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선거 후 폐현수막은 어떻게 재활용할까?

2022.06.10 정책기자단 이재형
인쇄 목록

6.1 전국동시지방선거(이하 6.1 지방선거)가 끝났다. 선거 기간 중 거리에는 많은 홍보 현수막이 걸려 있었다. 이제 다 제거해야 한다. 수거된 현수막은 어떻게 처리할까? 재활용하지 못해 폐기한다면 환경오염은 어떡하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누리집으로 가서 공직선거법과 현수막을 검색해봤다. 선거 현수막은 선거구 내 읍·면·동 수의 2배까지 허용된다. 내가 사는 성남시는 행정동이 50개다. 그러니까 후보당 현수막을 100개까지 내걸 수 있다. 행정동마다 현수막을 내걸 수 있다. 후보자 100명이 50개씩 걸었다고 치면, 5000개의 현수막이 성남시 내에 걸린 셈이다.

폐현수막 재활용
6.1 전국동시지방선거에 걸렸던 현수막이다.


6.1 지방선거에 사용된 현수막은 얼마나 될까? 전국으로 따져보면 더 엄청날 것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 발생한 현수막은 약 13만8000여 개다. 6.1 지방선거도 이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폐현수막 재활용
6.1 전국동시지방선거 10일 전에 받은 선거공보물.


나는 현수막이 천(면) 재질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다. 폴리에스테르, 플라스틱 합성수지 등 재질이라고 한다. 그래서 매립해도 썩지 않는다. 폐현수막을 수거해 소각하면 환경오염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선거가 끝난 후 현수막을 폐기하면 너무 아깝다. 폐현수막 재활용하는 방법이 없을까? 내가 사는 성남시는 쓰레기를 담는 마대로 활용한다. 집 근처 분당중앙공원에 쓰레기통이 있다. 일반 쓰레기통이 아니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봤다. 얼마 전 쓰레기를 담는 부분을 자세히 봤다. 거리에서 보던 현수막이다. 그래서 마대에 글씨가 쓰여 있다.

폐현수막 재활용
성남시는 폐현수막을 수거해서 환경 정비용 마대로 활용한다.


언제부터 이렇게 폐현수막을 활용했을까? 성남시 자원순환과에 문의하니 2012년부터다. 그 이전에는 한 번 사용 후 모두 소각 처리했다.

성남시는 수거한 폐현수막을 사회적 기업에 의뢰해 마대로 제작하게 했다. 마대를 만드는 기업은 소규모 업체다. 취약계층 7명(청각장애 3명, 신체장애 1명, 고령자 3명) 등 직원 8명이 폐현수막을 50L, 100L짜리 환경 정비용 마대로 재탄생시킨다. 폐현수막이 자원 재활용뿐만 아니라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폐현수막 재활용
폐현수막을 활용해 환경 정비용 마대를 만들고 있다.(출처=성남시청)


올해 1월부터 폐현수막 제작은 환경폐기물 처리업체가 담당하도록 법이 개정됐다. 현재 제작업체 재선정 준비를 하고 있다. 업체에 전화해보니 최근 5년간 제작한 마대만 해도 300만 장이 넘는다고 한다. 제작한 폐현수막 마대는 성남시가 100% 구입해 환경 정비용으로 쓰인다.

폐현수막 마대는 기존의 비닐 재질의 쓰레기 봉투에 비해 찢어질 염려가 없다. 미관은 좋지 않지만, 폐현수막을 재활용해서 만든 것이라는 것을 이제 다 안다. 이를 본 사람들에게 자원 재활용을 간접적으로 알려주는 셈이다. 버리면 쓰레기지만, 재활용하면 돈이다.

폐현수막 재활용
폐현수막은 약 30% 정도만 재활용되고 나머지는 소각된다.


환경부에 따르면, 2018년 6.13 지방선거 당시 현수막 발생량 9220t 가운데 33.5%인 3093t만 재활용했다고 한다. 나머지는 소각됐다. 폐현수막은 선거에 나온 후보자 얼굴 때문에 장바구니나 에코백 등으로 재활용이 쉽지 않다. 

경기도 용인시는 폐현수막을 제설용 모래주머니로 활용한다. 폐현수막은 잘 찢어지지 않고, 눈에 잘 띄어 제설용 모래주머니로 딱 좋다. 용인시는 올겨울에 폐현수막 모래주머니를 용인시 내 모든 읍면동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폐현수막을 환경 정비용 마대, 에코백, 제설용 모래주머니 등으로 활용한 아이디어는 정말 좋다. 자원 재활용과 예산 절감, 고용 창출 등 1석 3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지 않은가! 이렇게 폐현수막을 재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모든 현수막을 다 재활용하는 것은 아니다. 폐기되는 게 훨씬 더 많다. 

폐현수막 재활용
폐현수막이 에코백으로 재탄생해 주부들에게 인기다.(출처=성남시청)


정부도 폐현수막 활용에 나섰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4월, 폐현수막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고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폐현수막 재활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폐현수막 재활용 지원사업’은 지난 1~2월에 전국적으로 공모를 거쳐 선정된 22곳의 지자체에서 이뤄진다.

앞서 소개한 성남시 환경 정비용 마대나 용인시의 제설용 모래주머니처럼 폐현수막은 전국에서 다양하게 활용한다. 일부 지자체는 에코백, 우산, 앞치마 등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든다. 사회적 기업 등에 폐현수막을 무료로 제공해 최대한 재활용하라는 것이 정부 방침이다.

폐현수막 재활용
거리에서 거둬들인 폐현수막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출처=성남시청)


치열했던 6.1 지방선거는 끝났다. 이제 남은 건 선거 홍보용 폐현수막이다. 이 중 70%는 폐기된다. 아무리 활용을 한다 해도 한계가 있다. 개인적으로 선거 때마다 나오는 현수막을 아예 못 걸게 하는 법을 국회가 마련했으면 좋겠다. 현수막이 선거 홍보의 수단이 되던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한다.



정책기자단 이재형 사진
정책기자단|이재형rotcblue@naver.com
변화를 두려워하는 자는 발전이 없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