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남북대화 50년, 그 역사적 현장을 보다

2021.08.19 정책기자단 전형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1971년 8월 20일, 남북적십자회담 이래로 남북대화가 50년을 맞이했다. 서먹서먹하고 어색했을 첫 만남을 시작으로 2018년 남북정상의 평양 남북정상회담까지, 총 667회의 남북대화가 이뤄졌다고 한다. 관점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분명 적은 횟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당국자와 실무자들이 헌신적인 노력을 했을 것이라고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남북의 첫 만남.(출처=통일부 남북회담본부)
남북의 첫 만남.(출처=통일부 남북회담본부)


통일부 남북회담본부는 8월 9일부터 9월 8일까지 서울지하철 1호선 4개 역사(서울역, 시청역, 종각역, 종로3가역)에서 남북대화 사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포스터’ 방식이다. 지하철 역사 디지털 화면판에 1회당 10초간 전시 사진이 표출된다. 아침 5시부터 새벽 1시까지 일일 최소 257회 이상 게시된다. 

출퇴근 또는 지하철을 이용하면서 걷는 중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어 코로나19 방역수칙에도 부합하고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안성맞춤’ 전시회다. 물론, 시민들이 남북관계에 대해 다시 한 번 상기할 수 있다는 점도 덤. 디지털 사진전이 열리는 서울지하철 1호선 서울역을 방문해 보았다. 

서울역 전광판에 송출되고 있는 남북대화 디지털 포스터.
서울역 전광판에 송출되고 있는 남북대화 디지털 포스터.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전광판들이 설치돼 있었고, 여러 광고들이 차례차례 송출됐다. 좀 더 기다리니 남북대화의 여러 사진들이 모든 전광판에 등장했다. 계단 등을 오고 가는 사람들의 시선이 사진으로 향하기도 했다. 

남북대화 디지털 포스터.
남북대화 디지털 포스터.


한편, 남북대화 50년을 맞아 두 가지 이벤트가 진행된다. 하나는 기념식 참여 이벤트다. 남북대화 50년사 중 중요한 순간을 꼽아볼 수 있는데, 최초의 남북회담인 1971년 8월 20일을 시작으로 1972년 7월 4일에 발표된 ‘7.4 남북공동성명’, 2000년 6월 15일에 열린 남북정상회담,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남북정상회담까지 일곱 차례의 역사적 날짜에 출생 또는 결혼한 사람들 중 2명에게 9월 1일에 열리는 ‘남북대화 50년 기념식 참석’ 기회를 제공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까지 제공한다고 하니 아래 사진에 표기된 날짜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꼭 참여해 보기 바란다.

표시된 날짜에 해당되는 분들은 꼭 지원해보기 바란다.(출처=통일부 남북회담본부)
남북대화 50년 기념식 참여 이벤트.(출처=통일부 남북회담본부)


그리고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응원 댓글 이벤트’가 있다. 20자 이상의 응원 댓글을 남기면 10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누리집(https://dialogue.unikorea.go.kr/views/cms/ukd/ev.jsp)에서 참여할 수 있다. 나도 이 이벤트에 참여해 봤다.  

응원 댓글 이벤트.(출처=통일부 남북회담본부)
응원 댓글 이벤트.(출처=통일부 남북회담본부)


아울러, 디지털 사진전에서 보지 못했거나 좀 더 자세하고 길게 여운을 느끼고 싶은 사람들은 남북회담본부 누리집(https://dialogue.unikorea.go.kr/ukd/main/userMain/main.do)에 있는 ‘남북대화 50년 기념 디지털 사진전’에서 자세한 설명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누리집에서 고화질 사진과 설명까지 확인 가능하다.(출처=통일부 남북회담본부)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누리집에서 고화질 사진과 설명까지 확인 가능하다.(출처=통일부 남북회담본부)


2018년 평양 남북정상회담.(출처=통일부 남북회담본부)
2018년 평양 남북정상회담.(출처=통일부 남북회담본부)


통신선 복구 등으로 조금 나아질 기미가 보였던 남북관계가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반발 등으로 경색 국면이다. 이럴 때일수록 정부는 원칙에 의거하여 각종 정책을 시행하되 비정치적인 사안이나 이산가족 화상상봉과 같은 인도적 분야에 대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방식으로 남북대화의 끈을 이어갔으면 한다. 



정책기자단 전형 사진
정책기자단|전형wjsgud2@naver.com
안녕하세요! 2019 정책소통 유공 대통령표창 수상자 전 형입니다. 제 17-19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유익한 정책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