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과기정통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차질 없이 구축”

2024.03.2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쇄 목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임 사업단장이 사업단 구성, 개념설계 등에서 역할이 미흡했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를 차질 없이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3월 21일 이데일리 지면 <흐릿해진 꿈의 현미경>, 온라인 <1조원 방사광가속기에 무슨 일이? 중이온가속기 전철밟나>에 대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 ▲전임 단장이 역할을 못 하였고,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에 경험 많은 전문가가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

[과기정통부 설명]

○ 전임 사업단장이 사업단 구성, 개념설계 등에서 역할이 미흡했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릅니다.

- 전임 사업단장은 초대 사업 단장으로서 장치 제작을 담당하는 포항가속기연구소의 전문가들과 시설 건축 등을 담당하는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의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구축 사업단을 구성해, 지난 2년 간 장치설계와 시설 건축설계를 동시에 총괄하며 역할을 다 해왔습니다.

○ 또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에 경험 많은 전문가가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내용도 사실과 다릅니다. 

-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단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 주관이 되고, 포항가속기연구소가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여 국내 최고의 전문가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습니다.

○ 특히, 포항가속기연구소는 국내 유일의 대형 방사광가속기 구축·운영 전문기관으로, 현재 동 사업 추진을 위해 포항방사광가속기 구축 경험을 갖춘 가속기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별도의 지원단을 구성하여 사업을 직접 수행하고 있습니다.

○ 과기정통부는 동 사업의 관리를 강화하고, 사업단 및 유관기관들과 협력하여 최고 성능의 방사광가속기가 차질없이 구축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대형연구시설팀(044-202-465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