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김 총리 “장·차관, 현장서 폭염대책 이행 점검하라” 긴급지시

“현장 상황 면밀히 점검하고 선제적으로 대처해야”

2021.07.30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김부겸 국무총리는 30일 전국적인 폭염이 이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각 부처 장·차관이 직접 현장을 찾아 폭염 대책을 점검하라고 긴급지시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김 총리는 이날 “각 부처가 현장의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선제적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 수준으로 확대될 우려가 있다”며 이 같이 주문했다.

김 총리도 이번 주말 현장을 찾아 폭염 대책 이행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김희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28일 대전 서구 대전산업단지 한샘대교 건설 현장을 방문해 불볕더위에 대한 대책을 점검하고 있다.(사진=행정안전부)
김희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28일 대전 서구 대전산업단지 한샘대교 건설 현장을 방문해 불볕더위에 대한 대책을 점검하고 있다.(사진=행정안전부)

김 총리는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독거노인·노숙인·쪽방주민 등 폭염 취약계층의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 장관에게는 건설근로자·택배종사자 등 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한 예방 조치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점검하고 보완할 것을 지시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 장관은 농·어민의 안전과 농작물·가축·양식 수산물 등의 피해 예방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강구할 것을 당부했다.

환경부·해수부 장관에게는 녹조 및 고수온·적조 피해 예방과 식수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비해줄 것을 요청했다.

국토부·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도로·철도·전력시설 등 사회기반시설의 운영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점검하고 피해 발생 시 신속히 응급복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것을 지시했다.

행정안전부 장관에게는 각 부처·지자체의 폭염 대응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면서 피해 예방을 위한 지원에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7월 초부터 시작된 전국적인 폭염으로 현재까지 12명이 사망하고 27만여 마리의 가축이 폐사하는 등 피해가 발생했다.

문의: 국무조정실 안전환경정책관실 044-200-234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