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고물가 시대에 대중교통비 절약하는 방법은?

2024.03.20 정책기자단 김도연
인쇄 목록

계속되는 고물가 상황에 식비와 생활비는 물론이고, 교통비 부담도 덩달아 커졌다. 특히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직장인이라면 ‘교통비를 아낄 수 없을까’ 한 번쯤 고민하게 된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근하는 국민의 모습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근하는 사람들.

그래서인지 정부의 교통비 지원사업인 ‘알뜰교통카드’를 알게 되었을 때 무척 반가웠다.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교통카드이다.

나의 경우, 작년 한 해 알뜰교통카드를 부지런히 사용한 덕분에 월 평균 교통비 지출액 6만 원 중 1만2000원(20%)을 환급받았다. 게다가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과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 추가적립 혜택 등을 활용해 교통비 지출을 월 4만 원대로 낮출 수 있었다. 매우 기쁜 일이다.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해 지하철 승차하는 모습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해 지하철 승차하는 모습.

“지하철로 이동한 거리가 멀면 요금이 1700원인 거 알아?” 아이가 내게 묻는다. 서울에서 경기도 안양으로 출근하는 사회초년생 아이는 “회사 동기들 한 달 교통비 지출액이 8만 원을 훌쩍 넘는다”고 덧붙였다. 작년 여름, 아이에게 알뜰교통카드를 추천했고 그 덕분에 월평균 교통비 지출액 8만 원 중 약 25%인 2만1000원을 돌려받을 수 있었다. 

만 19~34세 청년의 경우, 마일리지 적립액이 250원에서 350원으로 늘어나 더욱 유용하다. 예컨대 대중교통 월 60회 이용 시 1회 최대 350원 적립해 2만1000원을 아끼는 것이다.

알뜰교통카드를 통해 월 대중교통비 21,000원을 아꼈다.
알뜰교통카드를 통해 월 대중교통비 2만1000원을 아꼈다.

“K-패스도 꼭 신청해야겠어!” 올 5월 K-패스 출시 소식을 들은 아이가 내게 말했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정부의 교통비 지원사업이다.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별 교통카드 실물. K-패스는 올 5월 출시 예정이다.
대중교통비 지원사업별 교통카드 실물. K-패스는 올 5월 출시 예정이다.

현재 시행 중인 ‘알뜰교통카드’와 새롭게 출시될 ‘K-패스’, 그리고 지난 1월 출시된 서울시 교통비 지원사업인 ‘기후동행카드’까지, 대중교통 이용 패턴에 따라 어떤 방식이 가장 좋을지 아이와 머리를 맞대고 직접 계산해봤다.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별 안내
대중교통비 지원사업별 안내.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K-패스 사전 전환 신청한 모습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K-패스 사전 전환 신청한 모습

한편 K-패스의 경우, 현재 알뜰교통카드 계정 그대로 K-패스 회원으로 사전 전환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을 원하는 국민은 알뜰교통카드 누리집(https://alcard.kr/) 또는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할 수 있으며, 직접 해보니 5분 정도 소요되는 편으로 매우 간단했다. 이렇듯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국민이라면 교통비 지원 받고, 가계부 다이어트를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도연 do240111@gmail.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