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각종 문화 혜택, ‘문화누리카드’로 누리다~

2021.03.29 정책기자 박승대
인쇄 목록

요즘 취업 준비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공부로 쉴 틈 없는 하루를 보내고 집으로 돌아가면서 영화 한 편을 보던 평범한 일상이 그리웠다. 마침 얼마 전에 수령했던 문화누리카드가 떠올랐다. 바로 모바일 예매를 하고 영화관으로 향했다.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 격차 완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이다.(2021년에는 1인당 연간 10만 원 지원)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 지원으로 마련하고 있는 공익사업이다.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신청 화면 (출처=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신청 화면.(출처=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문화누리카드 지원은 2021년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가능하다. 주민등록지 기준 신청 지자체의 예산이 소요될 때까지 발급 및 충전이 가능하므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다.

문화누리카드 유형별 발급방법 안내 (출처=문화누리카드 블로그)
문화누리카드 유형별 발급 방법 안내.(출처=문화누리카드 블로그)

 

문화누리카드 유형별 발급 방법은 문화누리카드 블로그(https://blog.naver.com/munhwanuricard/222212006828)에 상세하게 설명돼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영화뿐만 아니라 도서/음악/버스/숙박/철도 등 다양한 오프라인 가맹점 및 온라인 가맹점 또한 이용 가능하다. 문화누리카드를 어디서 사용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꽤나 있는데, 문화누리카드 누리집(https://www.mnuri.kr/useOfCard/offlineMerchants.do)에서 연관검색어, 지역, 구분 등으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문화누리카드 오프라인 사용처 (출처=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문화누리카드 오프라인 사용처.(출처=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문화누리카드는 10만 원의 지원 혜택을 넘어서, 할인 혜택도 이용 가능한데 이는 매우 유용하다. 내가 이용했던 영화관의 경우 2500원 할인이 되었고, 서점의 경우 도서 원가의 10%가 할인이 된다. 이외에도 에버랜드의 경우 문화누리카드 결제 시 약 40% 할인에 동반 3인까지 할인이 가능하다. 

10만 원을 다 사용할 경우 재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수령한 카드의 해당 은행 ATM에 가서 입금하거나, 가상계좌로 이체를 하면, 카드를 계속 이용할 수 있다.

문화누리카드 할인가맹점 찾기 (출처=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문화누리카드 할인가맹점 찾기.(출처=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어렸을 때부터 줄곧 문화누리카드를 이용해 왔었는데, 이제 정책기자단 자격으로 소개할 수 있게 돼 기쁘다. 누구에게는 10만 원이 큰돈이 아니겠지만, 성인이 아닌 학생들에게는 한 달에 영화 한 편을 볼 수 있고, 책도 사서 읽을 수 있는 소중한 자금이다. 

모든 국민이 경제적 격차에 차별 받지 않고 평등한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문화누리카드가 앞으로도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위해 지원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승대 psd4733@gmail.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