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행안부 “이태원 참사 관련 대책 마련에 노력”

2023.01.25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외부 기관의 원인조사결과를 충실히 반영해 이태원 참사 관련 대책을 마련하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1월 24일 한겨레 <행안부, ‘경찰 조사’ 구실로 이태원 참사 원인조사 손 놓는다>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입장입니다

[기사 내용]

- 이태원 참사 책임 회피에만 급급했다고 비판받은 행안부가 유사 재난 및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조사마저 손놓으며 사실상 재난 총괄 기능을 포기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행안부 입장]

○ 이태원 참사 원인조사에 대해서는 경찰의 특수본 수사와 국회의 국정조사 등을 통해 광범위하게 실시되었기 때문에, 

- 추가적인 원인조사 보다는 이미 실시된 원인조사 결과를 감안하여 유사 재난 및 사고 방지를 위한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 행안부에서는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드러난 제도적 문제점과 현장 대응 문제점 등에 대해 다각도로 살펴보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관계부처 및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다중 밀집 인파사고 예방 안전관리 특별팀(TF)>을 구성하여 회의를 개최하였고, 

- 현장인파관리시스템 구축, 주최자가 없는 지역축제·행사를 안전관리 대상에 포함하는 지침서(매뉴얼) 개정 등 총 14개의 개선과제를 발굴하였습니다.

○ 발굴된 과제는 현재 「범정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특별팀(TF)」으로 이관되어, 특수본 수사 및 국정조사 결과와 함께 심도있게 논의 중이며, 최종결과를 ‘23.1월말 발표할 예정입니다.

○ 앞으로 확정된 개선권고 과제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이행점검을 실시하여 제도개선이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재난안전조사과(044-205-622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