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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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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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은 바흐의 음악을 바다와 같다고 했다. 베토벤이 살았던 17세기 바다는 지금보다 많은 부분에서 미지의 영역이었을 것이다.
때론 우주처럼 무한하고 신비로우며 평화롭고 가혹한 다면성을 가진 바다에 대해 실제 우리는 우주 못지않게 잘 알고 있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
1969년 인류가 아폴로11호를 타고 34만킬로 떨어진 달에 갔다 왔지만, 깊은 바닷속은 기압 차로 인해 인간이 탐험하기는 아직 위험하다.
인간은 지구에서 보통 1기압을 견디며 살아가는데, 우주는 0기압이고 1만m가넘는 깊이의 마리나 해구기압은 1000기압이 넘기 때문이다. 지구의 70퍼센트이상이 바다지만 우리가 알 수 있는 영역은 아직까지 5% 정도라고 한다.
몇해 전 영화감독이자 해양전문가인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어릴 적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마리나 해구의 심해를 잠수정을 타고 탐험했는데, 이는 해양탐험역사에 기록될 정도의 이슈였고 다큐멘터리 영화 <딥씨 첼린지(Deep Sea Challenge)>로 제작되어 상영되었다.
영화, 문학, 미술, 음악 등 많은 분야의 예술가들은 미지의 세계인 바다에 영감을 받아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작품들을 선보였는데, 그 중 여러 음악가들이 바다를 주제로 아름다운 곡들을 작곡했다.
픽사가 만든 애니메이션 <니모를 찾아서>의 OST 중 <Beyond the Sea(원곡은 프랑스 샹송가수 샤를르 트르네의 ‘라 메르’)처럼 바다 저편 너머에 어딘가 기다리고 있을 무언가에 대한 동경이 예술가의 작품에 투영되지 않았을까 싶다. 그러면 많은 영감을 주고 있는 바다를 주제로 어떠한 곡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 드뷔시 <바다>
끌로드 드뷔시(Claude Debussy)는 자신의 음악에 색채를 입힌 인상주의 음악가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그가 친구이자 출판업자이며 피아니스트인 자크 뒤랑(교향시 <바다>는 그에게 헌정되었다)에게 보낸 편지에 “음악은 색과 리듬을 가진 시간으로 되어있다”라고 적었다.
1903년부터1905년 사이에 작곡한 교향시 <바다>는 그의 원숙기에 작곡된 작품으로, 3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져있고 각 악장마다 부제가 붙어있다.
첫 악장의 부제는 “새벽에서 정오까지의 바다”인데 팀파니와 하프로 고요하게 시작을 하다가 중간 첼로와 관악기가 잔잔함을 깨우는 바람의 역할을 하고있다.
악상들이 마치 동양의 신비로운 느낌을 주고 있는데 드뷔시는 일본의 우끼요에 화가 가쓰시카 호쿠사이의 작품 <가나가와의 파도>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2악장의 부제는 “파도의 희롱”인데 조용한 파도가 점점 커지다가 서로 부딪쳐 부서지기도하고 다양한 움직임을 느끼게 해준다.
주로 바이올린과 다른 현악기들이 파도의 움직임을 표현한듯한데, 듣다 보면 끌로드 모네(Claude Monet)의 <절벽 위의 산책>이 연상된다.
드뷔시가 이 곡을 작곡할 당시 부인을 버리고 부유한 은행가의 아내 엠마와 영국의 저지 섬에서 도피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아마 그곳의 바다에서도 영감을 받았을 듯하다.
3번째 악장인 ”바람과 바다의 대화”는 오보에와 플루트의 멜로디연주가 멀리서 불어오는 미풍처럼 서로 발전하다가 바다와 바람이 조용히 대화하다 다투기도 하는 가장대비가 강한 악장이다. 금관악기의 연주는 마치 부서지는 금빛바다에 일렁이는 파도의 모습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마지막 악장은 오히려 인상파보다는 신인상파의 조르주 쇠라(Georges-Pierre Seurat)나 폴 시냑(Paul Signac)의 그림들이 떠오르게 만든다. 움직이는 파도를 잡아서 음표에 집어넣은 듯 점묘법의 세밀한 색채감처럼 이 세 번째 악장은 섬세함과 역동성을 둘 다 갖고 있는 듯 하다.
이 곡은 바닷가 휴양도시인 이스트본에서 완성했는데, 유년시절 바닷가근처인 외할머니 댁에서 성장한 드뷔시는 바다와 많이 친숙한 작곡가라고 할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 이 곡은 동양의 신비로움을 묘사한듯한 느낌이 들고 그 당시 인상주의자들이 동양에 갖고 있던 신비로운 동경의 느낌을 바다라는 교향시에 드뷔시가 녹여냈다고 볼수있다
◆ 본 윌리엄스 <바다 교향곡(A Sea Symphony)>
엘가(Sir Edward Elgar)와 홀스트(Gustav Holst)에 이어 영국의 국민작곡가의 대를 이은 본 윌리엄스(Vaughan Williams) 또한 바다를 소재로 한 <바다교향곡>을 자신의 첫 번째 교향곡으로 남겼다.
1903년부터 구성을 시작하여 6년만인 1909년에 완성된 바다 교향곡은 그가 막스 브루흐(Max Bruch)에게 사사 받은 이후 라벨(Maurice Ravel)과의 만남을 통해 완성이 되었다.
이 곡은 4개의 악장으로 되어있고 합창단과 솔리스트인 소프라노와 바리톤, 오케스트라가 함께하는 대규모의 편성의 교향곡이다.
미국의 수필가이자 자유시의 아버지인 윌트 휘트만(Walt Whitman)의 시 <풀잎>에서 4편을 발췌하여 가사에 사용하고 있는데, 1시간 이상의 긴 연주시간을 가지고 있다.
본 윌리엄스는 영국의 민요와 튜더왕조시대(Tudor dynasty)의 교회음악에 관심을 가지고 평생 음악을 수집하며 연구했다. 그는 종교음악인 칸타타와 바흐음악연주 또한 심혈을 기울였는데 영국이 원전연주로 일가견이 생긴 부분에는 그의 공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바다교향곡 역시 악장마다 부제가 붙어있는데 1악장의 부제는 “모든 바다 모든 배들의 노래”로 처음 도입부분의 Brass(금관악기들)는 출항을 준비하는 뱃고동 소리를 연상하며 합창과 함께 장대하게 시작한다.
2악장의 부제는 ”밤에 홀로 해안가에서”인데 전반적으로 고요한 가운데 바리톤의 솔로와 코러스가 인상적이다. 3악장은 ”파도”는 스케르초답게 활발한 파도의 움직임을 느낄 수가 있다.
마지막 악장의 부제 ”탐험가들”은 곡 전체의 분량의 반 가까이를 차지하는데, 깊은 곳만을 향해 나아가라는 작곡가의 메시지를 느낄 수가 있다. 본 윌리엄스의 음악은 누구의 특성을 따르기보다는 후기 낭만주의적 성향을 띠고 있다.
음악을 듣고 있으면 같은 영국출신의 화가 윌리엄 터너(William Turner)의 작품들이 생각이 나는데, 그는 폭풍을 제대로 그리기 위해 돛에 자기 몸을 묶는 경험까지 하면서 바다를 멋지게 표현하고 있다. 곡을 들으면서 터너의 작품과 함께 감상하는 것도 좀더 많은 상상력을 자극 받을 수 있을 듯하다.
◆ 시벨리우스의 <The Oceanides>
오케아니스(Oceanides)는 그리스로마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요정이다. 대양의 신 오케아노스와 테티스 사이에 태어난 3000명의 딸 요정들인데, 바다, 강, 호수, 개울, 샘 등 모든 종류의 물을 의인화한 님프다.
오케아니스는 여러인간들 또는 신들과 결합하여 수많은 자식을 낳았다고 전해지는데, 시벨리우스의 <오케아니스>는 지중해에 사는 요정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핀란드의 국민작곡가인 그는 미국의 부유한 후원가부부의 부탁으로 1913~14년에 교향시 <The Oceanides>를 작곡했는데, 이 곡은 그의 심포니 1번의 화성과 심포니 2번의 현악파트의 모티브를 느낄 수 있는 그의 개성이 잘 나타난 곡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10분정도의 길이에 북유럽적인 느낌과 클라이맥스에서는 바그너의 장중함도 느껴지는데, 현악기로 잔잔하게 시작하다가 더블 플루트의 연주로 발전해 나아가는 부분은 마치 물위를 떠도는 요정의 모습을 그린듯하며 중간중간 하프의 연주가 신비로운 느낌을 주고 있다.
음악적 이해를 도와줄 수 있는 회화 작품으로는 구스타브 도어(Gustave Dore) 그림이나 핀란드의 화가 악셀리 갈렌칼렐라(A. Gallen-Kallela)가 오케아니스를 주제로 그린 여러 작품을 들 수 있다.
◆ 지평선 너머
이 밖에도 쳄린스키(Alexander Zemlinsky)의 아름다운 교향시 <인어공주>를 비롯해서 모리스 라벨의 <바다 위 한 척의 보트>,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세헤라자데> 중 “바다와 신밧드의 배” 등 많은 작품들이 바다에서 영감을 받거나 모티브를 사용해서 작곡되었다.
바다는 누군가에게 어릴 적 꿈을 이룰 수 있는 장소일수 있고 누군가에게 가슴 아픈 추억의 장소일수 있으며, 또 누군가에게는 공포스러우면서도 신비로운 장소다.
이안 감독의 영화 <라이프 오브파이(Life of Pi)>는 망망대해에 배 한 척과 호랑이와의 동행을 그린 철학적이고 아름다운 작품으로, 영화에서 리차드 파커라는 호랑이가 밤에 바닷물을 쳐다보는 장면이 있다.
여기서 물에 비친 호랑이의 얼굴 뿐만 아니라 별빛 가득한 우주가 그려지는데, 우주와 바다는 결국 하나이고 우리도 그 중 일부분이라는 철학적 메시지가 주고 있다.
우리는 자연으로부터 순응에서 정복으로, 이제는 공생으로 가야 하지 않을까? 아름다운 바다가 더는 방사능이나 쓰레기로 오염되지 않기를 희망하며 무더운 여름, 아름다운 바닷 속 아틸란티스를 떠올리며 음악에 빠져보시길 권하겠다.
☞ 추천음반
드뷔시의 <바다(La mer)>는 아바도 지휘의 루체른 페스티발 오케스트라 라이브공연이 개인적으로 생동감이 넘치고, 좀더 사색적인 느낌의 레코딩으로는 미국의 클리블랜드 관현악단과 피에르 불레즈(Pierre Boulez)의 음반도 좋다.
또한 본 윌리엄스의 바다교향곡은 런던심포니와 앙드레 프레빈(Andre Previn)의 연주를 추천하고, 세계 최초 레코딩인 런던필하모닉과 에이드리언 볼트경(Sir Adrian Boult)의 레코딩도 참조 해볼만하다.
한편 시벨리우스의 <오케아니스>는 헬싱키 필하모닉과 런던심포니의 연주를 추천한다.
◆ 김상균 바이올리니스트
서울대 음대 재학 중 오스트리아로 건너가 비엔나 국립음대와 클리블랜드 음악원 최고연주자과정 최우수 졸업. 이 후 Memphis 심포니, Chicago civic오케스트라, Ohio필하모닉 악장 등을 역임하고 London 심포니, Royal Flemisch 심포니 오디션선발 및 국내외 악장, 솔리스트, 챔버연주자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eigenarti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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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생활서비스 직접 선택…6월 ‘장애인 개인예산제’ 시행 정부가 장애인이 자신의 욕구에 따라 유연하게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장애인 개인예산제를 오는 6월에 시행한다. 또한 자·타해 등 도전적 행동으로 돌봄이 어려웠던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위해 맞춤형 통합돌봄 서비스도 상반기 내에 시행할 예정이다. 이번 맞춤형 통합돌봄 서비스로 최중증 발달장애인에는 24시간 개별 1:1 지원과 주간에 개별 또는 그룹형으로 맞춤형 활동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부는 28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25차 장애인정책조정위원회를 열고 제6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20232027년) 중 2024년 시행계획과 장애인 개인예산제 시범사업 추진계획을 심의·확정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장애인정책조정위원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제6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 2024년 시행계획 정부는 올해 장애인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예산의 확충과 시범사업을 통한 제도화 구축 진행, 최초의 건강보건관리 종합계획 수립 등 실질적인 지원 강화를 추진한다. 특히 건전재정 기조 속에서도 약자복지 강화를 위해 올해 장애인정책 시행계획 예산은 복지, 건강 등 9대 정책분야에 걸쳐 전년대비 약 10% 증가한 6조 원을 투입한다. 먼저 복지·서비스의 경우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를 12개소에서 16개소로 4개소 추가 지정한다.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의 경우도 작년 대비 서비스 단가와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3~7급 상이보훈대상자에 대해 올해 9월부터 활동지원급여를 신규로 지원한다. 중증 장애아동 돌봄 시간을 연 960시간에서 1080시간으로 늘리고 발달재활서비스 바우처 지원대상도 7만 9000명에서 8만 6000명으로 확대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제1차 장애인 건강보건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해 장애인 맞춤형 보건의료 지원체계 청사진을 제시한다. 이에 제2기 어린이 재활의료기관 지정·운영 시범사업으로 전문재활치료를 제공하고 장애인 건강주치의 4단계 시범사업을 실시해 서비스 대상을 중증에서 전체 장애인으로 확대한다. 공공어린이재활병원·재활의료센터와 권역장애인구강진료센터 등 의료 인프라도 확충한다. 보육·교육과 관련해 지난해 말 1637개인 장애아전문·통합 어린이집도62개소 추가 확충한다. 아울러 영유아검진 발달평가 결과 심화평가 권고로 판정받은 경우 발달정밀검사비 지원 대상을 올해부터 소득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모두 지원한다. 장애인 평생교육이용권 지원 규모는 지난해 2550명에서 올해 9000명으로 대폭 확대하고, 지역 중심 교육기반 구축을 위해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를 70개에서 올해 82개로 확대·지정한다. 소득·일자리 부문은 장애인연금 기초급여액을 3.6% 인상하고(33만 4810원), 부가급여액도 8만 원에서 9만 원으로 늘린다. 장애인연금 선정기준액도 단독가구 기준 122만 원에서 130만 원으로 인상하는 등 지원을 강화한다. 장애인 공공일자리는 3만 2000명으로 2000명 확대하고, 민간부문 의무고용률(3.1%) 미만 대기업에 대해서 고용컨설팅을 집중 제공한다. 중위소득 50% 이하 중증 장애인 근로자의 출퇴근비용 지원 단가도 월 5만 원에서 7만 원으로 인상한다. 체육·관광·문화예술 부문에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하도록 반다비 체육센터 15곳 건립을 신규로 지원한다. 장애인 스포츠강좌 지원대상(19세~64세 5세~69세) 및 지원 규모(1인당 월 9만 5000원월 11만 원)도 확대한다. 특히 물리적 접근성이 개선된 열린관광지 30곳을 신규로 조성해 162곳까지 늘리고 장애예술인 개인 창·제작 활동에 대한 최대 지원 금액을 1000만 원에서 2000만 원으로 상향한다. 또 1675억 원을 투입해 저상버스 도입을 지원하고 장애인콜택시와 같이 휠체어 승강·고정설비 등이 설치된 특별교통수단의 도입도 131억 원 지원한다. 피해장애아동쉼터는 10곳에서 14로 확충하고,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원 금액을 태아 1인당 100만 원에서 120만 원을 인상하는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 장애인 개인예산제 시범사업 올해 6월부터 지난해 개인예산제 모의적용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6월부터 장애인 개인예산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한편 지난해 모의적용은김포, 마포, 세종, 예산 등 4곳에서6개월 간(6월~11월) 86명이 참여했는데, 개인의 선택권이 확대되는 점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은 반면,개인예산 비율 및 서비스 영역이 제한되는 점 등은 한계로 지적됐다. 이에 올해 시범사업은 모의적용의 두 모델을 통합해 장애인 활동지원 급여 20% 범위에서 개인예산을 할당해 개인별 이용계획에 따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주류·담배 등 일부 지원 배제 항목 외에는 장애인이 자신에게 필요한 재화·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이용범위도 대폭 확대한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한 총리는 장애인 정책은 윤석열 정부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더 두텁고 촘촘한 약자복지의 중요한 한 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장애인과 가족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정책적 노력을 더 해야 하며, 장애인들이 일상 속에서 와닿는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오늘 논의된 정책들을 차질 없이 시행해달라고 당부했다. 문의(총괄) : 국무조정실 사회복지정책관(044-200-2291)
- 카드뉴스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더 편리해집니다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가 더욱 더 편리해집니다. 금융위원회는 2023년 5월 31일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개시한 이후 300일간의 운영성과와 개선과제를 논의했습니다. ■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이용 성과· 이용 인원 : 166,580명 · 낮은 금리로 이동 : 7조 4,331억원 · 1인당 이자 절감 : 연간 약 153만원 · 대출금리 : 평균 약 1.54%p 하락 보다 많은 국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Ⅴ (주택담보대출) 소유권 등기,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잔금대출도 대상에 포함(2024년 4월 1일~) Ⅴ (주택담보대출) 실시간 시세 조회가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도 포함(2024년 9월~) Ⅴ (전세대출) 전세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가능(2024년 6월~)Ⅴ (신용대출) 영업일 09~22시에 서비스 이용 가능(2024년 6월~)
- 여행 추억의 레트로 체험이 무료인 돈의문박물관마을 여행지를 100% 즐기는 꿀팁 3가지전시가 더욱 즐거워지는 스탬프 투어추억의 레트로 체험 프로그램도심 속에서 무료로 즐기는 추억여행 돈의문박물관마을은 서울의 옛 100년의 삶의 모습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문화공간입니다. 무료로 개방하고 있어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고 이색적인 볼거리가 가득해 휴일에 나들이나 데이트 장소로 방문하기 좋습니다. 돈의문박물관마을 돈의문박물관마을 입구로 들어가면 바로 마을 안내소가 보이는데요. 마을 안내소에서 나눠주는 스탬프 투어 용지에 도장을 전부 모으면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돈의문박물관마을 -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길 14-3- 운영시간 : 화~일요일 10:00~19:00 * 매주 월요일, 1월 1일휴무-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돈의문박물관마을 운영팀 02-739-6994- 주차 : 인근 주차장 이용 돈의문박물관마을 스탬프 투어 스탬프 투어는 빈칸에 이름이 쓰인 전시관 총 8곳에 방문하면 도장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 가장 먼저 안내소에서 스탬프 투어 용지를 받으면 첫 번째 도장을 찍을 수 있습니다. 선물은 선착순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상품을 노린다면 마을 곳곳에 있는 전시관을 발 빠르게 방문해야 합니다. ※ 돈의문박물관마을 스탬프 투어 - 운영시간 : 화~일요일 11:00~18:00- 스탬프 투어 코스 : 마을 안내소 - 삼대가옥 - 시민갤러리 - 추억의 음악다방 - 서대문 여관 - 100년 이야기관 - 돈의문방구 - 돈의문의상실- 상품 증정 : 평일 선착순 50명 / 주말 선착순 300명- 기상상황에 따라 운영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상품 소진 후에는 스탬프 투어만 가능합니다. 돈의문 의상실 스탬프 투어를 실감 나게 즐기고 싶다면 도장의 마지막 칸인 돈의문 의상실부터 방문하여 추억의 교복을 대여한 뒤 투어를 진행해도 좋은데요. 돈의문 의상실은 마을 안내소 바로 옆 한옥 체험관에 있어 투어 시작 전 방문하기 편리합니다. ※ 돈의문 의상실 - 운영시간 : 토~일요일 12:00~18:00 (대여 마감 17:00) * 1~2월, 7~8월 의상 대여 미운영- 이용요금 : 2시간당 1인 5000원 / 2, 3인 1만원 * 시간 초과 시 2시간당 5000원- 대여 시 신분증을 지참해 주세요. 삼대가옥 전시관 안내소 맞은편에는 삼대가옥 전시관이 있습니다. 이곳은 1956년에 지어져 실제로 3대가 이어 생활했던 곳인데요. 1960년대 이후 과외, 하숙방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한 건물에 한옥, 양옥 등의 구조가 모두 갖춰져 있다는 점인데요. 이색적인 건물 내부와 전시를 감상하며 흥미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시민 갤러리 다음 전시관은 시민 갤러리인데요. 이름처럼 작가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작품도 담아내는 열린 전시관으로 활용되어 있어 다채로운 주제의 무료 전시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시민갤러리 다음으로 학교 앞 분식집 건물 2층에 있는 추억의 음악다방에서 도장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이곳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던 옛날 다방의 풍경을 만나볼 수 있어요. 특히, 매주 토요일 오후 12시부터 3시까지는 현역 DJ가 재치 있는 입담으로 사람들의 사연과 신청곡을 소개해 주어 과거로 간 듯한 실감 나는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서대문 여관 다음 전시관은 서대문 여관입니다. 이곳은 실제 여관으로 운영되던 공간을 리모델링해 전시관으로 운영하는 곳인데요. 외관에서 강하게 느껴지는 레트로한 분위기 덕에포토존으로 사랑받는 곳 중 하나입니다. 마을 공원 쪽으로 걸으면 서울 100년 이야기관이 보이는데요. 이곳은 서울 100년의 이야기를 주제로 책과 자료들을 볼 수 있는 공간이자 시민이 직접 조성하는 팝업 전시 공간으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돈의문방구에서는 어린 시절 학교 가던 길, 혹은 집에 가던 길에 들르던 추억 속 문방구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데요. 가게 안에는 각종 학용품부터 추억의 장난감까지 즐비되어 있어 옛 향수에 빠져볼 수 있어요. 또, 바로 옆 건물에는 그 시절 교실을 재현한 전시관이 있어 문방구와 함께 방문하면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간 듯한 생생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투어는 돈의문의상실을 마지막으로 8개의 모든 스탬프를 모을 수 있는데요. 스탬프를 모은 용지는 의상실 옆 마을 안내소의 직원분께 보여드리면 투어가 종료됩니다. 아이와 함께 돈의문박물관마을 투어를 즐기고 아름다운 추억도 남기고, 멋진 선물도 받아보세요.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박상우 국토부 장관, “GTX-A 수서~동탄 구간 개통 준비 완료”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서울 강남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수서역을 찾아 이용자 안전 및 편의성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서울 강남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수서역을 찾아 이용자 안전 및 편의성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서울 강남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수서역을 찾아 이용자 안전 및 편의성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서울 강남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수서역을 찾아 이용자 안전 및 편의성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서울 강남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수서역을 찾아 이용자 안전 및 편의성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일자리 수요데이’서 일자리 찾아봐요 프리랜서로 일하는 나는 특성상 일이 몰릴 때가 있고 일이 없을 때가 있다. 보통 1~2월에는 일이 많지 않은 편이라 잠시 쉬는 동안 새로운 일에 도전해 보고 싶은 마음에 취업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보았다. 내가 사는 고양시에는 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있다. 고용노동부와 고양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 여러 기관이 함께 모여 일자리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고용과 복지 서비스를 한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고양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여러 기관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는 세밀한 취업지원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일자리가 필요한 국민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전반적인 취업지원 서비스(일자리 정보 제공, 직업훈련, 개인 및 집단상담, 채용 대행 서비스 등)뿐만 아니라 청년, 경력단절여성, 제대군인, 40대 이상 퇴직(예정) 중장년층, 장애인 등 구체적으로 나눠 그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매주 수요일 고양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최되는 일자리 수요데이 함께할 Go양.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나는 일반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아보기로 하고 일자리 수요데이 함께할 Go양에 가보았다. 일자리 수요데이는 매주 수요일 고용노동부가 제공하는 종합적 취업 프로그램으로, 일자리 수요가 있는 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하는 날이라는 의미이다. 지역과 업종의 특성을 반영하여 구인 기업설명회와 채용면접, 구직 심리상담과 취업 컨설팅과 같은 참여 기회를 수요일에 집중적으로 제공한다는 중의적 의미도 담고 있다. 고용과 복지가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다양한 부서가 1층부터 5층까지 있었다. 오며 가며 고용복지플러스센터 간판을 본 적이 있지만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건물의 5개 층을 센터가 사용하고 있었다. 1층 실업인정, 통합일자리센터 및 여성새로일하기센터부터 2층 직업능력개발, 중장년내일센터, 제대군인지원센터, 3층 국민취업지원 관리, 4층 청년내일채움공제 및 장애인 취업상담, 5층 채용행사장까지 한 곳에서 고용과 복지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편리함이 엿보였다. 현장에서 면접을 보거나 직업심리검사, 컨설팅 등의 프로그램도 이용 가능하다. 고양시의 일자리 수요데이는 매주 수요일 오후 2시에서 4시까지 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 5층에서 진행된다. 첫째 주는 이력서 컨설팅과 사진촬영, 현장면접이 있고 둘째 주 및 셋째 주는 현장면접이, 넷째 주에는 현장면접과 취업역량강화교육이 있다. 그 밖에도 구직 컨설팅과 직업심리검사, 온라인 진단 서비스와 같은 부대행사도 운영된다. 3월 셋째 주 일자리 수요데이에서는 중장년층 여성을 타깃으로 한 직종의 현장면접과 2024 통계청 현장조사인력 채용설명회가 열렸다. K5 성격유형 및 대인관계성 검사 중. 부대행사가 궁금했던 나는 현장에서 K5 성격유형 및 대인관계성 검사와 직업심리검사를 받아보았다. 나의 성격과 대인관계 유형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나에게 맞는 직업과 직업 선택 가치를 알려주는 검사이다. 우선 K5 성격유형 및 대인관계성 검사는 현장에 설치된 노트북을 통해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 홈페이지에서 시행했다. 대략적인 결과는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었고 구체적인 결과지는 사전 기입한 메일로 다음 날 받아보았다. 직업심리검사 결과, 나에게 딱 맞는 직업으로 나의 현재 직업이 나왔다. 직업심리검사는 중장년내일센터 상담사의 주도로 부스에서 진행되었다. 상담은 현실적이면서 세심했다. 예를 들어 탐구형인 나에게 어울리는 직업 중에는 의사가 있다. 나의 성향과 의사가 어울린다고 해도 의사를 직업으로 삼을 수 없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일반 회사에서 각 유형에 맞는 조직이나 업무의 예시를 들어 직업을 통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설명해 주었다. 또한, 동아리와 같은 여가 생활을 하며 나에게 부족한 인간관계와 조직생활을 채우는 것이 좋다고 상담해 주었다. 직업 선택에만 그치지 않고 삶의 질까지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려는 섬세한 배려가 돋보였다. 수당을 받으며 구직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을 돕는다. 현장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신청도할 수 있었다. 일자리 수요데이 방문자들이 주로 구직자이기 때문에 수당을 받으며 취업지원 서비스를 함께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고 하였다. 나는 국민취업지원제도 대상자가 안 될 수도 있지만 수당만못 받을 뿐, 취업지원 서비스는 그대로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일자리 수요데이에서 구인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 사실 나의 직업 만족도는 높은 편이지만 고용 불안과 슬럼프, 번아웃까지 겹쳐 진로 변경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마침 여유가 있을 때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아보기로 했던 것이다. K5 성격유형 및 대인관계성 검사와 직업심리검사 결과는 놀랍게도 나의 성향을 정확하게 진단했다. 심지어 나에게 부합하는 직업 중에는 현재 나의 직업과 기자도포함되어 있었다. 다시금나의 직업과 정책기자단 활동에 감사하는 마음이 들었다.이번 일자리 수요데이는나의 성향을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지친 마음과 직업관을 재정비하는 도약의 시간이었다. 일자리가 필요하다면, 혹은 일을 하고 싶지만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주저하지 말고 일자리 수요데이의 문을 두드리면 좋겠다. 심리상담부터 컨설팅, 교육, 면접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나의 성격과 직업 선택 가치를 알아보고 나에게 딱 어울리는일자리를 만나는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되어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정수민 amantedeparis@gmail.com
- 영상 [쇼츠 모아보기] 국민 속 시원하게 해준 대통령의 ‘민토 사이다’ 장면을 모았습니다. ☞ 윤니크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