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재심청구 보장 강화

2017.01.25 법제처
인쇄 목록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재심청구 보장 강화
-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사회봉사 등의 조치사항 없음"결정에 대해서도, 피해학생은 다시 다툴 수 있다
- 다만, 교육현장에서 혼란의 우려가 있어 법령정비의견 제시
<사례 예시>
• A는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서 같은 학교 학생인 B로부터 학교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 이에 소집된 ○○중학교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B의 행위가 학교폭력이 아니라고 결정함에 따라, ○○중학교의 장은 B에 대하여 학교폭력예방법에 따른 '조치 없음'을 결정했다.
• A는 B에 대하여 서면사과, 사회봉사 또는 학급교체 등의 조치를 내리지 않은 학교 결정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었다.
• 그렇다면, A는 B에 대한 "조치 없음" 결정에 대하여 △△교육청의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을까?

* 위 사례는 보도자료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가공한 내용입니다.

<해석 결과>
□ 법제처(처장 제정부)는 학교의 장이 학교폭력에 대한 별도 조치를 내리지 않은 경우에도 피해학생은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고 해석했다.

<관련 규정>
○ 학교폭력예방법 제17조제1항에서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하 "자치위원회")는 피해학생의 보호와 가해학생의 선도ㆍ교육을 위하여 가해학생에 대하여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제1호), 피해학생 및 신고ㆍ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제2호), 학교에서의 봉사(제3호), 사회봉사(제4호),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 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제5호), 출석정지(제6호), 학급교체(제7호), 전학(제8호), 퇴학처분(제9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조치를 할 것을 학교의 장에게 요청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같은 법 제17조의2제1항에서는 그 조치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피해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 그 조치가 있음을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이하 "지역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양 견해의 주장>
○ 교육부의 의견
학교폭력 피해학생은 가해학생에게 내려진 학교폭력예방법 제17조제1항에 따른 조치뿐만 아니라 조치 없음 결정까지도 포함하여 지역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 전라북도의 의견
학교폭력 피해학생은 가해학생에게 내려진 학교폭력예방법 제17조제1항에 따른 조치 결정에 대해서만 지역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고, 조치 없음 결정에 대해서는 지역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없다.

<사례의 해결>
○ 학교폭력예방법에 재심청구를 규정한 취지는,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재심청구권 보장을 통해 피해학생을 적절하게 보호하기 위한 것이므로,
- 자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학교의 장이 가해학생에게 내린 조치가 가볍다고 판단되어 별도의 조치를 내리지 않는 경우에도 피해학생은 지역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 만약,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없음' 결정에 따라 지역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없다면, '서면사과' 조치 결정보다 가벼운 '조치 없음' 결정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의를 제기할 수 없게 되어 피해학생을 제대로 보호할 수 없다.

○ 더욱이 학교폭력예방법 제17조제1항에 따라 학교폭력 가해학생에게 내린 조치는 피해학생이 학교폭력으로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학교안전공제회에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급여를 청구하는 근거가 될 수 있는데,
- 학교안전공제급여 청구와의 관련성을 고려할 때, 자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학교의 장이 가해학생에 대하여 조치를 내리지 않은 경우에도 피해학생이 지역위원회에서 다시 다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피해학생의 보호라는 입법목적에 맞다.

<사례의 결론>
○ 따라서, 학교의 장이 학교폭력에 대한 별도 조치를 내리지 않은 경우에도 피해학생은 지역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붙임: 회신문 참조(법령정비의견 포함)

“이 자료는 법제처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