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 ‘졸음’ 유발…운전 시 사용 주의

식약처, ‘항히스타민제’ 사용법 안내…종합 감기약 복용 시 성분 확인

2024.03.20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쇄 목록

봄철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인 ‘항히스타민제’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졸음으로, 장거리 운전 시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일부 종합 감기약에 항히스타민제 성분이 포함된 경우가 있으므로 중복 투여하지 않도록 복용 전 성분을 확인하고, 의·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일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어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를 자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안내했다. 

한편 알레르기성 비염은 꽃가루, 진드기, 동물의 털과 같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대한 인체 내 면역반응으로 콧물, 재채기, 코막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서울 시내의 한 약국 앞으로 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울 시내의 한 약국 앞으로 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 데 사용하며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이 있다.

여기서 히스타민은 외부 자극에 대해 인체가 빠르게 방어하기 위해 분비하는 물질이다. 

먼저 일반의약품은 로라타딘, 세티리진, 클로르페니라민, 펙소페나딘 성분 등이 있으며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전문의약품은 데스로라타딘, 베포타스틴 성분 등이 있으며 의사 처방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재채기, 코막힘, 가려움, 눈 따가움 등 알레르기성 비염 등에 효능·효과가 있는 항히스타민제는 일반적인 정제와 어린이를 위한 시럽제가 있다.

다만 정제와 시럽제 모두 전신에 작용하므로 복용 전 의사·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하고 사용설명서를 꼼꼼히 읽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항히스타민제의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은 졸음이므로 장거리 운전 시 항히스타민제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욱이 중추신경계를 억제하는 약물인 항우울제나 알코올 등과 함께 복용하면 졸음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항히스타민제는 복용 후 심박동 이상, 염증, 위장장애, 소화불량, 갈증 등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과량 복용 때 중추신경 억제, 녹내장, 전립선 비대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하며, 임신 중 혹은 수유 중인 부인이나 6세 미만 소아는 복용하기 전 반드시 의·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의약품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와 같은 안전사용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문의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약품심사부 종양항생약품과(043-719-305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