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사물에도 주소가 있다구요?

2024.05.27 정책기자단 박세아
인쇄 목록

작년 9월, 학교 축제가 끝난 후 친구들과 밥을 먹으러 가고 있었는데 갑자기 내 앞에서 한 분이 쓰러지셨다. 발작을 할만큼 의식이 없는 상태라 곧바로 119에 신고를 했다. 

길거리 편의점 앞에 사람이 쓰러졌다고 이야기하니 어느 지점인지 정확히 알려 달라고 했는데, 간판에는 지점명이 따로 쓰여있지 않은 데다 그 주변에 하필 해당 브랜드 편의점이 여러 곳 있던 상황이었다. 이에 따로 검색을 통해 정확한 위치를 알려드리긴 했지만 시간이 오래 걸려 참 답답했던 경험이 있다. 

사물주소 안내
사물주소 안내.(출처=행정안전부)

그런데 얼마 전, 사물에도 주소가 있고 이 사물주소를 활용하면 훨씬 더 쉽게 위치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물주소는 기존 건물에만 사용하던 도로명주소를 사물과, 공간에도 적용해서 각종 구조물이나 건물이 없는 정류장, 공원, 광장, 인명구조함 등에 부여한 주소이다.

사물주소는 도로명+기초번호+사물의 유형을 합해 만들어진다. 버스승강장, 공원, 주차장, 전기차 충전소 등 사람들이 쉽고 빠르고 안전하게 위치를 알릴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다.

사물주소
사물주소.(출처=KTV)

사물주소를 알게된 뒤로 길을 가면서 사물주소를 찾곤 했는데, 내가 자주 가던 버스정류장에도 사물주소가 있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그 전에는 전혀 보이지 않던 사물주소가 한눈에 들어왔다.

‘112, 119 신고시 내 위치는 은평구 진흥로 173번 버스정류장입니다’라는 문구가 써있어서 재난이나 안전사고 때 누구나 쉽고 빠르게 위치 정보를 알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버스정류장 사물주소
버스정류장 사물주소.
버스정류장 사물주소
버스정류장 사물주소.

전기차충전소, 주차장, 공원, 광장 등 생활편의시설에도 정확한 위치 정보가 제공된다고 한다. 시설물 주변에 건물이 없을 경우엔 내비게이션이나 인터넷 등을 이용해도 위치를 찾기 어려웠는데, 사물주소를 활용하면 건물이 없어도 주소 찾기가 수월해 더욱 편리할 것 같았다.

이렇게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는 사물주소에 대해 나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 주변에 물어보니 다들 잘 모르고 있었다. 위기상황 등에 대비해 내 생활반경 속 사물주소가 어디에 쓰이고 있는지 관찰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세아 new220723@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