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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예산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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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관세청 예산안 ① 기술이 주도하는 초혁신 경제 ■ 지능형 기술을 활용한 신속·정확한 통관 강화- 전자상거래 불법마약 밀수단속 플랫폼 구축 - 관세행정 AI 플랫폼 구축 ISP 수립 - '범정부 공급망 조기경보시스템' 고도화 ③ 국민안전, 국익 중심의 외교·안보 ■ 첨단분석장비 도입으로 불법·위해 물품 유입 차단- 밀리미터파 등 마약탐지 장비 추가 배치- 여행자정보 동시구현 시스템 확대 2025.09.15 관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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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여성가족부 예산안 ■ 돌봄 확대 및 다양한 가족 지원- 1조 4,020억 원 편성 ① 아이돌봄 지원 확대· 한부모·조손가구 등 정부지원시간 확대(연 960시간→1,080시간) · 지원가구 확대(12만→12만 6천) 및 취학아동 정부비율 상향(가~다형 5~10%p↑) · 영아(0~2세)돌봄수당 인상(1.5천 원→2천 원/시간) 및 유아(3~5세)돌봄수당(1천 원/시간) 신설 등 ② 한부모 양육부담 완화· 복지급여 지급 대상 확대(중위소득 63%→65% 이하) · 복지급여 인상 1) 추가아동양육비(월 5~10→10만 원) 2) 학용품비(연 9.3→10만 원) 3) 시설 생활보조금(월 5→10만 원) · 양육비이행관리원 증원(+13명*) *양육비 선지급금 회수 담당 8명 증원 등 포함 ③ 다양한 가족 지원· 취약·위기가족 통합지원 확대(+6개소)· 공동육아나눔터 운영시간 확대(22시까지, 20개소 시범사업) 2025.09.15 여성가족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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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문화·예술 지원 정책이 이렇게 달라집니다! 재생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2026년 예산안 [문화·예술 지원 사업 편] 2026년에도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늘리고 예술인의 창작,복지를 강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예술인 지원 강화 - K-Art 청년 창작자 지원 180억 원(신규) - 예술인 복지금고 50억 원(신규) * K-컬처 해외 확산 - K-문학 지원 206억 원(107+억) - K-뮤지컬 지원 241억 원(+210억) - 청년 K-컬처 글로벌 프런티어 사업 70억 원(신규) * 문화향유 확대 -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지원금 1만 원 인상(15만 원 지급) - 공연, 전시 지역 순회 확대 1,052억 원(+484억) 더 많은 예산안을 알고 싶다면? 2026예산안 공식 누리집(www.2026예산.kr) 확인! 2025.09.15 문화체육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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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문체부 연구개발(R&D) 예산안 [산업 AX] ■ 미래산업 견인을 위한 전략적 AI 기술 확보· 문화기술연구개발 · 지속가능한 K-컬처 공동도약 기술개발 · 글로벌 K-컬처 스타트업 혁신성장 기술개발 · 저작권 보호 및 이용활성화 기술개발 · 글로벌 저작권 현안 신속 대응 등 [소버린 AI] ■ AI 대전환 속 한국 문화를 반영한 AI 기반 마련· 문화예술 온톨로지 기반 LLM 연계 기술개발 · AI기반 관광 혁신 기술개발 · 개인 운동 기록 활용 기술개발 [공공 AX] ■ 문화시설 등을 활용한 국민 AI 접근성 및 체감 강화· 문화공간 AX 전환을 위한 차세대 Culture Tech 기술개발 · 인공지능 기반 공연예술 안전환경 구축 핵심기술 개발 [고급 인재 양성] ■ 문화기술(CT)+신기술 융합형 인재양성· 문화기술 전문인력양성 · 저작권기술 글로벌 인재 양성 우리 문화의 내일을 키우는 문화 기술 투자 문화체육관광부는 케이-컬처 에이아이 산소공급 프로젝트로 문화산업의 든든한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025.09.15 문화체육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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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킹, 교제폭력 범죄로부터 확실한 피해자 보호를 위해! ■ 스토킹 전자장치 부착 잠정조치 법무부·경찰청 시스템 연계 예산 확보· 시스템 연계 경보 전달(+6억 4,300만 원) - 스토킹 등 잠정조치 법무부·경찰청 시스템 연계 구축 법무부·경찰청 시스템 연계를 통해 스토킹 가해자와 피해자 위치를 출동 경찰에 실시간 전달하여 신속하게 피해자 보호 ■ 교제폭력 가해자에 대한 전자장치 부착을 위한 전자장치 제작 예산 확보· 교제폭력 가해자 잠정조치 전자장치 제작(+2억 3,700만 원) 교제폭력 가해자에게 잠정조치로 위치추적 전자장치를 부착하는 제도가 도입될 경우 안정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전자장치 제작 예산 확보 법무부는 스토킹, 교제폭력 범죄 피해자 보호를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국가의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2025.09.15 법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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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범죄피해자 지원이 더 가까워집니다! · 취약계층을 더 두텁게 지원합니다. ■ 범죄피해구조금#24개월_보장자녀·손자가 사망한 경우, 월수입(또는 도시일용직 평균임금)의 24개월분을 보장합니다. · 치료 기간에도 생활을 지켜드립니다. ■ 긴급 생활안정비#5주_이상 #1회_지급 범죄로 5주 이상 치료가 필요한 생계위기 피해자에게 도시일용직 월평균임금 수준의 긴급 생활안정비를 1회 지급합니다. · 언제나 피해자 곁에 있습니다. ■ 365 스마일센터 운영#심리상담 #치료 주말·야간에도 심리치료 전문기관인 스마일센터를 운영하여 피해자가 언제든 상담·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슬픔의 무게를 함께 나눕니다. ■ 살인피해 유가족 회복 프로그램#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스마일센터의 임상심리사·사회복지사가 참여해 살인 피해 유가족들의 회복을 돕습니다. · 지원신청부터 결과조회까지 내 손 안에 있습니다. ■ 범죄피해자 통합지원시스템법률·경제·심리·고용·복지 등 서비스를 여러 기관에 방문하지 않고 통합 지원 포털에서 지원신청 및 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피해자 곁에서, 회복을 함께하는 국가 2025.09.15 법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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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예산안, 혁신과 포용의 재정 무엇보다 경제정책은 타이밍이 핵심이다. 필요한 정책이 적기에 시행되지 않으면,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아야 하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 2026년 예산안은 한국경제의 성장을 제약하는 구조적 요인과 외부 충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소하려는 '혁신과 포용'의 확장적 재정 기조로 평가된다.강병구 인하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한국경제는 저출생·고령화, 디지털 전환, 글로벌 공급망의 블록화 경향 등 구조적 요인에 더해, 중국의 경기 둔화와 미국발 관세 전쟁 같은 외부 충격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저성장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다. 2025년 1분기에 0.2%의 역성장을 기록했고, 잠재성장률 역시 지속적으로 낮아져 2030년 이후에는 1% 초중반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고용 없는 성장', 소득과 자산의 양극화, 내수부진 등으로 인해 2024년에는 폐업자 수가 역대 최초로 100만 명을 돌파했다. 2026년 유럽을 중심으로 도입 예정인 탄소국경조정제도(탄소국경세)는 에너지 다소비형 제조업으로 구성된 수출산업에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추락하는 성장 동력을 살리고 민생경제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재정의 적극적인 역할이 요구되었지만, 정부는 최근 3년간(2022~2024년) 재정을 소극적으로 운용했다. 작동하지 않는 낙수효과에 기대어 감세 정책을 추진한 결과, 대규모 세수결손이 발생했고, 저성장 국면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재정을 긴축적으로 운용하여 경제의 안정과 성장은 물론, 재정건전성의 개선도 이루지 못했다. 오히려 감세와 긴축재정으로 정부 부문의 경제성장 기여도는 작아지고, 조세 및 공적 이전소득을 통한 재분배효과도 축소되었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유럽 국가들이 겪었던 자멸적 긴축재정(self-defeating austerity)의 전철을 밟은 것이다. 이러한 경제여건을 반영하여 정부는 2026년 예산을 확장적으로 편성했다. 본예산 기준 총지출은 전년 대비 8.1% 증가했으나 총수입은 3.5% 증가에 그쳐 GDP 대비 4.0%의 관리재정수지(통합재정수지 2.0%) 적자를 기록하고, 국가채무는 GDP 대비 51.6%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2025~2029년 국가재정운용계획'을 통해 향후 총지출 증가율을 명목성장률 수준으로 축소하고, 2029년까지 국가채무를 50% 후반 수준에서 관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증액된 예산은 초혁신 경제 구축에 72조 원, 포용적 사회를 위한 사업에 175조 원, 국민안전과 국익 중심의 외교·안보에 30조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8월 28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열린 2026년 예산안 및 2025~2029 국가재정운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처럼 재정 운용 기조가 확장적으로 전환되면서 재정건전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정작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약화시키는 것은 세계적 수준의 가계부채를 초래한 소극적 재정 운용이라고 할 수 있다.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2024년 4분기 기준 가계부채비율은 GDP 대비 89.6%로, 선진국 평균 67.0%를 크게 웃돌지만, 일반정부의 총부채(D2) 비율은 GDP 대비 52.5%로 선진국 평균보다 20.3%p 낮다. 우리나라의 국채이자율은 명목성장률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재정의 지속가능성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더욱이 적정 수준의 부채 비율에 대한 합의된 기준도 존재하지 않는다. 유럽연합(EU)은 재정적자와 정부 부채 비율을 각각 GDP 대비 3%와 60% 이내로 관리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나, 2024년 27개 EU 회원국 중 12개 국가는 60%를 초과하고 있다. 현실에서는 성장세의 둔화가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주요 요인이므로 긴축재정보다는 성장률 제고에 정책의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과 가계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투자와 소비를 유보하고 있지만, 재정 여력은 양호한 수준이므로 정부는 확장적 재정정책을 통해 '경기회복의 마중물' 역할에 주력해야 한다. 무엇보다 경제정책은 타이밍이 핵심이다. 필요한 정책이 적기에 시행되지 않으면,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아야 하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 2026년 예산안은 한국경제의 성장을 제약하는 구조적 요인과 외부 충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소하려는 '혁신과 포용'의 확장적 재정 기조로 평가된다. 다만, 2차 추경 기준 총지출 증가율은 전년 대비 3.5%로 명목성장률 전망치와 비슷한 수준에 머물고 있어, 향후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증액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보다 과감한 재정 투입이 요구된다. 아울러 정부 부채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세금으로 상환해야 하는 적자성 채무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으나 조세부담률은 OECD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재정지출의 구조조정과 함께 안정적인 재원 확보를 위한 세제 개혁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 2025.09.12 강병구 인하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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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AI 대전환과 진짜 성장을 위한 지원 예산안 재생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AX·DX전환을 위한 중기부의 지원! 중소기업 RD + ICT 융합 스마트공장 보급확산까지 '26년도 예산안 한번 확인해 보세요~ 2025.09.12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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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도 행정안전부 예산안 재생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AI 민주정부 구현, 국민 안전 확보, 자치발전 및 균형성장, 사회통합 등에 중점 투자하겠습니다. 행정안전부 2026년 예산안76조 4,426억원 편성 지방교부세: 69조 3,459억원 인건비 및 기본경비: 4,302억원 사업비: 6조 6,665억원(전년대비 43.8%) 2026년 사업비 예산편성 현황 세계 최고 AI 민주정부 구현: 8,649억원 - 범정부 AI 공통기반 구축 및 행정업무 적용 - AI 활용 공공서비스 혁신 - AI 학습데이터 가공·지원 등을 중심으로 구성 국민 안전을 위한 재난안전관리 역량 강화: 2조 5,197억원 - 첨단기술을 활용한 예측·감시 강화 - 재난안전산업 경쟁력 제고 - 재난피해 예방·복구 강화 등을 중심으로 구성 자치발전 및 균형성장 촉진: 2조 5,921억원 - 지역경제 활력 제고와 인구소멸 대응 - 소외지역 기초생활기반 확충 및 균형성장지원 - 주민이 중심이 되는 지방자치 지원 사회통합 및 과거사 해결: 6,898억원 - 따뜻한 공동체 구현을 위한 자원봉사 활성화 - 발전적 과거사 해결 등을 중심으로 구성 앞으로 국회 심의과정에서 정부안이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5.09.12 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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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한부모가족 지원예산 확대…"아동양육비 수혜자 1만 명 증가" 여성가족부는 내년에 한부모가족 복지급여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각종 지원금액을 인상한다고 11일 밝혔다. 특히 한부모가족 복지급여 지원대상을 기준 중위소득 63%이하에서 65%이하 가구로 확대함에 따라 월 23만 원을 지원받는 아동양육비 수혜자가 약 1만 명 증가할 것으로 추산된다. 아울러 미혼모·부 및 조손가족, 청년(25~34세) 한부모에게 지원하는 아동양육비를 월 28만 원에서 월 33만 원으로 인상하고, 초·중·고등학생 자녀 1인당 지원하는 학용품비도 연 9만 3000원에서 연 10만 원으로 인상한다. 이에 여가부는 2026년도 한부모가족 지원 관련 예산안을 올해 5906억 원 보다 354억 원(6.0%)이 증액한 총 6260억 원으로 편성했다. 서울 중구 양육비이행관리원 양육비선지급부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2025.7.1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여성가족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등 복지급여 지원대상 확대 및 지원금 인상 ▲한부모가족 법률·의료·주거 지원 확대 ▲양육비 선지급금 회수 제고 등을 반영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한부모가족의 생활 안정과 건강한 자녀양육 지원을 위한 정책을 촘촘히 추진할 계획이다. ◆ 복지급여 먼저 한부모가족 복지급여 지원대상자를 늘리고 복지급여도 인상한다. 이에 기준 중위소득 63% 이하에서 65%이하로 확대하는 바, 내년에는 지원대상이 소득인정액이 2인가구 기준으로 272만 9540원 이하인 가구와 3인가구 기준 348만 3373원 이하인 가구까지 넓혀진다. 한편 이같이 한부모가족 복지급여 지원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부정수급 발생도 방지한다. 이를 위해 소득·인적사항 변동 시 신고의무 및 법적 처벌 등에 대한 안내를 강화하고, 부정수급 특이사례 및 적발 우수사례 등을 발굴해 전 지자체에 공유할 계획이다. 한부모가족 양육지원 강화 복지급여 주요내용 ◆ 법률·의료·주거지원 중위소득 125% 이하 한부모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법률상담 및 소송대리 등을 제공하는 한부모가족 무료법률구조 사업 예산을 기존 4억 9200만 원에서 6억 3200만 원으로 증액해 무료 법률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한부모가족 복지시설에 입소한 가구에게 지원하는 생활보조금을 월 5만 원에서 10만 원으로 인상하고, 경계선지능인 상담·치료를 위해 진단비 300명분 예산도 반영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에서 확보한 매입임대주택 지원도 326호에서 346호로 확대해 한부모가족이 자립할 수 있는 주거안정 기반을 강화한다. 한부모가족 양육지원 강화 주거지원 등 주요내용 ◆ 양육비 이행 확보지원 비양육자로부터 양육비를 받지 못하는 한부모에 대한 양육비 이행 확보 지원을 강화한다. 이에 지난 7월 시행한 양육비 선지급금의 회수를 위해 양육비이행관리원의 인력을 징수 인력 8명, 모니터링 인력 3명 등 13명 증원한다. 또한 양육비 선지급 신청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간편인증서비스를 도입하며, 선지급 채무자에 대한 소득 재산조사와 압류 방식 다각화 등을 위해 시스템을 고도화한다. 이밖에도 이혼 소송 등 법원의 판결·심판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자녀양육비 산정 지침(가이드라인)을 위한 연구용역 예산을 5000만 원 확보했다. 한부모가족 양육지원 강화 양육비 이행 확보지원 주요내용 원민경 가족부 장관은 "한부모가족이 자녀양육과 경제활동을 홀로 수행하는 어려움과 양육비를 제때 받지 못하는 고충에 대해 공감한다"면서 "2026년에 확대된 예산을 통해 한부모가족이 양육 부담을 덜고, 양육비 이행 확보 지원과 주거 지원 등 한부모가족이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의 :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 가족지원과(02-2100-6354) ☞ 회복과 성장을 위한 '2026년 예산안' 자세히 보기 2025.09.11 여성가족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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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경쟁력 기반을 다시 세울 '산업 AX' 산업 AX는 우리 나라의 경쟁력 기반을 다시 세우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성공 케이스를 만들어 내고 끊임없는 피드백과 평가, 그리고 개선이 민첩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정책적으로도 이런 기민성을 살려야만 한다. 한상기 테크프론티어 대표 정부가 내년 예산을 약 728조 원 규모로 편성했다. 이는 전년에 비해 8.1% 증가한 규모이고 이 가운데 AI 3강 진입을 위한 예산을 올해보다 3배 증가한 10조 1000억 원을 투입하면서 AI 분야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 가운데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예산은 1조 1000억 원 규모이며 이에는 AI 팩토리 선도 프로젝트, 피지컬 AI 개발, 휴머노이드 개발, 온 디바이스 AI 개발 등을 포함한다. 산업, 특히 제조 분야의 경쟁력을 AI 기술을 통해 강화하고 이를 위한 기반 기술과 응용 분야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은 우리 상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어젠다라고 생각한다. 정부는 대한민국 미래성장 전략의 틀을 잡기 위해 예산과 국정과제 전반에 이러한 기조를 곳곳에 심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정책이 실효적으로 의미 있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이번 글에서는 이를 위한 몇 가지 조언을 더하고자 한다. 이재명 대통령이 8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열린 '대한민국, AI로 날다' 국가인공지능(AI) 전략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5.9.8.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우선 AI 팩토리를 2030년까지 500개 이상 구축한다고 하는데, 규모와 제조업의 종류에 따른 몇 가지의 참조 모델을 잘 만들고 그에 대한 성공 케이스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500개라는 숫자에 집착하지 말고 몇 가지 모범 사례를 집중적으로 구현하는 것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 산업 인터넷을 강조하던 시절에 제너럴 일렉트릭(GE)이 프레딕스(Predix)를 거창하게 내세웠으나 결국 실패로 돌아간 사례를 잊지 말아야 한다. 대상 고객의 기대와 고민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멋진 플랫폼만 만들려고 했던 GE가 현장 적용에 실패한 것이다. 피지컬 AI에 대한 계획도 사실 이 분야가 이제 막 관심을 받으며 AI 분야의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다는 것이 오히려 기회이면서도 위험 요소이다. 피지컬 AI를 위한 데이터는 기존 AI 학습 데이터와는 성격이 완전히 다르다. 여기에는 인과 관계 및 추론 메타데이터, 다양한 맥락과 비정형적 상황 데이터, 시공간적 일관성 및 멀티모달 통합, 상호작용 및 에이전트 행동 데이터 등의 또 다른 특성을 갖춘 데이터 구성이 필요하며 이는 피지컬 AI라는 분야에서 맨 처음 만나게 되는 매우 어려운 도전이다. 엔비디아의 옴니버스와 코스모스는 디지털 트윈과 피지컬 AI 학습 플랫폼의 두 가지 플랫폼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우리가 자체적으로 이런 플랫폼을 만들 것인지 아니면 이런 수준의 기술을 도입 활용할 것인가도 중요한 의사 결정이다. 국내에서 그동안 진행한 디지털 트윈 과제들의 결과물이 과연 이런 수준의 경쟁력이 있는 지 되짚어 봐야 하며, 만일 그렇지 않다면 어떤 교훈을 우리가 얻었는지 냉철하게 비판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산단이라는 산업 인프라가 있기 때문에 산단이 갖고 있는 특징에 기반한 AI를 기반으로 고도화하려는 과업을 명확히 정의하고 그에 맞는 특화 모델을 고민하면서 팔란티어의 온톨로지 모델 같은 복합적 솔루션도 함께 검토했으면 한다. 산업 AX는 제조업 경쟁력 강화라는 목적과 함께 이 분야에 특화된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기업과 AI 전문기업의 라운드테이블을 만들어 서로가 문제를 공유하고 협업을 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게 해야 하며, 우수 사례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부는 산업 AX 모범 사례와 공유할 수 있는 기술 솔루션과 데이터를 개방할 수 있는 산업 AI 허브 같은 공간을 만들어서 누구나 같은 업종의 다른 사업장에서 AI 전환을 어떻게 할 수 있는 가에 대한 정보가 자유롭게 흐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존에 우리 정책에서 좋은 성과를 보였던 많은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이를 승계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산업 AX는 어느 나라도 아직 본 궤도에 오르지 못한 영역이고, 각 나라의 제조 현장과 문화, 업무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모델이나 방법론이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다. 팔란티어는 고객에서 단지 솔루션과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본사 엔지니어들이 현장에 가서 문제를 제대로 정의하고, 효과 분석과 필요한 데이터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를 고객과 협의한다. 산업 AX는 멋진 AI 엔지니어가 자기 회사에서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 투입되어 현장 엔지니어나 현장 전문가와 함께 풀어가는 과제를 통해서 성과가 나온다. 두 문화의 간극이 아직 크며 여러 소통의 문제를 갖고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이들 사이의 협업과 소통을 원활히 도와주는 것이 어쩌면 이 국가 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는데 가장 중요한 출발점일 수 있다. 다른 AI 과제도 국가적으로 모두 중요한 목표와 의미를 갖고 있지만 산업 AX는 우리 나라의 경쟁력 기반을 다시 세우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성공 케이스를 만들어 내고 끊임없는 피드백과 평가, 그리고 개선이 민첩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정책적으로도 이런 기민성을 살려야만 한다. ◆ 한상기 테크프론티어 대표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1회 졸업생으로 1980년대 카이스트에서 인공지능 주제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삼성종합기술원, 삼성전자 등에서 활동했으며 1999년 벤처포트 설립, 2003년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 전략대표와 일본 법인장을 역임했다. 카이스트와 세종대 교수를 거쳐 2011년부터 테크프론티어 대표를 맡고 있다. 데이터 경제 포럼 의원, AI챌린지 기획, AI데이터 세트 구축 총괄 기획위원 등을 역임했다. 대표 저서로는 AGI의 시대, AI 전쟁 2.0 등이 있다. 2025.09.11 한상기 테크프론티어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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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여성가족부 예산안 한부모 양육 지원 확대 재생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2026년 여성가족부 예산안 돌봄 확대 및 다양한 가족 지원 1조 4,020억 원 편성 아이돌봄 지원가구 확대 12만 가구 12만 6천 가구 한부모 양육부담 완화 정부지원 기준중위소득 63% 이하 65% 이하 다양한 가족 지원 가족센터 227개소 233개소 모든 가족이 안심할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가 함께하겠습니다! 2025.09.11 여성가족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