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바다와 예술가

[클래식에 빠지다] 바다를 주제로 한 음악들

2021.07.30 김상균 바이올리니스트
인쇄 목록

베토벤은 바흐의 음악을 바다와 같다고 했다. 베토벤이 살았던 17세기 바다는 지금보다 많은 부분에서 미지의 영역이었을 것이다.

때론 우주처럼 무한하고 신비로우며 평화롭고 가혹한 다면성을 가진 바다에 대해 실제 우리는 우주 못지않게 잘 알고 있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

1969년 인류가 아폴로11호를 타고 34만킬로 떨어진 달에 갔다 왔지만, 깊은 바닷속은 기압 차로 인해 인간이 탐험하기는 아직 위험하다.

인간은 지구에서 보통 1기압을 견디며 살아가는데, 우주는 0기압이고 1만m가넘는 깊이의 마리나 해구기압은 1000기압이 넘기 때문이다. 지구의 70퍼센트이상이 바다지만 우리가 알 수 있는 영역은 아직까지 5% 정도라고 한다.

몇해 전 영화감독이자 해양전문가인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어릴 적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마리나 해구의 심해를 잠수정을 타고 탐험했는데, 이는 해양탐험역사에 기록될 정도의 이슈였고 다큐멘터리 영화 <딥씨 첼린지(Deep Sea Challenge)>로 제작되어 상영되었다.

영화, 문학, 미술, 음악 등 많은 분야의 예술가들은 미지의 세계인 바다에 영감을 받아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작품들을 선보였는데, 그 중 여러 음악가들이 바다를 주제로 아름다운 곡들을 작곡했다.

픽사가 만든 애니메이션 <니모를 찾아서>의 OST 중 <Beyond the Sea(원곡은 프랑스 샹송가수 샤를르 트르네의 ‘라 메르’)처럼 바다 저편 너머에 어딘가 기다리고 있을 무언가에 대한 동경이 예술가의 작품에 투영되지 않았을까 싶다. 그러면 많은 영감을 주고 있는 바다를 주제로 어떠한 곡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북대서양 뉴잉글랜드 해안의 마이틸러스 시마운트에 있는 산호들. (사진=AP/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북대서양 뉴잉글랜드 해안의 마이틸러스 시마운트에 있는 산호들. (사진=AP/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드뷔시 <바다>

끌로드 드뷔시(Claude Debussy)는 자신의 음악에 색채를 입힌 인상주의 음악가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그가 친구이자 출판업자이며 피아니스트인 자크 뒤랑(교향시 <바다>는 그에게 헌정되었다)에게 보낸 편지에 “음악은 색과 리듬을 가진 시간으로 되어있다”라고 적었다. 

1903년부터1905년 사이에 작곡한 교향시 <바다>는 그의 원숙기에 작곡된 작품으로, 3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져있고 각 악장마다 부제가 붙어있다.

첫 악장의 부제는 “새벽에서 정오까지의 바다”인데 팀파니와 하프로 고요하게 시작을 하다가 중간 첼로와 관악기가 잔잔함을 깨우는 바람의 역할을 하고있다.

악상들이 마치 동양의 신비로운 느낌을 주고 있는데 드뷔시는 일본의 우끼요에 화가 가쓰시카 호쿠사이의 작품 <가나가와의 파도>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2악장의 부제는 “파도의 희롱”인데 조용한 파도가 점점 커지다가 서로 부딪쳐 부서지기도하고 다양한 움직임을 느끼게 해준다.

주로 바이올린과 다른 현악기들이 파도의 움직임을 표현한듯한데, 듣다 보면 끌로드 모네(Claude Monet)의 <절벽 위의 산책>이 연상된다.

드뷔시가 이 곡을 작곡할 당시 부인을 버리고 부유한 은행가의 아내 엠마와 영국의 저지 섬에서 도피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아마 그곳의 바다에서도 영감을 받았을 듯하다.

3번째 악장인 ”바람과 바다의 대화”는 오보에와 플루트의 멜로디연주가 멀리서 불어오는 미풍처럼 서로 발전하다가 바다와 바람이 조용히 대화하다 다투기도 하는 가장대비가 강한 악장이다. 금관악기의 연주는 마치 부서지는 금빛바다에 일렁이는 파도의 모습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마지막 악장은 오히려 인상파보다는 신인상파의 조르주 쇠라(Georges-Pierre Seurat)나 폴 시냑(Paul Signac)의 그림들이 떠오르게 만든다. 움직이는 파도를 잡아서 음표에 집어넣은 듯 점묘법의 세밀한 색채감처럼 이 세 번째 악장은 섬세함과 역동성을 둘 다 갖고 있는 듯 하다.

이 곡은 바닷가 휴양도시인 이스트본에서 완성했는데, 유년시절 바닷가근처인 외할머니 댁에서 성장한 드뷔시는 바다와 많이 친숙한 작곡가라고 할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 이 곡은 동양의 신비로움을 묘사한듯한 느낌이 들고 그 당시 인상주의자들이 동양에 갖고 있던 신비로운 동경의 느낌을 바다라는 교향시에 드뷔시가 녹여냈다고 볼수있다

가자지구 남쪽의 알 모그라카 인근 해질녘 바다 앞. (사진=EPA/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가자지구 남쪽의 알 모그라카 인근 해질녘 바다 앞. (사진=EPA/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본 윌리엄스 <바다 교향곡(A Sea Symphony)>

엘가(Sir Edward Elgar)와 홀스트(Gustav Holst)에 이어 영국의 국민작곡가의 대를 이은 본 윌리엄스(Vaughan Williams) 또한 바다를 소재로 한 <바다교향곡>을 자신의 첫 번째 교향곡으로 남겼다.

1903년부터 구성을 시작하여 6년만인 1909년에 완성된 바다 교향곡은 그가 막스 브루흐(Max Bruch)에게 사사 받은 이후 라벨(Maurice Ravel)과의 만남을 통해 완성이 되었다.

이 곡은 4개의 악장으로 되어있고 합창단과 솔리스트인 소프라노와 바리톤, 오케스트라가 함께하는 대규모의 편성의 교향곡이다.

미국의 수필가이자 자유시의 아버지인 윌트 휘트만(Walt Whitman)의 시 <풀잎>에서 4편을 발췌하여 가사에 사용하고 있는데, 1시간 이상의 긴 연주시간을 가지고 있다.

본 윌리엄스는 영국의 민요와 튜더왕조시대(Tudor dynasty)의 교회음악에 관심을 가지고 평생 음악을 수집하며 연구했다. 그는 종교음악인 칸타타와 바흐음악연주 또한 심혈을 기울였는데 영국이 원전연주로 일가견이 생긴 부분에는 그의 공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바다교향곡 역시 악장마다 부제가 붙어있는데 1악장의 부제는 “모든 바다 모든 배들의 노래”로 처음 도입부분의 Brass(금관악기들)는 출항을 준비하는 뱃고동 소리를 연상하며 합창과 함께 장대하게 시작한다.

2악장의 부제는 ”밤에 홀로 해안가에서”인데 전반적으로 고요한 가운데 바리톤의 솔로와 코러스가 인상적이다. 3악장은 ”파도”는 스케르초답게 활발한 파도의 움직임을 느낄 수가 있다.

마지막 악장의 부제 ”탐험가들”은 곡 전체의 분량의 반 가까이를 차지하는데, 깊은 곳만을 향해 나아가라는 작곡가의 메시지를 느낄 수가 있다. 본 윌리엄스의 음악은 누구의 특성을 따르기보다는 후기 낭만주의적 성향을 띠고 있다.

음악을 듣고 있으면 같은 영국출신의 화가 윌리엄 터너(William Turner)의 작품들이 생각이 나는데, 그는 폭풍을 제대로 그리기 위해 돛에 자기 몸을 묶는 경험까지 하면서 바다를 멋지게 표현하고 있다. 곡을 들으면서 터너의 작품과 함께 감상하는 것도 좀더 많은 상상력을 자극 받을 수 있을 듯하다. 

지난 2010년 프랑스 파리 그랑팔레에서 열린 영국 화가 J.M.W. 터너(1775~1851)의 전시회에서 그림을 감상하고 있는 관람객. (사진=EPA/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2010년 프랑스 파리 그랑팔레에서 열린 영국 화가 J.M.W. 터너(1775~1851)의 전시회에서 그림을 감상하고 있는 관람객. (사진=EPA/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시벨리우스의 <The Oceanides>

오케아니스(Oceanides)는 그리스로마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요정이다. 대양의 신 오케아노스와 테티스 사이에 태어난 3000명의 딸 요정들인데, 바다, 강, 호수, 개울, 샘 등 모든 종류의 물을 의인화한 님프다.

오케아니스는 여러인간들 또는 신들과 결합하여 수많은 자식을 낳았다고 전해지는데, 시벨리우스의 <오케아니스>는 지중해에 사는 요정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핀란드의 국민작곡가인 그는 미국의 부유한 후원가부부의 부탁으로 1913~14년에 교향시 <The Oceanides>를 작곡했는데, 이 곡은 그의 심포니 1번의 화성과 심포니 2번의 현악파트의 모티브를 느낄 수 있는 그의 개성이 잘 나타난 곡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10분정도의 길이에 북유럽적인 느낌과 클라이맥스에서는 바그너의 장중함도 느껴지는데, 현악기로 잔잔하게 시작하다가 더블 플루트의 연주로 발전해 나아가는 부분은 마치 물위를 떠도는 요정의 모습을 그린듯하며 중간중간 하프의 연주가 신비로운 느낌을 주고 있다.

음악적 이해를 도와줄 수 있는 회화 작품으로는 구스타브 도어(Gustave Dore) 그림이나 핀란드의 화가 악셀리 갈렌칼렐라(A. Gallen-Kallela)가 오케아니스를 주제로 그린 여러 작품을 들 수 있다.

◆ 지평선 너머

이 밖에도 쳄린스키(Alexander Zemlinsky)의 아름다운 교향시 <인어공주>를 비롯해서 모리스 라벨의 <바다 위 한 척의 보트>,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세헤라자데> 중 “바다와 신밧드의 배” 등 많은 작품들이 바다에서 영감을 받거나 모티브를 사용해서 작곡되었다.

바다는 누군가에게 어릴 적 꿈을 이룰 수 있는 장소일수 있고 누군가에게 가슴 아픈 추억의 장소일수 있으며, 또 누군가에게는 공포스러우면서도 신비로운 장소다.

이안 감독의 영화 <라이프 오브파이(Life of Pi)>는 망망대해에 배 한 척과 호랑이와의 동행을 그린 철학적이고 아름다운 작품으로, 영화에서 리차드 파커라는 호랑이가 밤에 바닷물을 쳐다보는 장면이 있다.

여기서 물에 비친 호랑이의 얼굴 뿐만 아니라 별빛 가득한 우주가 그려지는데, 우주와 바다는 결국 하나이고 우리도 그 중 일부분이라는 철학적 메시지가 주고 있다.

우리는 자연으로부터 순응에서 정복으로, 이제는 공생으로 가야 하지 않을까? 아름다운 바다가 더는 방사능이나 쓰레기로 오염되지 않기를 희망하며 무더운 여름, 아름다운 바닷 속 아틸란티스를 떠올리며 음악에 빠져보시길 권하겠다.

☞ 추천음반

드뷔시의 <바다(La mer)>는 아바도 지휘의 루체른 페스티발 오케스트라 라이브공연이 개인적으로 생동감이 넘치고, 좀더 사색적인 느낌의 레코딩으로는 미국의 클리블랜드 관현악단과 피에르 불레즈(Pierre Boulez)의 음반도 좋다.

또한 본 윌리엄스의 바다교향곡은 런던심포니와 앙드레 프레빈(Andre Previn)의 연주를 추천하고, 세계 최초 레코딩인 런던필하모닉과 에이드리언 볼트경(Sir Adrian Boult)의 레코딩도 참조 해볼만하다.

한편 시벨리우스의 <오케아니스>는 헬싱키 필하모닉과 런던심포니의 연주를 추천한다.

김상균

◆ 김상균 바이올리니스트

서울대 음대 재학 중 오스트리아로 건너가 비엔나 국립음대와 클리블랜드 음악원 최고연주자과정 최우수 졸업. 이 후 Memphis 심포니, Chicago civic오케스트라, Ohio필하모닉 악장 등을 역임하고 London 심포니, Royal Flemisch 심포니 오디션선발 및 국내외 악장, 솔리스트, 챔버연주자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eigenartig@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