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온라인청년센터 심층 상담, 이렇게 받았습니다

2021.07.09 정책기자단 신연희
인쇄 목록

온라인청년센터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등 청년들에게 맞춤형 정책을 소개하는 사이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온라인청년센터의 취업지원 서비스를 잘 모르는 청년들이 많습니다. 제가 취업 준비를 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온라인청년센터의 심층 상담을 소개합니다.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 메인화면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 메인 화면.


온라인청년센터에는 간단하게 바로 문의할 수 있는 카카오톡 상담(08:00~21:00, 365일, 설, 추석 당일 제외), 1회 최대 50분간 상담할 수 있는 심층 상담, 전화 상담, 게시판 상담으로 청년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심층 상담은 구체적으로 청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예약을 통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심층 상담은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 오른쪽 배너를 통해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심층상담 진행과정(출처=온청센 홈페이지)
심층 상담 진행 과정.(출처=온청센 홈페이지)


심층(전문) 상담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예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예약은 어렵지 않게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상담은 취업지원 이외에도 청년 정책, 진로 및 직업, 직업심리, 창업지원 등 다양합니다. 청년층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톡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청년들이 어렵지 않고 편안하게 상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전문상담사를 선정할 수 있다.(출처=온청센)
전문상담사를 선정할 수 있다.(출처=온청센)


일반예약을 선택하면 전문상담사 분들의 소개 및 이력을 확인하고 원하는 상담사한테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약일과 시간도 정해져 있으니, 시간을 확인 후 예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예약하면서 상담 신청 내용도 작성하는데요, ‘상담 신청 내용 작성 가이드’를 활용해 작성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취업지원 분야의 경우, ‘00기업의 00직무에 지원하는 자기소개서 첨삭을 받고 싶습니다’, ‘00직무 면접을 앞두고 있습니다. 1분 자기소개 및 예상질문 답변을 코칭받고 싶습니다’라고 작성 예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 역시 이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상담이 시작되면 '상담시작'버튼이 활성화된다.
상담이 시작되면 ‘상담시작’ 버튼이 활성화된다.(출처=온청센)


상담 시간에는 버튼이 활성화되고, 카카오톡 상담이 가능합니다. 저는 자기소개서 첨삭과 면접 첨삭 모두 받아 본 경험이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미리 작성한 답변 첨삭 혹은 자소서 문항에 대한 가이드와 방향을 제시하는 피드백 등으로 진행됩니다. 저는 자소서를 미리 써 놓았고, 상담사가 제 자소서를 나열식이 아닌 STAR 기법에 따라 꼼꼼하게 수정 가이드를 줬습니다. 

자기소개서 첨삭 마무리
자기소개서 첨삭 마무리.


STAR 기법은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쓰이는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S(Situation, 상황)-T(Task, 문제)-A(Action, 행동)-R(Result, 결과) 형태로 자신의 경험을 녹여 구조화된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자소서 작성에 참고가 될 만한 워크넷 사이트 등 링크를 첨부해줬습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를 수정한 뒤 추후에 다시 상담받을 수 있도록 도와줬습니다.

면접의 경우에도 상담사 분이 준비한 면접 답변을 읽은 후 세세하게 도와줘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정보가 많이 없는 기업이라 헤매고 있었는데 같이 예상 질문 리스트를 찾아줬고 인성 질문 답변도 함께 고민해주었습니다. 특히나 대학교를 졸업하고 첨삭을 받아보기 어려운 상황에 있었고 취업지원센터 등을 찾아가기 힘든 상황이었으나 온라인으로도 꼼꼼한 첨삭을 받을 수 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청년 상담은 온청센에서!
청년 상담은 온청센에서!(직접 촬영, 온청센 홈페이지)


온라인청년센터 심층 상담은 청년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면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심층 상담을 이용한 지인 2명에게 간단한 소감을 물어보았습니다. 취업준비생 A양은 “자소서가 너무 어렵고 힘들게 느껴졌는데, 온라인청년센터 심층 상담을 이용하고 굉장히 만족했다. 자소서 문항만 보면 막막해서 한숨이 나왔는데, 상담사 분이 같이 답변 틀을 잡아준 덕분에 완성해 나갈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친구 B 양은 “상담을 시작하면서 구조화/체계화된 자소서를 완성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온라인청년센터에는 더 많은 혜택과 지원이 있으니 꼭 방문해 보길 권해 드립니다.

온라인청년센터 : https://www.youthcenter.go.kr/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신연희 dddmdk@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