 기술로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조금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던 전통의 멋이 과학을 만나니 훨씬 이해하기 쉽고 가까운 존재로 다가왔다. 과학의 발전을 통해 한옥의 아름다움이 더 널리 알려지길 바라본다.



안혜연
정책기자단|안혜연haeyun010@naver.com
발명의 날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대한민국 인재상 수상 발명사업가 안혜연입니다. 크리에이터의 시선으로 가치있는 기사를 전해드리겠습니다.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