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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위계질서로 성과 높이는 법

올바른 위계질서로 성과 높이는 법

올바른 위계질서로 성과 높이는 법

올바른 위계질서로 성과 높이는 법

올바른 위계질서로 성과 높이는 법

올바른 위계질서로 성과 높이는 법

올바른 위계질서로 성과 높이는 법

올바른 위계질서로 성과 높이는 법

올바른 위계질서로 성과 높이는 법

올바른 위계질서로 성과 높이는 법

올바른 위계질서로 성과 높이는 법

위계질서가 조직 혁신을 방해한다?
올바른 위계질서로 일문화 바꾸는 법, 카드뉴스로 알려드려요.
최근 동료 간에 직급 대신 영어 닉네임으로 부르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위계서열을 없애고 수평적 분위기를 만들 때 창의성과 업무성과가 좋아진다는 의도죠.
하지만 위계질서가 무조건 악일까요? 위계를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때론 더 나은 성과를 가져다줍니다. 올바른 위계 활용의 예, 3가지만 알아두세요!
1. 솔루션 경계 정하기
다급하면 머리가 더 잘 돌아가듯 시간, 예산 등에 제약을 두면 창의성이 발휘돼요. 혁신의 경계를 분명히 하되 자유롭게 솔루션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아이디어 수렴하기
올바른 위계 구조는 다양한 아이디어 속에서 헤매는 팀원들을 바로 잡아줍니다. 권위는 아이디어를 정하는 데 드는 시간과 에너지를 줄여요.
3. 프로세스 구조화하기
책임자가 명확하고 팀원과 체계가 확실하면 구성원 스스로 척척! 단, 리더는 평소 ‘그림자’처럼 뒤에서 도와주다가 논쟁을 정리할 때 슬쩍 방향을 잡아주세요.
잘 활용하면 도움되는 위계질서!
그렇다면 효과적인 위계질서는 어떻게 만들까요?
1. 분명한 명령 체계 확립
위계질서는 명령을 주고받는 대상이 정확할 때 가장 잘 이루어진다는 사실! 명확한 위계를 가진 팀이 혁신에도 더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2. 성과 중심 문화 만들기
올바른 체계를 위해서는 팀장의 실력과 지식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팀원들이 인정하는 팀장이라면 지시를 더 유연히 받아들이죠.
3. 팀 피드백 활용하기
상위 서열 사람이 자신보다 집단 이익을 목표로 할 때 더 큰 시너지를 만듭니다. 팀 목표와 피드백이 있을 때 위계질서는 이해도와 성과를 끌어올려 줍니다.
올바른 위계질서는 관리자와 직원 간 신뢰 속에 만들어집니다.
관리자가 이끄는 근무혁신 10계명 속 ‘직원을 소중하게’, ‘관계는 평등하게’도 잊지 마세요!
◆ 근무혁신 10계명
1. 실천은 민첩하게
- 관리자부터 솔선하여 근무혁신 실현
- 크고 거창한 것보다는 작은 것부터 실천
2. 직원을 소중하게
- 직원들은 맡은 바 책임을 다할 것이라 신뢰
- 직원들을 믿는 만큼 업무 성과가 높아질 것이라 신뢰
3. 관계는 평등하게
- 수평적인 조직문화 지향
- 직원들의 자율성 인정
4. 업무지시는 명확하게
- 업무지시를 할 때 구체적 방향 제시
- 업무 방향을 사전에 명확하게 협의
5. 회의·보고는 간결하게
- 문서는 꼭 필요한 내용 중심으로만, 결제 라인 간결화
- 꼭 필요한 회의만, 일정과 내용은 사전 공유
6. 평가는 공정하게
- 업무시간보다 질과 성과로 평가하는 문화 확산
- 직원들이 내 눈에 안 보여도 불안해하지 않기
7. 유연근무는 활발하게
- 다양한 유연근무의 적극도입
- 시차출퇴근, 원격근무, 재택근무, 시간 선택제 등
8. 정시퇴근은 당연하게
- 정시퇴근 눈치 주지 않기
- 근무시간 외 전화·문자·(단체)카톡 자제
- 퇴근 직전·주말 직전 업무지시 자제
9. 휴가는 자유롭게
- 휴가 사유 묻지 않기
- 휴가 사용 독려하기
10. 회식은 건전하게
- 내가 즐겁다고 직원들도 즐거운 것은 아니라는 사실 인지
- 일정은 사전 공유, 점심회식·문화회식 활성화
위계질서가 조직 혁신을 방해한다?
올바른 위계질서로 일문화 바꾸는 법, 카드뉴스로 알려드려요.
최근 동료 간에 직급 대신 영어 닉네임으로 부르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위계서열을 없애고 수평적 분위기를 만들 때 창의성과 업무성과가 좋아진다는 의도죠.
하지만 위계질서가 무조건 악일까요? 위계를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때론 더 나은 성과를 가져다줍니다. 올바른 위계 활용의 예, 3가지만 알아두세요!
1. 솔루션 경계 정하기
다급하면 머리가 더 잘 돌아가듯 시간, 예산 등에 제약을 두면 창의성이 발휘돼요. 혁신의 경계를 분명히 하되 자유롭게 솔루션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아이디어 수렴하기
올바른 위계 구조는 다양한 아이디어 속에서 헤매는 팀원들을 바로 잡아줍니다. 권위는 아이디어를 정하는 데 드는 시간과 에너지를 줄여요.
3. 프로세스 구조화하기
책임자가 명확하고 팀원과 체계가 확실하면 구성원 스스로 척척! 단, 리더는 평소 ‘그림자’처럼 뒤에서 도와주다가 논쟁을 정리할 때 슬쩍 방향을 잡아주세요.
잘 활용하면 도움되는 위계질서!
그렇다면 효과적인 위계질서는 어떻게 만들까요?
1. 분명한 명령 체계 확립
위계질서는 명령을 주고받는 대상이 정확할 때 가장 잘 이루어진다는 사실! 명확한 위계를 가진 팀이 혁신에도 더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2. 성과 중심 문화 만들기
올바른 체계를 위해서는 팀장의 실력과 지식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팀원들이 인정하는 팀장이라면 지시를 더 유연히 받아들이죠.
3. 팀 피드백 활용하기
상위 서열 사람이 자신보다 집단 이익을 목표로 할 때 더 큰 시너지를 만듭니다. 팀 목표와 피드백이 있을 때 위계질서는 이해도와 성과를 끌어올려 줍니다.
올바른 위계질서는 관리자와 직원 간 신뢰 속에 만들어집니다.
관리자가 이끄는 근무혁신 10계명 속 ‘직원을 소중하게’, ‘관계는 평등하게’도 잊지 마세요!
◆ 근무혁신 10계명
1. 실천은 민첩하게
- 관리자부터 솔선하여 근무혁신 실현
- 크고 거창한 것보다는 작은 것부터 실천
2. 직원을 소중하게
- 직원들은 맡은 바 책임을 다할 것이라 신뢰
- 직원들을 믿는 만큼 업무 성과가 높아질 것이라 신뢰
3. 관계는 평등하게
- 수평적인 조직문화 지향
- 직원들의 자율성 인정
4. 업무지시는 명확하게
- 업무지시를 할 때 구체적 방향 제시
- 업무 방향을 사전에 명확하게 협의
5. 회의·보고는 간결하게
- 문서는 꼭 필요한 내용 중심으로만, 결제 라인 간결화
- 꼭 필요한 회의만, 일정과 내용은 사전 공유
6. 평가는 공정하게
- 업무시간보다 질과 성과로 평가하는 문화 확산
- 직원들이 내 눈에 안 보여도 불안해하지 않기
7. 유연근무는 활발하게
- 다양한 유연근무의 적극도입
- 시차출퇴근, 원격근무, 재택근무, 시간 선택제 등
8. 정시퇴근은 당연하게
- 정시퇴근 눈치 주지 않기
- 근무시간 외 전화·문자·(단체)카톡 자제
- 퇴근 직전·주말 직전 업무지시 자제
9. 휴가는 자유롭게
- 휴가 사유 묻지 않기
- 휴가 사용 독려하기
10. 회식은 건전하게
- 내가 즐겁다고 직원들도 즐거운 것은 아니라는 사실 인지
- 일정은 사전 공유, 점심회식·문화회식 활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