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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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연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연구위원 |
낯선 바이러스의 등장: 코로나19와 레저스포츠산업
2019년 12월 처음으로 감염이 확인된 코로나19는 급속하게 전 세계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2020년 1월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언했으며, 두 달 후인 3월에는 코로나19의 확산을 세계적 범유행(Pandemic)으로 격상시켰다. 인류가 처음 접하는 이 낯선 바이러스는 발생 일 년이 넘도록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백신 개발을 비웃듯 새로운 형태의 변이 바이러스마저 등장하여 사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고 있다.
특히, 코로나19의 확산은 사람 사이의 대면과 접촉이 필수적인 레저스포츠산업에도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환경변화를 가져왔고 그 변화는 현재도 계속 진행 중이다. 코로나19 상황은 장기화에 돌입하였으며 <그림 1>과 같이 세 가지 시나리오에 따라 앞으로 최대 2년까지 세계적 범유행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기도 한다. 즉 지금으로서는 레저스포츠산업 환경이 코로나19 발생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 지에 대한 보장이 어렵고, 환경변화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한 환경변화를 겪고 있는 레저스포츠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그림 1> 코로나19 확산 시나리오 [출처: Center for Infectious Disease Research and Policy, CIDRAP(2020) The future of the COVID-19 pandemic: lessons learned from pandemic influenza(CIDRAP, 2020)] |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나?
(1) 레저스포츠산업 환경변화
2020년 레저스포츠산업 실태조사(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2020)에서는 레저스포츠산업 업종을 시설업, 유통업, 제조업의 세 가지로 분류하고 업종별 코로나19로 인한 경영현황 변화 등을 포함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림 2> 코로나19로 인한 레저스포츠산업 업종별 전년 대비 월평균 매출액 변화 [출처: 2020년 레저스포츠산업 실태조사(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2020)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 |
먼저 업종별 전년 대비 월평균 매출액 변화를 살펴보면, <그림 2>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시설업의 경우 전년 대비 매출액이 감소한 사업체가 97.1%, 매출액의 변화가 없는 사업체가 2.5%, 매출액이 증가한 사업체가 0.4%로 나타났다. 이어 유통업에서는 매출액이 감소한 사업체가 60.1%, 변화가 없는 사업체가 33.8%, 매출액이 증가한 사업체는 6.2%로 조사되었으며, 제조업의 경우에는 매출액이 감소한 사업체가 58.9%, 변화가 없는 사업체가 32.3%, 매출액이 증가한 사업체가 8.8%로 나타났다. 이처럼 레저스포츠 관련 사업체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소비자와의 대면 활동 비중이 높은 시설업의 피해 정도가 매우 심각함을 알 수 있다.
<그림 3> 코로나19로 인한 레저스포츠 참여빈도 및 소비 변화 [출처: 2020년 레저스포츠산업 실태조사(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2020)] |
레저스포츠 이용자의 소비실태 역시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을 받고 있다. 2020년 레저스포츠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이용자의 레저스포츠 참여빈도와 소비에도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조사에서 레저스포츠 참여 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57.5%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레저스포츠 참여빈도가 감소하였다고 답변하였고, 참여빈도에 변화가 없는 응답자는 41.4%, 참여빈도가 증가한 응답자는 1.0%로 나타났다. 그리고 참여빈도가 감소한 응답자의 코로나19 확산 이전 대비 레저스포츠 활동이 줄어든 비율은 평균 46.2%로 조사되었다. 또한, 레저스포츠와 관련한 소비의 변화를 살펴보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소비가 감소한 응답자는 46.5%로 나타났으며 소비에 변화가 없는 응답자는 52.7%, 소비가 증가한 응답자는 0.8%였다.
<그림 4> 레저스포츠 관련 소비 감소 현황 [출처: 2020년 레저스포츠산업 실태조사(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2020) |
레저스포츠 관련 소비의 세부 내역별 감소 현황을 살펴보면 <그림 4>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시설 이용, 강습 등을 포함하는 레저스포츠 활동 경비의 소비 감소 비중이 80.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레저스포츠 용품 구입 관련 소비 감소 비중이 22.5%로 조사되었다.
레저스포츠 활동 경비와 용품 구입을 위한 소비의 감소는 결국 레저스포츠 시설 운영자와 용품 및 서비스 제공자의 매출 감소로 이어져 레저스포츠 시장의 위축을 가져오게 된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로 인한 레저스포츠 참여와 관련 소비의 지속적인 감소는 사업체 뿐 아니라 레저스포츠산업 전체의 생존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2) 레저스포츠 소비자 행동 변화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는 개별 소비자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쳐 새로운 소비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에서 수행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의 제품 구매 또는 서비스 이용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전통적인 영향요인인 인구통계, 지리적 변수, 심리나 문화 외에 새로운 요인이 등장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5>에 나타난 것과 같이,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은 스포츠시설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스포츠용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사람 사이의 물리적 접촉을 최소화하는 비대면·온라인 옵션을 중요한 구매의사결정 요인 중 하나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 바뀐 소비문화와 관련한 PYMNTS.com사의 조사에서는 소비자들이 비대면·온라인 제품 구입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로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서 비대면·온라인 쇼핑이 제품 구입을 위해 직접 매장을 방문하는 것보다 더 편리하고 쉽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제품 구매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의 감소가 세 번째 이유로 나타났다. 이처럼 코로나19는 소비자의 레저스포츠 이용 및 관련 제품 구매 과정에서 비대면·온라인 옵션의 중요성을 높이는 전환점이 되었고, 새로운 소비문화를 형성하여 레저스포츠 서비스 제공자와 제품 생산자의 비대면·온라인 옵션 확보 여부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림 5> 코로나19로 인한 소비문화 변화[출처: 스포츠산업 비대면 소비지출 현황 분석 연구(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2020)] |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
(1) 종목별 방역체계 마련과 활동 재개 가이드라인 수립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 속에서 레저스포츠 활동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종목별 코로나19 취약 수준에 대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레저스포츠는 종목별로 야외 및 실내, 단체 및 개인, 육상 및 수상 등의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종목별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방역체계를 마련하여 레저스포츠 서비스 제공이 지속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2020년 3차례에 걸친 범유행을 통해 경험한 바와 같이 급속한 코로나19 확산 이후 오히려 레저스포츠 활동이 증가하는 현상에 대한 준비도 필요하다.
영국의 경우 <그림 6>과 같이 코로나19 위험 수준별 대응 단계를 설정하고 각 단계별로 레저스포츠 활동 참여에 대한 기준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위험 수준에 따라 레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인원의 수를 지정하고, 각 단계별로 실내 및 실외 활동 허용 여부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였다.
<그림 6> 코로나19 경계단계별 영국정부의 레저스포츠 활동 참여 가이드라인[출처: www.gov.uk]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는 헬스장과 피트니스 센터 경영자의 코로나19 확산 단계별 대응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포츠시설업 운영과 관련한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미네소타주 보건부에서도 ‘STAY SAFE MN’이라는 슬로건 아래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른 스포츠시설업 운영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안전 가이드라인을 지속적으로 보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범유행 기간 동안 위축된 레저스포츠산업을 정상궤도로 끌어 올리기 위해서는 레저스포츠 종목별 특성과 코로나19 확산 단계별 위험 수준에 적합한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코로나19 확산 또는 진정 단계별로 종목별 레저스포츠 활동 참여를 위한 기준과 매뉴얼을 설정하여 안전이 확보된 상태에서 체계적인 레저스포츠 활동을 재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2) 피벗팅(Pivoting)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미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기존의 비즈니스 전략을 수정,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며 경영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인해 가장 심각한 피해를 입은 업종 중 하나인 항공업의 경우 발 빠른 피벗팅을 통해 코로나19와 동행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IATA) 발표에 의하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여객 운송은 급감하였지만 화물 운송은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났으며 그 원인 중 하나는 코로나19와 관련된 의약품과 의료장비였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4만 6600편의 특별기가 150만 톤의 의료장비를 운송하였다.
이 같은 환경변화에 발맞추고자 항공사들은 여객기를 화물운송기로 개조, 기업의 가용자원을 재배치하였다. 국내 대표 항공사인 대한항공은 공격적인 피벗팅으로 위기를 또 다른 기회로 만드는 데 성공했다. 대한항공은 여객기를 활용하여 화물칸은 물론 객실의 선반(Overhead bin)에도 화물을 싣기 시작했고, 좌석에 화물을 실을 수 있는 시트백(Cargo seat bag)도 설치했다. 그 다음 단계로 승객용 좌석을 제거하고 화물칸으로 개조하여 화물 수송 가능량을 22톤에서 34톤으로 1.5배 이상 늘렸다.
그 결과 2020년 기준 주요 항공사들의 재무 정보를 살펴보면 델타항공은 124억 달러(13조 9000억 원), 유나이티드 항공은 77억 달러(8조 6000억 원)의 손실액을 기록하였지만, 대한항공은 2300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였다. 기업의 경영실적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대한항공의 신속한 피벗팅은 코로나19로 인해 다른 기업들이 겪은 어려움을 고려할 때 경영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생각한다.
레저스포츠산업도 코로나19에 따른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사업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하는 적극적인 피벗팅을 해야한다. 레저스포츠는 대부분 시설을 중심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므로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기존의 인프라를 활용하는 방안이 사업방향 수정에 투입되는 자원을 최소화하면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다. 또한, 레저스포츠는 자연환경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비즈니스 모델 전환 시 이와 관련한 각종 규제 등으로 인해 신속한 피벗팅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레저스포츠산업의 피벗팅에 수반되는 주요 전환 장벽인 자연환경 관련 법, 제도 및 행정절차 등에 대한 검토도 이루어져야 한다.
코로나19와 레저스포츠산업의 동행
예고 없이 찾아온 코로나19 상황의 종식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쉽게 예상하기 어려운 만큼 당분간 우리는 마스크를 쓰고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생활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레저스포츠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이다.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로 위축된 레저스포츠산업 관련 고용, 소비 등 경제활동의 회복을 위해서는 일상으로의 복귀만을 마냥 기다리기보다 코로나19라는 낯선 바이러스와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레저스포츠 종목별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방역체계와 운영 가이드라인의 마련 및 보급, 그리고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하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피벗팅은 레저스포츠산업과 관련된 경제활동의 회복을 위한 기본적인 지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정부와 사업체, 학계 등 레저스포츠산업 이해관계자 모두가 코로나19 장기화 상황 속에서 레저스포츠산업을 유지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기 위해 함께 고민해야 한다.
인류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기술의 발전과 함께 삶의 방식에 혁신적인 변화가 계속되어 왔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융복합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던 제품과 서비스를 현실로 구현하면서 인류의 삶을 또 한 번 혁신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역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인간이 가진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인 레저스포츠 활동은 끊임없는 기술의 발전과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 무엇으로도 대체하기 어렵다. 지금과 같은 위기 상황 속에서 레저스포츠를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코로나19라는 낯선 바이러스와의 동행을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이 발행하는 <스포츠 현안과 진단> 기고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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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 이것만 먹으면 탈모치료?…온라인 허위 광고 주의하세요! 온라인에서 탈모 예방·치료 효과를 내세우는 제품의 유통이 많아짐에 따라 허위·과대·부당광고의 피해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2월 온라인쇼핑몰, SNS, 블로그, 중고마켓 등을 대상으로 탈모와 관련된 식품, 의료제품 온라인 게시물을 집중 점검했다. 그 결과, 의약품 불법 판매 행위와 허위·과대·부당광고 등 622건을 적발해 접속 차단 조치하고 반복 위반업체의 경우 관할 행정기관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적발된 광고는 ▲(식품) 탈모 예방, 탈모에 좋은, 탈모약 등과 같이 치료 효과를 내세운 광고 ▲(의약품) 탈모 치료용 의약품을 불법으로 판매하거나 알선한 광고 ▲(화장품) 탈모 치료, 탈모 예방, 모발 증가, 양모, 두피염증 완화 등과 같이 의약품처럼 광고 ▲(의료기기) 불법 해외 구매대행 또는 공산품을 의료기기처럼 광고한 사례 등이다.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식품, 의료제품 등을 구매할 때 허위·과대·부당광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내용을 꼭 확인해야 한다. 탈모 관련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 시주의사항을 알아본다. ▲ 식품 등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식품, 건강기능식품 중 탈모 예방이나 치료에 대한 효능·효과를 인정받은 제품은 없다. 따라서 탈모와 관련하여 검증되지 않은 예방이나 치료 효과를 내세우는 광고에 주의해야 한다. ▲ 의약품 탈모에 효과가 있는 의약품과 기능성화장품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탈모 치료가 필요한 경우 반드시 병원과 약국을 방문해 의사의 진료·처방과 약사의 조제·복약지도에 따라 정해진 용량·용법으로 의약품을 복용·사용해야 한다. 아울러 온라인에서 불법 유통되는 제품의 경우 기대한 효능·효과가 아닌 부작용 위험성이 우려되므로 구매하지 않아야 한다. ▲ 화장품 식약처는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 등의 기능이 있는 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정하고 있다. 이중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다. 기능성화장품이라도 탈모 증상을 완화할 뿐, 치료 효과나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는 양모·발모·육모 등은 검증된 바 없으므로, 과장해서 광고하는 제품은 절대로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 ▲ 의료기기 탈모에 효과가 있는 의료기기 정보는 의료기기안심책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탈모 치료에 의료기기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식약처로부터 허가(인증/신고)된 의료기기를 구매·사용해야 한다. ▲해외직구·구매 대행 이용 해외에서 탈모 예방·치료를 내세우는 의료기기를 해외직구나 구매대행 방식으로 판매하는 것은 「의료기기법」위반이며, 해당 제품은 식약처에서 허가(인증/신고)되어 정식으로 수입한 의료기기와 달리 성능이 검증되지 않았고 사용 시 안전사고 우려가 있으므로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물품별 정보 확인 누리집식품, 건강기능식품 :식품안전나라(foodsafetykorea.go.kr) 의약품, 기능성화장품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 ▶ 의약품 등 정보검색 의료기기 :의료기기안심책방(emedi.mfds.go.kr) ▶ 알기 쉬운 의료기기 검색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 사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관련 은행장 간담회 개최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모두말씀을 하고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모두말씀을 하고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모두말씀을 하고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모두말씀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새 학년 고민이 있다면 청소년상담1388~ 어느덧 새 학년이 시작된 지 2주가 지났다. 어른들에게도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는 일은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를 동반하듯이,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늘 아이의 새 학년이 시작되는 3월이 되면 나까지 덩달아 걱정이 한가득이다. 과연 같은 반 친구들과 잘 어울릴 수 있을지, 친한 친구를 만들 수 있을지, 한 학년을 무사히 보낼 수 있을지 근심이 꼬리에 꼬리를 문다. 새 학년을 맞이해 청소년들이 낯설고 변화된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청소년상담1388 웹심리검사(www.cyber1388.kr)를 실시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고민이 생각보다 많은 아이들과 학부모들에게 나타나는 것 같다. 요즘은 워낙에 외동도 많고 긴 시간 코로나19로 인해 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아이들의 관계 맺기는 공부보다 더 큰 고민거리라는 이들이 많은걸 보면 말이다. 내 지인의 아이는 똘똘하고 책도 좋아해서 공부도 잘 하고 아는 것도 많다. 그런데 융통성이나 배려가 부족하다 보니 아이들과 어울릴 때 크고 작은 문제들이 생겨 심리상담센터에서 사회성 치료를 받고 있다. 그러나 어디 사회성이란 것이 하루아침에 쉽게 길러지는 것이던가. 엄마가 아무리 돈을 쓰고 노력을 해도, 스무 명 남짓한 반에서 어떤 무리에 녹아들지 못하면 학교를 다니는 아이도, 그런 자녀를 보는 학부모도 1년이 괴로워지는 것이다. 요즘은 아이들의 신체적인 건강과 더불어 정신적인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에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새 학년, 새 학기를 맞이해 청소년들이 낯설고 변화된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이달 5일부터 청소년상담1388 새 학기 웹심리검사(www.cyber1388.kr)를 실시하고 있다. 대인관계 고민 영역 검사는 32문항으로 가정과 학교 등 다양한 공간에서의 구체적 질문을 통해 청소년들의 고민을 진단한다. 아이의 학교생활이궁금하던 차, 아이와 함께사이트에 접속해 검사를 해봤다. 초등학생의 경우엔 대인관계 고민 영역 검사와 대인관계 문제 원인 검사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다. 친구 관계 때문에 학교 가기 싫다, 나는 말할 친구가 없다 등 학교생활은 물론이고 집에서 부모님과 마주치기 싫다, 형제가 없었으면 좋겠다 등 가정 내에서의 갈등도 알아볼 수 있는 구체적인 문항들이 32개나 있어 아이들의 내밀한 심리를 들여다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우리 아이만 해도 사춘기에 접어드니, 자신의 학교생활이나 친구 관계에 대해 상세히 털어놓지 않는다. 설령 이야기를 한다고 해도 본인의 얘기는 쏙 빼놓거나 축소시키는 일이 종종 있다. 아이의 검사를 옆에서 슬쩍 훔쳐보니 다행히 특별한 문제는 없어 보이지만 엄마가 없을 때, 마음 내킬 때 다시 검사해보라는 얘기도 해줬다. 청소년상담1388 웹심리검사는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상담 서비스로 대인관계, 성격·정서, 진로·학업 등 다양한 주제의 심리검사를 진행하는데 추가로 궁금한 점은 상담자와 채팅이나 댓글을 통해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다. 또한 청소년상담1388을 통한 전문상담 서비스도 열려있다. 어른들도 마찬가지지만 가까운 이들에게는 털어놓고 싶지 않은 고민이 아이들에게도 있을 수 있다. 그럴 땐 그저 내 고민을 털어놓고, 누군가가 내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큰 위로가 되기도 한다. 웹심리검사 결과 확인 후 댓글 상담에 고민 글을 등록하고 웹심리검사 결과 페이지 및 댓글 상담 내역을 캡처해 소통·참여 이벤트 페이지에 이미지를 등록하면 참여자 80명을 추첨해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있다. 새 학년이 되자마자 진단평가를 보고, 각 반의 회장,부회장을 뽑고 이제 곧 아이들은 체험학습을 간다. 아마도 이미 자신과 죽이 맞는 친구들의 무리가 형성이 된 듯하다. 어른들은 모르는 정글 같은 세계에서 아이들은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를 겪을까. 부디 힘든 친구들이 있다면청소년상담1388 웹심리검사를 이용해 적절한 도움을 받아 건강한 학교생활을 영위하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명진 nanann@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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