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박능후 복지장관 “광주 확산세 심상치 않아…지금 바로 차단해야”

“종교시설 감염 확산사례 많아…방역수칙 준수 어려운 소규모 모임·수련회 자제를”

2020.07.02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일 “광주지역의 (코로나19)확산세가 심상치 않다”면서 “바로 지금 확산세를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박 1차장은 “대구의 경험에 비추어보면, 20명에서 200명을 넘어설 때까지 일주일밖에 걸리지 않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광주와 인근 지역 시민들의 우려가 크겠지만, 이럴 때일수록 원칙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모임 자제와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과 손 세척, 소독 등 방역수칙 준수와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박 1차장은 “전세계 확진자수가 누적 1000만명을 넘어서고, 증가 추세도 확대돼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최근 (우리나라)감염사례를 보면 교회, 사찰 등 종교시설 감염에서 확산된 사례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예배나 법회 때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를 반드시 실천해주시고, 방역수칙 준수가 어려운 소규모 모임이나 수련회는 자제해야 한다”고 당부하며 관련부처에는 종교시설에 이러한 점을 이해하고 지킬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부탁했다.

한편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는 음식점에 대한 방역수칙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박 1차장은 “식당은 감염에 매우 취약하다”며 “실제로 그간 역학조사 사례를 되짚어보면 함께 식사하면서 감염되는 사례가 매우 많았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식사시간 외에는 식당 내부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개인별 식기를 쓰고, 밀접 접촉을 최소화해 식당 내 감염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관계부처와 지자체에서도 널리 홍보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1차장은 최근 해외 고위층이 한국을 방문해 우리 방역실태를 직접 배워가려는 움직임을 언급하며 “국민들과 의료진, 정부가 합심해 이뤄낸 자랑스러운 성과”라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민과 함께 방역체계를 발전시켜나간다면, 방역과 일상이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방법으로 이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