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사장님! 현금영수증 꼭 챙겨 주세요~

2020.12.23 정책기자 김혜수
인쇄 목록

‘현금 내면 12만 원, 카드 내면 15만 원’

한 3년 전쯤 일이다. 어느 날 서울의 한 옷가게에서 지갑을 들고 망설이고 있었다. 꼭 갖고 싶은 옷이 있는데 카드를 내자니 차액 3만 원이 아깝고, 현금을 내자니 수중에 돈이 없어서 고민이 됐다. 큰맘 먹고 근처 ATM기에서 돈을 인출해 지불한 후 옷가게를 나오려다가 현금영수증은 발급해 줄 수 있느냐고 물었다. 

가게 주인은 짜증난다는 얼굴로 현금영수증 같은 거 없다며 정 필요하면 간이영수증이라도 끊어주겠다고 말했다. 불친절한 가게 주인의 태도에 화가 난 나는 간이영수증을 들고 집으로 돌아와 국세청에 바로 문의했다. 그러나 돌아온 대답은 마뜩잖았다. 간이영수증에 적힌 해당 금액만큼의 현금영수증은 받을 수 있어도 가게 측에 제재를 가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했다.

현금영수증가맹점 로고.(출처=국세청)


내년부터 10만 원 이상 현금결제를 할 경우, 현금영수증을 의무발급해야 하는 업종이 추가로 더 늘어났다. 이를 어길 시 해당 업체에는 벌금을 물고 소비자는 포상금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달부터 홈택스에 가입할 때 휴대전화 인증만 하면 자동으로 현금영수증 발급 수단으로 등록되도록 변경되어 소비자들이 더욱 편하게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그러면 어떤 업종들이 추가됐을까? 실생활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10개 업종이 그 대상이다. 전자상거래 소매업, 두발 미용업, 의복 소매업, 신발 소매업, 통신기기 소매업, 컴퓨터 및 주변장치, 소프트웨어 소매업, 애완용 동물 및 관련용품 소매업, 독서실 운영업, 고시원 운영업, 철물 및 난방용구 소매업 등이다.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이 기존 77개에서 87개 업종으로 확대된 것이다. 

미용실에 자주 다녀본 여성들은 한 번쯤 파마나 염색을 한 후 현금을 지불하면 깎아주겠다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앞으로는 이럴 경우에도 당당하게 현금영수증을 요구할 수 있게 됐다.

현금영수증 발급을 거부한 가게는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신고할 수 있다.(출처=국세청 홈페이지)


만약 이를 위반할 경우 어떻게 될까? 사업자는 거래대금의 20% 가산세를 부과받고, 소비자는 미발급 금액의 20%를 포상금으로 받을 수 있다. 만일 현금영수증을 받지 못했다면 계약서, 영수증, 무통장 입금증 등 거래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해 거래일로부터 5년 내에 홈택스, 우편 등을 통해 미발급 사실을 신고할 수 있다.

혹시 “우리집은 단말기가 없어서 발급해줄 수 없다”고 말한다면? 현금영수증 단말기가 없더라도 국세청 홈택스에 사업자 등록이 돼 있으면 별도의 승인 절차 없이 발급할 수 있다. 또한 거래 상대방의 인적사항을 모르는 경우에도 거래일로부터 5일 이내에 국세청 지정번호로 발급해야 한다. 

꼼꼼하게 현금영수증을 발행하는 사업자에게도 혜택이 있다! 현금영수증을 발급하는 개인사업자도 발급 금액의 1.3%를, 음식·숙박업 간이과세자는 2.6%를 연간 1000만 원 한도 내에서 부가가치세 세액공제를 받는다.

단, 현금영수증이 발급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하자. 우선 체크카드는 신용카드 매출전표와 같은 종류의 매출전표가 발행되므로 현금영수증 발급 대상이 아니다. 상품권 구입은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에 의거해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제외 대상이므로 현금영수증을 발급할 수 없다. 하지만 상품권으로 물건을 결제하는 경우에는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앞으로는 현금가로 할인해서 판매했더라도 현금영수증을 발행해야 한다.


더불어 올해 12월부터는 홈택스에 가입할 때 휴대전화번호로 본인인증을 하면 가입과 동시에 현금영수증 발급 수단으로 자동 등록되어 더욱 편리해졌다. 혹시 번호가 변경됐더라도 기존에 발급받은 현금영수증 전용카드는 계속 이용할 수 있다. 현금영수증 전용카드와 휴대전화 번호는 별개이기 때문이다. 변경된 번호를 발급 수단으로 사용하려면 홈택스 또는 자동등록시스템에서 본인인증 후 등록하면 된다.

현금영수증 의무화 덕분에 소비자와 사업자 모두 웃으면서 깨끗하게 거래할 수 있게 됐다. 이제 가게에 현금을 낼 때 당당하게 외쳐보자. “사장님! 현금영수증 발급해 주세요~”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혜수 kimhyesu0424@daum.net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